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어불문학과 A형] 1. 프랑스인들이 코미디 영화를 선호하는 역사적 배경과 이유 2. 프랑스의 코미디 영화 세 편( (언터쳐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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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불어불문학과 A형] 1. 프랑스인들이 코미디 영화를 선호하는 역사적 배경과 이유 2. 프랑스의 코미디 영화 세 편( (언터쳐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랑스인들이 코미디 영화를 선호하는 역사적 배경과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10점)
1) 프랑스 코미디 영화의 역사적 배경 – 소극
2) 프랑스인들이 코미디 영화를 선호하는 역사적 배경과 이유

2. 프랑스의 코미디 영화 세 편(「알로 슈티」, 「언터처블:1%의 우정」, 「컬러풀 웨딩즈」) 중 한 편을 보고 자신에게 코믹하게 여겨진 장면 세 개를 골라서 소개하고 그 장면들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 설명해보시오.(20점) - 언터처블:1%의 우정
1) 코믹하게 여겨진 장면1
2) 코믹하게 여겨진 장면2
3) 코믹하게 여겨진 장면3
4) 코믹하게 여겨진 장면4
5) 코믹하게 여겨진 장면5
6) 코믹하게 여겨진 장면6
7) 코믹하게 여겨진 장면7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라고 추측해볼 수 있다.
3. 시사점
인간은 유일하게 웃을 수 있는 동물이며, 더 나아가 남을 웃길 수도 있는 유일한 동물이다. 인간은 웃음을 통해 삶에 활력을 불어 넣고, 때론 어떤 관계를 들춰내기도 한다. 또한 어떤 의미에서 인간은 웃음을 통해 존재에 대해 사유하고, 진리와 세계에 대한 사유를 전개한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인간의 실제 삶에 적용되는 보편적 원리로서의 웃음은 인간의 삶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문학의 전통 속에, 보다 좁게는 프랑스 연극의 전통 속에 고스란히 녹아들어 있다. 실제로 일상에서 우연하게 일어나는 희극적 사건이나 상황과 달리 웃음을 매개로 하는 허구의 세계인 희극작품에서는 다양한 웃음 생산 장치들이 의도적으로 사용되면서 웃음의 세계를 보다 집약적으로 보여준다. 특히 웃음을 바탕으로 하면서도 극중 인물과 플롯의 정교한 구성을 통해 개인을 감화하고 사회를 교정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희극(comedie)에 비해 웃음 그 자체를 목적으로 삼는 ‘웃음 기계(machinearire)’로서의 소극(笑劇;Farce)은 아무런 미적, 도덕적 제약 없이 마음껏 웃음의 세계를 펼쳐 보인다.
소극은 해학과 풍자로 사람들에게 웃음을 주는 유쾌한 연극이다. 중세 종교극의 막간극의 형태에서 자생적인 발전 과정을 통하여 15세기에 이르러 문학적 형식을 갖추게 되었고, 이때부터 소극이란 용어는 다른 여타의 드라마의 형식과 독특하게 구분되는 완전한 길이를 지닌 희곡을 지칭하는 용어로 프랑스를 중심으로 사용되기 시작했다.
1450년부터 1550년까지 백 년 동안 성행하였던 중세 프랑스 소극은 바보극(sottie)나 도덕극(moralite)과 다르게 그 시대에서 살아남은 유일한 연극 장르이다. 익명의 작가들에 의해 쓰인 소극은 몰리에르(Moliere)를 거쳐 이오네스코(EugeneIonesco), 베케트(SamuelBeckett) 이후까지 그 맥이 이어져 왔다. 아마도 이 장르가 구축한 희극적 테마와 역동성에 그 힘이 있다고 볼 수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1. 프랑스인들이 코미디 영화를 선호하는 역사적 배경과 이유 2. 프랑스의 코미디 영화 세 편(알로 슈티, 언터처블:1%의 우정, 컬러풀 웨딩즈) 중 한 편을 보고 자신에게 코믹하게 여겨진 장면 세 개를 골라서 소개하고 그 장면들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 서술해 보았다. 오늘날 명실상부한 세계 최고의 국립극장 중의 하나로 여겨지는 코메디 프랑세즈는 전통적으로 고전 레퍼토리 시스템에 의해 운영되고 있다. 레퍼토리 시스템의 사전적 의미는 극장에 계속 존재하고 반복될 수 있는 작품의 리스트이다. 이것은 극단이 일정한 기간 동안에 상연하기로 한 작품의 목록을 차례로 연출하는 방식을 말하며, 영리를 위주로 한 흥행성적에 중점을 두지 않고 주로 예술적인 관점에서 계획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프랑스 연극의 전통을 보존하는 이곳에서는 초연에 가깝게 재현된 고전작품이 상연된다. 관객들은 이곳에서 과거의 관객과 같은 모습으로 무대 앞에 앉아 그 시절의 발상으로 돌아가 고전을 경험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성곤(2004). 영화 속의 문화. 서울대학교출판부.
김찬자(2003). 프랑스 중세 소극집. 연극과 인간.
정재형(2005). 영화 이해의 길잡이. 개마고원.
이준섭(2002). 프랑스 문학사(1). 세손.
정의진(2003). 프랑스 소극선집. 나침반.
박선영(2011). 한국 코미디영화 형성과정 연구.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석사학휘논문.
김남연(2011). 프랑스인의 문화적 정체성 연구. 인문언어. 국제언어인문학회.
Catherine Naugrette(2007). 프랑스 연극 미학. 김덕희 외. 연극과 인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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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3.19
  • 저작시기20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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