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일반적 특성
II. 인간행동에 대한 관점
1. 자율적 인간관의 부정
2. 인간행동에 대한 유전적 설명의 거부
3. 인간행동의 법칙성
4. 인간행동에 대한 내적 영향의 부정
III. 조작적 조건형성
1. 반응행동
2. 조작행동
3. 조작적 조건형성
IV. 조건형성의 원리
1. 강화와 소거
1) 강화
2) 소거
2. 일반화와 변별
1) 일반화
2) 변별
3. 처벌
1) 개념
2) 처벌과 부적 강화
4. 행동조성
V. 강화계획
1. 연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
1) 연속적 강화
2) 간헐적 강화
2. 접근방법
VI. 행동수정
VII. 스키너(Skinner) 이론의 평가
II. 인간행동에 대한 관점
1. 자율적 인간관의 부정
2. 인간행동에 대한 유전적 설명의 거부
3. 인간행동의 법칙성
4. 인간행동에 대한 내적 영향의 부정
III. 조작적 조건형성
1. 반응행동
2. 조작행동
3. 조작적 조건형성
IV. 조건형성의 원리
1. 강화와 소거
1) 강화
2) 소거
2. 일반화와 변별
1) 일반화
2) 변별
3. 처벌
1) 개념
2) 처벌과 부적 강화
4. 행동조성
V. 강화계획
1. 연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
1) 연속적 강화
2) 간헐적 강화
2. 접근방법
VI. 행동수정
VII. 스키너(Skinner) 이론의 평가
본문내용
에 가까워질수록 반응은 급속하게 증가한다.
변수간격계획
변수간격계획(variable-interval schedule)은 강화가 일정한 시간간격에 따라 일어나다가 강화 사이의 간격이 불규칙해져서 예측할 수 없는 것이다. 즉 이것은 강화를 주는 평균시간 간격은 일정하지만 실제 강화가 주어지는 시간간격은 다른 경우를 말한다. 예를 들면, 학생들에게 안정된 학습을 시키기 위해 치르는 불시의 시험은 여기에 속한다. 변수간격계획은 강화를 받은 직후에 다시 강화를 받을 수도 있는 것처럼 언제 강화가 주어질 것인가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유기체의 반응이 비교적 안정되어 있고 일관성이 있으며 천천히 소거된다.
고정비율계획
고정비율계획(fixed-ratio schedule)은 미리 정해 놓은 또는 고정된 회수의 반응을 수행한 후에 강화를 제공하는 것이다. 즉 이것은 특정한 회수의 행동이 일어난 후에 강화가 주어지는 것이다. 예를 들면, 상품의 생산량이나 판매량에 따라 보상이 주어지는 근로자의 성과급은 여기에 속한다. 고정비율계획은 반응이 많을수록 더 많은 보상을 받기 때문에 유기체의 반응비율이 높게 나타난다. 이 것은 고정간격계획처럼 강화를 받은 직후에는 반응이 일시적으로 정지될 수 있으나, 즉각 반응비율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
변수비율계획
변수비율계획(variable-ratio schedule)은 강화를 받는데 필요한 반응의 수가 어떤 정해진 평균치 범위 안에서 무작위로 변하는 것이다. 즉 일정한 반응의 회수 안에서 강화가 언제 주어질 것인가를 예측할 수 없는 것이다. 예를 들면, 일정한 회수 안에서 거액이 나오도록 설계되어 있지만, 언제 나을 것인가를 알 수 없는 슬롯머신과 경마는 여기에 속한다. 변수비율계획은 보상을 받기 위해서 유기체가 높은 비율의 반응을 나타내며 학습된 행동의 소거도 매우 느리기 때문에 행동을 유지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Schultz & Schultz, 1994).
(2) 접근방법
네 가지의 강화계획들 중에서 변수비율계획이 가장 높은 반응을 지속적으로 유지시키며, 그 다음으로는 고정비율계획, 변수간격계획, 고정간격계획의 순으로 반응을 지속시킨다(최순남, 2002). 강화계획은 행동을 통제하거나, 수정하거나, 조성하는데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기술이기 때문에 임상현장과 산업 현장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폭 넓게 적용될 수 있다.
한편 강화계획에서 특정 반응의 가능성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기 위해서 매개물로 활용하는 강화인자에는 물질적 강화인자, 상징적 강화인자, 사회적 강화인자가 있다. 물질적 강화인자는 음식, 금전, 옷, 상품권 등이 있으며, 상징적 강화인자로는 토큰, 스티커. 막대기 등이 있고, 사회적 강화인자로는 칭찬, 미소, 주목, 인정, 호의, 사회적 승인 등이 있다.
VI. 행동수정
행동수정(behavior modification)은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를 활용하여 행동의 변화를 추구하는 기술이다. 이것은 관찰이 가능한 개인의 문제행동을 대상으로 하며, 이러한 행동의 학습 강화 유지 약화 제거에 초점을 두고 있다.
