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레빈(Lewin)의 장이론
II. 체계이론
1. 전체성
2. 인과성
3. 항상성
III. 브론펜브레너의 발달생태학
1. 미시체계
2. 중간체계
3. 외체계
4. 거시체계
5. 시간차원
IV. 맥락주의
V. 생태학적 측면을 고려한 연구동향
VI. 생태학적 연구의 시사점
II. 체계이론
1. 전체성
2. 인과성
3. 항상성
III. 브론펜브레너의 발달생태학
1. 미시체계
2. 중간체계
3. 외체계
4. 거시체계
5. 시간차원
IV. 맥락주의
V. 생태학적 측면을 고려한 연구동향
VI. 생태학적 연구의 시사점
본문내용
그들에게 방향을 맞출 때 더욱 반응적임을
관찰했다. 심지어 일본의 엄마들은 그들 자신에게, 미국의 엄마들은 대상
에 대해 아기들이 주의를 기울이도록 노력했다. 일반적으로 일본의 엄마
들이 그들에 대한 아기의 의존성을 계속 격려하는 행동들은 일반적인 문
화적 신념체계의 구체적인 표현이다. 일본 문화는 사회적 결속과 의존에
가치를 두고 있는 반면 미국의 문화는 자율성과 도덕성에 가치를 둔다.
확실히 문화는 발달을 방향 짓는 변인이 된다. 콜레(Cole, 1992b)의 보
고에 의하면 일본 어린이들의 유치원 교육은 집단조화에 가치를 둔다. 일
본의 유치원 비디오를 본 미국의 교육자들은 한 명의 교사에게 30여명의
원아들이 있는 것을 보고 놀랐다. 일본의 교육자들은 오히려 한 명의 교
사가 몇 명의 어린이와 활동하는 미국의 교실을 보고 "학급의 크기가 쓸
쓸하고 너무 수가 적어 보여", 그리고 "그렇게 인원이 적은 학급에서 어
떻게 많은 집단이 만들어질지 의문스러워" 같은 반응을 나타냈다.
일본인들의 정신에는, 어린이의 인간성은 협동의 능력과 집단의 한 부
분이라고 느끼는 것으로부터 실현된다. 수리적인 상징체계도 문화에 의
해 다르게 나타난다. 예를 들어 뉴기니아 문화권에서는 수를 헤아릴 때
신체 부분들을 사용한다. 수세기는 한 손의 엄지손가락으로부터 시작하
고, 다른 손의 먼 부분으로 29개의 분리된 부분(각 손가락, 손목, 팔꿈치,
어깨, 오른쪽 귀, 오른쪽 눈, 코, 왼쪽 귀, 왼쪽 눈 등)을 통해 진행된다.
동양 문화권에서 사람들은 수리적 계산을 위해 가끔 주판을 사용하며
주판의 정신적 상상을 형성함으로 머리 속에서 계산을 하도록 자극한다
(Stigler, 1984). 브라질의 거리에서 과자를 파는 어린이는 과자를 사고,
할인 가격을 결정하고, 가격을 협상하고, 잔돈을 받는 다양한 수리적 활
동을 아주 빠르게 수행한다. 열악한 교육적 환경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인
상적인 정신적 계산 능력을 발달시킨다. 그러나 과자를 파는 어린이에게
판매와 거리가 먼 유사한 수학적 문제를 물었을 때, 그들의 수행능력은
아주 빈약했다(Carraher, Carraher, & Schliemann, 1985). 또 다른 예는
아시아의 어린이들이 수학적 능력에서 미국의 어린이를 능가한다는 것이
다. 한 가지원인은 아시아 문화권의 엄마들은 일반적으로 수 활동에 열심
히 노력하고 포기하지 않도록 강조하는 반면 미국의 엄마들은 유전적인
능력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Stevenson, Lee, & Stigler, 1986).
연구자들은 그들 자신의 문화에서보다는 다른 문화에서의 능력을 평
가하는 방법을 선택할 때 아주 조심해야 한다. 교양 있는 사회에서 성인
의 특성인 추상적 방법으로 사람들이 대상을 분류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를 생각해 보자.
콜레와 그의 동료들(Cole, Gay, Glick & Sharp, 1971)은 아프리카 크
필레족(Kpelle)농부들에게 20개의 항목들을 추상적인 범주(음식, 도구)
로 놓았을 때보다는 기능적으로 집단화(오렌지와 칼)시켰을 때 더 잘 범
주화 시켰다고 보고했다. 이러한 연구는 인간은 사회적 기반(matrix;
context)에 묻혀 있고, 인간의 행동은 이러한 기반을 떠나서는 이해될 수
없다는 맥락주의(contextualist)와 같은 관점으로 나타난다.
VI. 생태학적 연구의 시사점
생태학자들은 진화론적인 종의 역사와 즉각적인 사회적 맥락에 대한
적응을 강조하지만 발달의 사회-역사적 맥락을 나타내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브론펜브레너(1989a)는 아동과 환경에 있어 힘의 연결 작용에 포함
되는 특수한 과정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즉 아동과 다른 사
람이 특별한 환경 속에서 함께 무엇을 하고 이러한 상호작용이 어린이의
발달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왜냐하면 발달은 개
별아동 보다는 오히려 사회에 더 인접된 아동에게서 일어나기 매문이다.
