[지각과정] 인간의 지각과정(형태지각, 깊이지각, 운동지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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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지각과정] 인간의 지각과정(형태지각, 깊이지각, 운동지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CONTENTS

지각과정

I. 형태지각
1. 윤곽의 지각
2. 전경과 배경의 분리
3. 지각집단화
4. 형태 재인

II. 깊이지각
1. 단안단서
2. 양안단서

III. 운동지각
1. 실제운동
2. 운동착시

본문내용

알고 있는 물체의 크기가 작으면 멀리 있다고 보고 크게 보이면 가까이 있다고 본다. 물체의 크기가 시시 때때 커지고 작아지지 않기 때문에 거리를 느낄 수 있다. 지각이 단순히 물리적 자극의 복사물이 아니라 내적 동기나 정서에 의하여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은 크기의 친숙성에 대한 지각에서 나타난다.
2. 양안단서
우리는 눈을 감고서도 어떤 소리가 나는 방향과 위치를 어느 정도 알아
맞힐 수 있다. 이것이 어떻게 가능할까? 소리가 나는 위치를 알 수 있게쯤
하는 한 가지는 두 귀의 위치가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어떤 소리가 양쪽 귀
에 들리는 시간에서 차이가 나는데, 이런 차이를 계산하여 소리가 나는 위
치를 파악하는 것이다. 눈도 마찬가지이다. 눈이 앞을 향하여 나란히 있기
때문에 같은 물체가 두 눈의 약간 다른 위치에 맺히게 되고, 이 차이를 계
산하여 거리감을 느낀다. 이런 차이를 양안부등(binocular disparity)이라
고 한다. 양안부등은 간단한 실험으로 알 수 있다. 두 눈을 뜨고 연필을 들
어 멀리 있는 어떤 물체와 연펼을 일직선상에 놓아라. 그런 다음 오른쪽 눈
을 감아보아라. 이번에는 오른쪽 눈을 뜨고 반대로 왼쪽 눈을 감아라. 어떤
일이 벌어졌는가. 한 번은 일직선상에 있던 연필의 모습이 벗어나 보일 것
이다. 오른쪽에 맺힌 상과 왼쪽에 맺힌 상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이다. 이런 차이는 거리를 계산하는 한 요소이다.
또한 한 학생의 눈앞에서 연필을 보라고 하고, 연필을 30cm에서부터
이마 쪽으로 천천히 옮겨 보아라. 눈동자가 어떻게 움직이는가? 물체가 멀
리 있을 때에는 두 눈이 평행하다가 가까이 가면 안쪽으로 두 눈동자가 모
아질 것이다. 이것을 양안수렴이라고 한다. 이 정보를 통해서 거리감을 측
정할 수 있다. 환경이 부여하는 거리단서 그리고 눈의 움직임, 눈에 맺힌
상들이 상호작용하여 어떤 물체가 어디에 있는지 추론한다. 이 계산의 결
과로 거리감 혹은 깊이감을 알 수 있다.
III. 운동지각
운동지각은 중요한 진화적 의미를 지니고 있다. 개구리는 움직이지 않
는 대상은 지각하지도 못한다. 움직이지 않는 파리는 개구리에게 의미가
없다. 동물의 운동지각은 생존에 중요하기 때문에 형태지각과 독립적으로
진화된 것처럼 보인다. 다음의 예를 들어보자. 화장지를 구겨 앞에 있는 학
생의 얼굴을 향하여 던져 보라. 어떤 반응이 나타나는가? (싸움을 거는 것
을 감수해야 하지만)즉각적으로 고개를 돌려 피할 것이다. 구겨진 종이이
기 때문에 맞아도 안전하지만 종이라는 것을 처리하는 것보다 움직이는 대
상에 대한 대처가 우선적으로 처리된 것이다. 어떤 물체가 가까이 다가오
는데 그 물체가 무엇인가를 파악하는 것보다 우선 피하는 것이 안전하지
않는가. 그 물체가 단순히 구겨진 종이일지라도. 초원에서 얼룩말이 풀을
뜯고 있는 풍경을 생각해 보라. 물체의 움직임은 포식자로부터 자기를 보
호하는데 중요한 신호이다. 그래서 무엇보다 움직이는 대상에 민감하게 반
응한다.
1. 실제운동
어떤 대상은 움직이고 어떤 대상은 움직이지 않는다는 것을 어떻게 아