행동수정은 다양한 기법을 활용하여 문제행동을 수정하며, 그러한 기법에는 정적 강화, 부적 강화, 소거, 변별, 적응, 충만, 체계적 둔감화, 토큰경제 등이 있다. 이러한 행동수정기법에서 적응(adaptation)은 불안을 일으키는 자극을 조금씩 점차로 제시하여 그 자극에 점점 익숙하도록 하는 것이며, 충만(flooding)은 불안을 일으키는 자극을 갑자기 많이 일시에 제시하여 불안을 소멸시키는 것이다.
체계적 둔감次systematic desensitization)는 Wolpe가 제시 한 기법으로 불안을 일으키는 최하위 자극부터 시작하여 점차 높은 서열의 자극을 제시하여 불안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토큰경제(token economy)는 Ayllon이 제시한 기법으로 다양한 특권으로 교환할 수 있는 토큰을 활용하여 개인의 행동을 수정하는 공동체활동이다.
즉 이것은 개인이 적절한 행동을 할 때 상징적 강화인자로서 토큰을 주고, 토큰이 일정하게 모였을 때 개인이 원하는 것과 교환하는 방법으로 행동을 수정하는 기법이다.
VII. 스키너(Skinner) 이론의 평가
Skinner의 이론은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범위를 상당히 넓혔으며, 과학적 실험연구를 통하여 인간행동의 발달과 관련된 구체적이고 명확하면서도 유용한 지식을 제공하였다. 특히 정적 강화, 강화계획, 행동조성 등과 같은 일련의 뛰어난 연구는 사회생활에서 실용적 가치와 효과성이 입증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뛰어난 학문적인 업적에도 불구하고 Skinner의 이론은 몇 가지 측면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
첫째, Skinner의 이론은 인간의 행동에 대한 환경의 결정력을 너무 강조하여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인간의 내적 정신적 특성을 배제하고 있다. 따라서 인간행동의 발달에 있어서 연령에 따른 자연적인 변화나 개인차, 독창적인 문제해결능력 등을 충분히 설명해 주지 못한다는 것이다. 즉 인간의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은 매우 다양하고 복잡하기 때문에 환경의 영향으로만 설명할 수는 없으며, 인간의 의지, 동기, 욕구, 감정, 갈등, 사고, 자발성, 창조성 등도 고려해야 하는데, 이러한 부분이 배제되어 있다는 것이다.
둘째, Skinner의 이론은 인간을 조작이 가능한 대상으로 취급하고 있기 때문에 인간의 자유와 존엄성을 무시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동물실험의 결과를 그대로 인간에게 적용하고 있으나, 인간의 행동은 동물과 다르므로 인간의 행동을 동물과 동일하게 다를 수 없으며, 이것은 인본주의 입장에서 지나치게 비 인간적이 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셋째, Skinner의 이론에서 인간의 모든 행동이 조작을 통해서 변화될 수 있다고 보는 것은 인간을 지나치게 단순화 객관화 과학화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 그러나 인간의 행동은 개인차가 있고 연령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며 독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인간의 행동을 객관화하거나 예측하기는 어렵다. 또한 이 이론은 접근방법이 단순하여 복잡한 행동특성을 잘 나타내는데 한계가 있다.
변수간격계획
변수간격계획(variable-interval schedule)은 강화가 일정한 시간간격에 따라 일어나다가 강화 사이의 간격이 불규칙해져서 예측할 수 없는 것이다. 즉 이것은 강화를 주는 평균시간 간격은 일정하지만 실제 강화가 주어지는 시간간격은 다른 경우를 말한다. 예를 들면, 학생들에게 안정된 학습을 시키기 위해 치르는 불시의 시험은 여기에 속한다. 변수간격계획은 강화를 받은 직후에 다시 강화를 받을 수도 있는 것처럼 언제 강화가 주어질 것인가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유기체의 반응이 비교적 안정되어 있고 일관성이 있으며 천천히 소거된다.
고정비율계획
고정비율계획(fixed-ratio schedule)은 미리 정해 놓은 또는 고정된 회수의 반응을 수행한 후에 강화를 제공하는 것이다. 즉 이것은 특정한 회수의 행동이 일어난 후에 강화가 주어지는 것이다. 예를 들면, 상품의 생산량이나 판매량에 따라 보상이 주어지는 근로자의 성과급은 여기에 속한다. 고정비율계획은 반응이 많을수록 더 많은 보상을 받기 때문에 유기체의 반응비율이 높게 나타난다. 이 것은 고정간격계획처럼 강화를 받은 직후에는 반응이 일시적으로 정지될 수 있으나, 즉각 반응비율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
변수비율계획
변수비율계획(variable-ratio schedule)은 강화를 받는데 필요한 반응의 수가 어떤 정해진 평균치 범위 안에서 무작위로 변하는 것이다. 즉 일정한 반응의 회수 안에서 강화가 언제 주어질 것인가를 예측할 수 없는 것이다. 예를 들면, 일정한 회수 안에서 거액이 나오도록 설계되어 있지만, 언제 나을 것인가를 알 수 없는 슬롯머신과 경마는 여기에 속한다. 변수비율계획은 보상을 받기 위해서 유기체가 높은 비율의 반응을 나타내며 학습된 행동의 소거도 매우 느리기 때문에 행동을 유지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Schultz & Schultz, 1994).