대부분의 발달 이론이 발달의 보편적 측면들을 강조하는 반면 맥락주의
자들은 발달 내에서 개인차와 문화간 차이를 인식한다. 개인차와 문화간
차이에 대한 인식은 발달을 보편적으로 적용하지 않으며, 따라서 발달의
보편적 목표가 없을 것이다. 이상적인 사고와 행동은 그들의 특별한 사회
적이고 물리적인 환경과 이용되는 도구의 형태와 더불어 다른 문화권에
서 차이가 있을 것이다. 그리고 다른 역사적이고 문화적인 환경은 어떤
주어진 발달적 종착점에서 다른 발달적 경로를 격려할 것이다.
대부분의 모든 발달심리학자들은 발달의 사회, 문화, 역사적 맥락을 조
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데 동의한다. 그러나 그러한 연구는 거의 없고 또
한 사회와 문화적 맥락은 변하기까지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역사적 맥
락을 연구한 자료가 거의 없는 이유는 이런 연구를 행하는데 따르는 실제
적 어려움 때문이다. 사회적 맥락을 고려하여 발달을 연구하는 것은 어렵
고 많은 시간이 소비된다. 특히 문화-교차적 연구는 값비싼 여행 경비, 다
론 문화에 대한 폭넓은 공부, 자료의 신중한 번역, 적합한 검사자 선정 등
을 요구하는 반면 결과에 있어 문화적 차이는 문화간의 많은 차이에 원인
이 있기 때문에 가끔 해석하는데 어려움을 주기도 한다.
역사적 영향은 관련 사건이 더 이상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연구하기가
더 어렵다. 한 가지역사적 순간은 결코 다른 것과 직접적으로 비교될 수
없으며, 다른 역사적 순간의 많은 다른 측면들의 어떤 것이 행동에서의
차이에 책임 이 있는지를 알아내기가 어렵다.
맥락주의자들은 많은 다른 유형의 과제를 사용한다. 다양한 방법의 활
용은 더 일반적으로 검증될 수 있고, 연구는 같은 과제를 다른 방법으로
관련시킬 수 있다. 맥락주의는 아동 개인보다는 맥락 속에서 활동하는 아
동에 초점을 둔다. 맥락적 접근의 장점은 발달의 사회-문화적 맥락에 대
한 관심, 일상 학습과 발달의 통합, 발달의 다양성에 대한 민감함으로 발
달에 대한 사회-문화-역사적 영향을 중요한 것으로 보았지만 문화적-역사
적 맥락을 연구하는데 따르는 어려움, 관심 있는 발달적 현상을 나타내는
전형 적인 과제를 제시하는데 실패했다.
관찰했다. 심지어 일본의 엄마들은 그들 자신에게, 미국의 엄마들은 대상
에 대해 아기들이 주의를 기울이도록 노력했다. 일반적으로 일본의 엄마
들이 그들에 대한 아기의 의존성을 계속 격려하는 행동들은 일반적인 문
화적 신념체계의 구체적인 표현이다. 일본 문화는 사회적 결속과 의존에
가치를 두고 있는 반면 미국의 문화는 자율성과 도덕성에 가치를 둔다.
확실히 문화는 발달을 방향 짓는 변인이 된다. 콜레(Cole, 1992b)의 보
고에 의하면 일본 어린이들의 유치원 교육은 집단조화에 가치를 둔다. 일
본의 유치원 비디오를 본 미국의 교육자들은 한 명의 교사에게 30여명의
원아들이 있는 것을 보고 놀랐다. 일본의 교육자들은 오히려 한 명의 교
사가 몇 명의 어린이와 활동하는 미국의 교실을 보고 "학급의 크기가 쓸
쓸하고 너무 수가 적어 보여", 그리고 "그렇게 인원이 적은 학급에서 어
떻게 많은 집단이 만들어질지 의문스러워" 같은 반응을 나타냈다.
일본인들의 정신에는, 어린이의 인간성은 협동의 능력과 집단의 한 부
분이라고 느끼는 것으로부터 실현된다. 수리적인 상징체계도 문화에 의
해 다르게 나타난다. 예를 들어 뉴기니아 문화권에서는 수를 헤아릴 때
신체 부분들을 사용한다. 수세기는 한 손의 엄지손가락으로부터 시작하
고, 다른 손의 먼 부분으로 29개의 분리된 부분(각 손가락, 손목, 팔꿈치,
어깨, 오른쪽 귀, 오른쪽 눈, 코, 왼쪽 귀, 왼쪽 눈 등)을 통해 진행된다.