는가? 이 문제를 어렵게 만드는 것은 우리 눈이 끊임없이 움직이는 데 있
다. 사물을 받아들이는 망막이 움직이면 망막에 맺힌 상도 동시에 움직이
게 된다. 그렇다면 망막에 맺힌 상이 움직이는 것과 사물이 움직이는 것을
어떻게 구별하는가? 한 가지 단서가 있다. 망막에 맺힌 상이 움직일 때는 주
위에 있는 모든 상이 동일한 속도에 따라서 같은 방향으로 동시에 움직인
다는 것이다. 이런 것을 유기체는 아주 일찍 학습하는지 모른다. 그리고 이
렇게 전체상이 움직이는 것은 일종의 좌표처럼 움직이지 않는 것으로 간주
할 수 있다. 따라서 전체 상 가운데 상대적 속도를 계산하여 운동감을 파악
할 수 있을 것이다.
다른 가능성은 망막상과 눈동자의 움직임부터 추론될 수 있다. 망막상
이 움직이고 있는데, 그 때 눈동자의 근육도 동시에 움직였으면 그것은 눈
동자의 움직임에 의하여 유발된 운동이라고 추론한다. 그렇지만 눈동자의
근육이 움직임이 없는데 망막상이 움직이면 그것은 눈동자의 운동에 의하
여 유발된 움직임이 아니라 그 상이 움직인 것이다. 이때 우리는 운동을 지
각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환경자극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운동을 지각할 수 있
다. 환경에 놓여 있는 자극들은 하나의 자극만 제시되지 않는다. 복잡한 자
극들이 서로 엉켜 있다. 이때 움직이는 대상들은 서로에 대해 상대적 운동
을 하고 있다. 발리 달리는 차는 천천히 걷는 사람을 앞서가고 그 사람은
가로수를 지나간다. 이런 움직이지 않는 대상으로부터 상대적 운동은 운동
감을 지각하는 중요한 단서이다.
2. 운동착시
운동지각은 환경과 내적 기제간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결정된다. 이런
상호작용은 다양한 형태의 운동착시를 불러일으킨다. 대표적인 운동착시
가 영화이다. 영화는 정지된 상의 연속이다. 그런데 우리는 연속적인 운동
으로 지각된다. 정지된 상을 연속된 운동으로 지각하는 것은 우리가 변별
할 수 있는 것보다 연속적인 정지된 상이 빨리 제시되기 때문에 정지된 상
을 지각하지 못하는 것이다. 또 다른 운동착시는 폭포에서 떨어지는 물을
토고 있을 때 경험할 수 있다. 떨어지는 폭포의 물을 응시하고 있다가 다른
곳을 바라보면 물이 거꾸로 올라가는 것으로 지각된다.
움직임이 없을 패 운동을 경험하기 때문에 이것을 가현운동이라고 한
다. 네온사인의 불빛은 사실은 단순하게 순서에 따라 명멸하는 것이지만
우리는 움직이는 것으로 느낀다. 이것을 스트로보스코픽 운동이라고 한다.
스트로보스코픽 운동의 특수한 예가 파이운동이다. 전구를 정사각형으로
4개 배치하고 일정한 시간간격을 두고 순서대로 줬다 켜면 마치 하나의 전
구가 원을 그리며 도는 것처럼 보인다.
운동착시의 다른 예는 유도운동이다. 움직이지 않은 물체가 움직이는
것으로 유도되기 때문이다. 유도운동은 '구름에 달 가듯이' 라는 시구가 의
미하듯 큰 물체가 움직이고 작은 물체가 정지해 있을 때 우리는 작은 물체
가 움직이는 것으로 지각된다. 운동지각이 다른 자극간의 상대적 운동에
입각해서 추론된다는 중요한 정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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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3.16
  • 저작시기20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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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97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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