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어불문학과 B형] 다음 두 작품 중 하나를 선택하여 감상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하여, 인상파 미술의 특징과 인상파 탄생의 사회적 배경에 대해 설명하는 글을 작성 - 인상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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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불어불문학과 B형] 다음 두 작품 중 하나를 선택하여 감상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하여, 인상파 미술의 특징과 인상파 탄생의 사회적 배경에 대해 설명하는 글을 작성 - 인상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상파 미술의 특징
1) 인상주의의 유래
2) 인상주의 화법의 특징
3) 인상주의의 화예학적 의의
4) 인상주의의 색 특성

2. 인상파 탄생의 사회적 배경
1) 인상파의 형성
2) 인상파 탄생의 사회적 배경

3. 책 : <근대 그림 속을 거닐다>, 이택광, 아트북스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림 가운데 하나이다. 실제로 그림 표면은 순색의 작은 점들로 분해되며 이 작은 순색의 점들이 모여 커다란 색채 효과를 낸다. 이로써 미술사에서 인상주의의 시대는 저물어가고 이른바 새로운 형태의 색채를 탐구하는 신인상주의의 시대가 도래하게 된다.
3. 책 : <근대 그림 속을 거닐다>, 이택광, 아트북스
- 인상파에서 라파엘라 전파까지
<근대 그림 속을 거닐다>는 이택광이 시선으로 인상파에서 라파엘라 전파 시대의 화가들과 그들의 그림을 하나씩 읽어준다. 이 시기 그림을 별로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일단 이택광의 시선이 신선하다는 것 만큼은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사실, 나에게 이 책은 미술에서 문화적 충격이었다. 특히 인상파부터 근대로 이전이라는 큰 역사적 현상을 겪었기 때문에 근대라는 화두를 많이 언급하고자신의 시선으로 그림을 읽어주는 것이 굉장히 놀라웠다. 물론 이런 놀라움은 이 시기 화가나 화풍에 대해서 이 책 처럼 철학과 미술을 접목해서 읽어주는 책을 읽어보지 않았기 때문일 수도 있다.
이 책의 표지에 나온 그림은 카유보트의 '유럽의 다리'라는 그림이다. 근대라는 시대를 이야기하면서 관객의 인식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그림 속에서 관객을 받아들이는 화가들의 자세를 보여주는 그림이다. 특히 이 그림 '유럽의 다리'를 예로 들어서 관객을 그림 속에서 설명하는 그의 시선은 꽤나 놀라운 것이었다. 또한 작품 후반부에서 근대를 인상파와 라파엘라 전파가 어떻게 다르게 받아 들였는지를 이야기하고, 그것이 어떻게 그림에 표출 되었는지를 꼼꼼하게 설명한다. 이 책에서 이택광의 끈질긴 인내심은 최고의 미덕이다. 그의 미덕은 자신의 이야기를 다양한 그림을 들어서 다양한 작가들에게서 반복해서 이야기한다는 것이다.
- 하나의 시선, 그 이상 혹은 그 이하
<근대 그림 속을 거닐다>를 읽으면서 가장 인상적인 것은 인상파와 라파엘라 전파에 대한 그의 해석이다. 특히 현대 미술에서 그나마 관객과 가깝다고 느껴지는 인상파의 그림 속에 화가들이 그려내고자 한 것을 그의 해석으로 읽게 된 난 꽤나 혼란스러웠다. 인상파의 그림을 근대화 이후의 현실의 고단함으로 읽을 수 있는 사람이 과연 많을지 궁금하니 말이다. 이 점에서 이 책은 다른 책들을 추가로 더 읽어서 분명 비교를 해봐야 할 것이다. 또한 이것은 전적으로 독자와 관객의 몫이다. 그의 시선은 시대의 그림을 읽는 하나의 시선이고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없는 것이다.