동양 문화권에서 사람들은 수리적 계산을 위해 가끔 주판을 사용하며
주판의 정신적 상상을 형성함으로 머리 속에서 계산을 하도록 자극한다
(Stigler, 1984). 브라질의 거리에서 과자를 파는 어린이는 과자를 사고,
할인 가격을 결정하고, 가격을 협상하고, 잔돈을 받는 다양한 수리적 활
동을 아주 빠르게 수행한다. 열악한 교육적 환경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인
상적인 정신적 계산 능력을 발달시킨다. 그러나 과자를 파는 어린이에게
판매와 거리가 먼 유사한 수학적 문제를 물었을 때, 그들의 수행능력은
아주 빈약했다(Carraher, Carraher, & Schliemann, 1985). 또 다른 예는
아시아의 어린이들이 수학적 능력에서 미국의 어린이를 능가한다는 것이
다. 한 가지원인은 아시아 문화권의 엄마들은 일반적으로 수 활동에 열심
히 노력하고 포기하지 않도록 강조하는 반면 미국의 엄마들은 유전적인
능력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Stevenson, Lee, & Stigler, 1986).
연구자들은 그들 자신의 문화에서보다는 다른 문화에서의 능력을 평
가하는 방법을 선택할 때 아주 조심해야 한다. 교양 있는 사회에서 성인
의 특성인 추상적 방법으로 사람들이 대상을 분류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를 생각해 보자.
콜레와 그의 동료들(Cole, Gay, Glick & Sharp, 1971)은 아프리카 크
필레족(Kpelle)농부들에게 20개의 항목들을 추상적인 범주(음식, 도구)
로 놓았을 때보다는 기능적으로 집단화(오렌지와 칼)시켰을 때 더 잘 범
주화 시켰다고 보고했다. 이러한 연구는 인간은 사회적 기반(matrix;
context)에 묻혀 있고, 인간의 행동은 이러한 기반을 떠나서는 이해될 수
없다는 맥락주의(contextualist)와 같은 관점으로 나타난다.
VI. 생태학적 연구의 시사점
생태학자들은 진화론적인 종의 역사와 즉각적인 사회적 맥락에 대한
적응을 강조하지만 발달의 사회-역사적 맥락을 나타내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브론펜브레너(1989a)는 아동과 환경에 있어 힘의 연결 작용에 포함
되는 특수한 과정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즉 아동과 다른 사
람이 특별한 환경 속에서 함께 무엇을 하고 이러한 상호작용이 어린이의
발달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왜냐하면 발달은 개
별아동 보다는 오히려 사회에 더 인접된 아동에게서 일어나기 매문이다.
대부분의 발달 이론이 발달의 보편적 측면들을 강조하는 반면 맥락주의
자들은 발달 내에서 개인차와 문화간 차이를 인식한다. 개인차와 문화간
차이에 대한 인식은 발달을 보편적으로 적용하지 않으며, 따라서 발달의
보편적 목표가 없을 것이다. 이상적인 사고와 행동은 그들의 특별한 사회
적이고 물리적인 환경과 이용되는 도구의 형태와 더불어 다른 문화권에
서 차이가 있을 것이다. 그리고 다른 역사적이고 문화적인 환경은 어떤
주어진 발달적 종착점에서 다른 발달적 경로를 격려할 것이다.
대부분의 모든 발달심리학자들은 발달의 사회, 문화, 역사적 맥락을 조
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데 동의한다. 그러나 그러한 연구는 거의 없고 또
한 사회와 문화적 맥락은 변하기까지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역사적 맥
락을 연구한 자료가 거의 없는 이유는 이런 연구를 행하는데 따르는 실제
적 어려움 때문이다. 사회적 맥락을 고려하여 발달을 연구하는 것은 어렵
고 많은 시간이 소비된다. 특히 문화-교차적 연구는 값비싼 여행 경비, 다
론 문화에 대한 폭넓은 공부, 자료의 신중한 번역, 적합한 검사자 선정 등
을 요구하는 반면 결과에 있어 문화적 차이는 문화간의 많은 차이에 원인
이 있기 때문에 가끔 해석하는데 어려움을 주기도 한다.
역사적 영향은 관련 사건이 더 이상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연구하기가
더 어렵다. 한 가지역사적 순간은 결코 다른 것과 직접적으로 비교될 수
없으며, 다른 역사적 순간의 많은 다른 측면들의 어떤 것이 행동에서의
차이에 책임 이 있는지를 알아내기가 어렵다.
맥락주의자들은 많은 다른 유형의 과제를 사용한다. 다양한 방법의 활
용은 더 일반적으로 검증될 수 있고, 연구는 같은 과제를 다른 방법으로
관련시킬 수 있다. 맥락주의는 아동 개인보다는 맥락 속에서 활동하는 아
동에 초점을 둔다. 맥락적 접근의 장점은 발달의 사회-문화적 맥락에 대
한 관심, 일상 학습과 발달의 통합, 발달의 다양성에 대한 민감함으로 발
달에 대한 사회-문화-역사적 영향을 중요한 것으로 보았지만 문화적-역사
적 맥락을 연구하는데 따르는 어려움, 관심 있는 발달적 현상을 나타내는
전형 적인 과제를 제시하는데 실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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