(2) 접근방법
네 가지의 강화계획들 중에서 변수비율계획이 가장 높은 반응을 지속적으로 유지시키며, 그 다음으로는 고정비율계획, 변수간격계획, 고정간격계획의 순으로 반응을 지속시킨다(최순남, 2002). 강화계획은 행동을 통제하거나, 수정하거나, 조성하는데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기술이기 때문에 임상현장과 산업 현장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폭 넓게 적용될 수 있다.
한편 강화계획에서 특정 반응의 가능성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기 위해서 매개물로 활용하는 강화인자에는 물질적 강화인자, 상징적 강화인자, 사회적 강화인자가 있다. 물질적 강화인자는 음식, 금전, 옷, 상품권 등이 있으며, 상징적 강화인자로는 토큰, 스티커. 막대기 등이 있고, 사회적 강화인자로는 칭찬, 미소, 주목, 인정, 호의, 사회적 승인 등이 있다.
VI. 행동수정
행동수정(behavior modification)은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를 활용하여 행동의 변화를 추구하는 기술이다. 이것은 관찰이 가능한 개인의 문제행동을 대상으로 하며, 이러한 행동의 학습 강화 유지 약화 제거에 초점을 두고 있다.
행동수정은 다양한 기법을 활용하여 문제행동을 수정하며, 그러한 기법에는 정적 강화, 부적 강화, 소거, 변별, 적응, 충만, 체계적 둔감화, 토큰경제 등이 있다. 이러한 행동수정기법에서 적응(adaptation)은 불안을 일으키는 자극을 조금씩 점차로 제시하여 그 자극에 점점 익숙하도록 하는 것이며, 충만(flooding)은 불안을 일으키는 자극을 갑자기 많이 일시에 제시하여 불안을 소멸시키는 것이다.
체계적 둔감次systematic desensitization)는 Wolpe가 제시 한 기법으로 불안을 일으키는 최하위 자극부터 시작하여 점차 높은 서열의 자극을 제시하여 불안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토큰경제(token economy)는 Ayllon이 제시한 기법으로 다양한 특권으로 교환할 수 있는 토큰을 활용하여 개인의 행동을 수정하는 공동체활동이다.
즉 이것은 개인이 적절한 행동을 할 때 상징적 강화인자로서 토큰을 주고, 토큰이 일정하게 모였을 때 개인이 원하는 것과 교환하는 방법으로 행동을 수정하는 기법이다.
VII. 스키너(Skinner) 이론의 평가
Skinner의 이론은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범위를 상당히 넓혔으며, 과학적 실험연구를 통하여 인간행동의 발달과 관련된 구체적이고 명확하면서도 유용한 지식을 제공하였다. 특히 정적 강화, 강화계획, 행동조성 등과 같은 일련의 뛰어난 연구는 사회생활에서 실용적 가치와 효과성이 입증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뛰어난 학문적인 업적에도 불구하고 Skinner의 이론은 몇 가지 측면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
첫째, Skinner의 이론은 인간의 행동에 대한 환경의 결정력을 너무 강조하여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인간의 내적 정신적 특성을 배제하고 있다. 따라서 인간행동의 발달에 있어서 연령에 따른 자연적인 변화나 개인차, 독창적인 문제해결능력 등을 충분히 설명해 주지 못한다는 것이다. 즉 인간의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은 매우 다양하고 복잡하기 때문에 환경의 영향으로만 설명할 수는 없으며, 인간의 의지, 동기, 욕구, 감정, 갈등, 사고, 자발성, 창조성 등도 고려해야 하는데, 이러한 부분이 배제되어 있다는 것이다.
둘째, Skinner의 이론은 인간을 조작이 가능한 대상으로 취급하고 있기 때문에 인간의 자유와 존엄성을 무시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동물실험의 결과를 그대로 인간에게 적용하고 있으나, 인간의 행동은 동물과 다르므로 인간의 행동을 동물과 동일하게 다를 수 없으며, 이것은 인본주의 입장에서 지나치게 비 인간적이 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셋째, Skinner의 이론에서 인간의 모든 행동이 조작을 통해서 변화될 수 있다고 보는 것은 인간을 지나치게 단순화 객관화 과학화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 그러나 인간의 행동은 개인차가 있고 연령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며 독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인간의 행동을 객관화하거나 예측하기는 어렵다. 또한 이 이론은 접근방법이 단순하여 복잡한 행동특성을 잘 나타내는데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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