이택광의 그림 이야기는 전문가에게는 어떨지 모르겠으나 분명 대중에게는 다가갈 수 있는 힘이 있다. 철학과 신화, 문학, 각종 인문학이 접목되고 있는 시대에 철학과 그림이 접목되지 않을 것이 무엇이란 말이다. 사실, 그림이란 세상을 읽는 눈인 철학이 발현되는 가장 원초적인 장르인지도 모른다. 이택광의 시선이 상당히 놀라웠고 또한 앞으로 그가 이런 책을 더 출간했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본다. 아는 만큼 느낀다는 말은 과연 틀린 말이 아니다.
4. 시사점
19세기 과학의 발달과 더불어 색채와 시각에 대한 과학적 관심과 분석의 결과는 인상주의자들과 신인상주의 화가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색채와 빛이 과학적으로 분리되고 면밀하게 분석되었으며, 색채의 대비와 조화, 혼합 등 각 색들의 관계도 질서를 갖추게 되었다. 색채라는 말은 인간의 망막이 빛의 파장으로부터 받은 자극감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뜻하는데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색에 대한 관념은 과학적인 해석보다 감각적으로 일상생활에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다. 색채의 이론화는 기원전 고대 그리스로부터 출발하였으며, 아리스토텔레스는 빛의 작용에 의한 어둠의 변화로부터 유채색이 생긴다고 하여 모든 색채를 흰색과 검정색 사이에 배치하였다. 이 색채이론은 르네상스 시대에 이르기까지 지속되었고, 유럽에서의 색채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를 이끌어냈다. 광학과 렌즈의 발달은 한편으로 사진기와 영화의 발달을 가져왔지만 또한 프리즘에 의해 빛이 수많은 색채로 분리 될 수 있다는 사실도 일깨웠다. 사물에 대한 인식도 사물 자체의 고유색에 의해서라기보다 그 옆에 있는 상대색에 의해, 주변 환경에 의해 달라지며 순간순간 변하고 이동한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다음 두 작품 중 하나를 선택하여 감상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하여, 인상파 미술의 특징과 인상파 탄생의 사회적 배경에 대해 설명하는 글을 작성해 보았다. 인상주의 그림은 사물의 고정된 색이 없으며 사물이 시시각각 달리 보이기도 한다. 이는 전통적인 생각을 거부하는 것이기도 하며 사물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추구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사물이 빛에 따라 변화하는 모습을 포착하기도 하였고, 그림의 소재도 고정된 것을 찾지 않고 민감하게 변화하는 자연에 관심을 두었다. 인상주의 화가들은 그들이 보고 그린 것을 설명하기 위해 인상이라는 단어 외에 다른 단어도 사용했는데, 그것은 바로 ‘감각'(sensation)이다. 이들은 두 단어를 거의 상호보완적으로 사용 했다.또한 같은 풍경을 두고 함께 작업하더라도, 아주 상반된 표현으로 자신만의 인상과 감각을 나타냈고, 자연에 대한 주관적인 반응을 나타내려 하였다. 인상주의 그림들의 유사점은 어느 정도의 스케치풍이나 색채 조각의 형태를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절대 불완전한 상태나 성급하게 작업했기 때문에 나타난 결과가 아니다. 색채면으로 볼 때 사물이 광선에 따라 다르게 보이기 때문에 사물의 고유색을 부정하며, 물감을 섞지 않고 시각적 혼합에 의한 보색 대비를 사용하여 그림의 선명도를 높힌다. 이러한 기법을 통하여 작품 속에서 보여 지는 느낌은 세련된 신비로움을 자아낸다.
참고문헌
이택광(2007). 근대 그림 속을 거닐다. 아트북스.
풀 스미스(2007). 이주연 옮김. 인상주의. 애경 아트 라이브러리.
고완석 외(2001). 미술과 생활. 일진사.
앙드레아 디펠(2005). 이수영 역. 인상주의. 예경.
웰턴, 주드(1997). 인상주의. 디자인하우스.
모리스 세륄라즈(2000). 최 민 역. 인상주의. 열화당.
강태희(1995). 현대미술의 문맥읽기. 미진사.
이영철 외(1991). 현대미술의 역사. 인터내셔널 아트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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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16.03.19
  • 저작시기2016.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97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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