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학과 공통] 1. 한국의 김치와 일본의 기무치 역시 다른 것이라 주장하는데 이와 같은 일본의 문화적 가치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15점) : 일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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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정학과 공통] 1. 한국의 김치와 일본의 기무치 역시 다른 것이라 주장하는데 이와 같은 일본의 문화적 가치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15점) : 일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일본의 카레와 인도의 커리(curry)는 같은 음식인가? 아니면 다른 음식인가? 일본은 이에 대해 카레와 커리는 전혀 다른 음식이라고 구분하고 한국의 김치와 일본의 기무치 역시 다른 것이라 주장하는데 이와 같은 일본의 문화적 가치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15점)
1) 문화란
2) 문화 충격이란
3) 문화적 가치관이란
4) 일본의 문화적 가치관
(1) ‘와’의 정신(和の精神)
(2) ‘세켄데이(世間体)’
5) 시사점

2. 자신이 살아오면서 음식문화에 대해 가장 크게 다르다고 느꼈던 경험은 언제였고 무엇이었는지(예를 들면, 결혼 후 배우자와의 식성이나 양가의 음식문화 차이 등) 서술하고 그러한 문화적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 혹은 요인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1) 음식문화의 차이
2) 자신이 살아오면서 음식문화에 대해 가장 크게 다르다고 느꼈던 경험
3) 문화적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 혹은 요인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물을 이용하여 그 지역의 독특한 조리법에 의하여 만든 지역 다수의 주민이한 세기 이상 선호하여 오고 있는 음식이라고 정의 되며 소중한 민족의 유산인 것이다. 전통음식은 왕실, 반가의 화려했던 음식, 일반 서민의 소박한 음식, 향토 음식을 통틀어 일컬으며, 한국전통 음식에서 옛 전통이 그대로 전승된 것으로는 향토음식, 혼례음식, 절기음식, 제사음식 등이 있다. 우리의 전통음식은 19C 말엽에 서양으로부터 새로운 식품과 조리법, 식생활 습관 등이 전해지면서 많은 변화를 거치기 시작하였다. 고도의 경제성장과 급속한 산업의 발달로 식생활도 점차 간소화와 편의성을 추구하는 경향으로 흐르게 되었으며, 동시에 식품산업의 발달과 수입 개방화· 국제화에 따른 외래식품의 도입은 음식 선택의 폭을 확대 시켰고, 여성의 사회참여 증가와 외식산업의 확대 등은 한국인의 식생활에 많은 변화를 초래하게 되었다.
중국은 다민족 국가로 지리, 환경, 기후, 산물 및 종교, 신앙, 사회, 역사 등의 영향으로 소수민족마다 독특하며 특색 있는 음식 풍속이 형성되었다. 예를 들어 목축업을 위주로 하는 소수민족은 소, 양고기와 각종 유제품을 주로 먹고 우유나 밀크티(茶)를 마신다. 농업에 종사하는 남방지역의 소수민족은 대부분 쌀을 주식으로 하고, 북방 지역의 소수민족은 밀가루나 잡곡을 주식으로 한다. 한랭 지역에서 생활하는 소수민족은 마늘을 즐겨 먹고, 습한 지역에 사는 소수민족은 매운 것을 즐겨 먹는다. 이슬람교를 믿는 회족(回族)과 위구르족(維吾爾族) 등은 돼지고기를 먹지 않고 사나운 동물이나 죽은 동물을 먹어서도 안 된다. 라마교의 영향을 받은 티베트족(藏族)은 생선을 먹지 않는다. 만약 이러한 풍속과 금기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소수민족과 교류하는 중에 난감한 상황이 일어날 수도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이런 이야기를 들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한 관광객이 끝없이 넓은 내몽고 초원에서 양 다리를 등에 짊어지고 말을 채찍질하며 자유롭게 유람하고 있었는데, 해가 질 때쯤 그는 한 게르(蒙古包)를 보고 말에서 내려 투숙하였다. 주인은 손님이 가지고 온 양 다리를 한 쪽에 내려놓은 후, 자신의 집 양 우리에서 한 마리를 끌고 와 집에서 조리하여 손님에게 대접하였다. 밥과 술을 배불리 먹고 난 후, 손님은 주인 가족과 함께 게르에 머물렀다. 다음 날 주인은 손님을 배웅하면서 새로운 양 다리를 바꿔 주었다. 관광객은 초원을 한 바퀴 돌고 떠날 때에도 양 다리를 짊어지고 있었지만 이 양 다리가 얼마나 바뀌었는지 모른다.”
이 이야기는 틀림없이 거짓이 아니다. 몽고족은 마음이 따뜻하여 소수민족 가운데 손님 대접을 좋아하기로 가장 유명하며, 양고기 또한 몽고족 목축민이 손님에게 대접할 때 내놓는 주요 음식이다. 현지의 풍속에 따라 먼 친척이나 가까운 이웃이나, 자주 오는 손님이나 처음 알게 된 사람이나 손님이 오면 양을 잡아서 대접한다. 양을 죽일 때에는 먼저 손님 앞에 끌고와서 손님이 볼 수 있도록 하고, 손님이 고개를 끄덕여 허락하고 나서 도 살한다. 이것을 “손님에게 물어보고 양을 잡는다.”(問客殺羊.)라고 하며 이는 손님에 대한 존중을 나타낸다. 양고기를 먹는 여러 가지 방법 중 ‘수조육(手肉)’은 가장 전통적이고 민족적 특색을 띤 방법이다. 이렇듯 각 지역의 전통음식은 그 지역의 문화적 차이에서 발생한다고 볼 수 있다.
4) 시사점
세계 각지의 음식 습관에 큰 차이가 있는 이유는 환경적인 제약과 인구 수, 생산력의 수준 등 몇 가지 요소가 합쳐져 있기 때문이라는 견해가 있다. 대부분의 고기 요리 메뉴는 인구밀도가 상대적으로 낮고, 땅이 농사지을 필요가 없거나 농사짓기에 적합하지 않은 지역에서 나타났는데, 아마도 육식에 대한 의존이 나누고 교환하는 이들 지역의 경제 활동을 촉진시킨 것 같다. 이와 상대적으로 음식 중에 육식이 비교적 적고 곡물과 식물의 뿌리, 줄기, 잎, 꽃 위주인 음식 습관은 인구가 많고 경지 면적이 제한적이며, 음식 특히 육류 공급이 부족한 환경과 관련 있는데, 이런 지역의 음식물 공급은 자급자족의 생산 방식에 더욱 더 많이 의존한다. 음식 습관은 예로부터 변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호불호와 우열의 구분도 없다. 세계적인 범위의 인구 유동을 따라 한 곳을 굳건히 지켜오던 음식 전통도 아마 점점 많은 사람들에게 수용되어지고 그 자체도 더욱 더 큰 포용성을 갖게 될 것이다. 사람들은 뿌리 깊은 중국 음식 문화를 통해 아마도 인류 공동의 발자취를 볼 수 있을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일본의 문화적 가치관에 대해 자신의 견해와 자신이 살아오면서 음식문화에 대해 가장 크게 다르다고 느꼈던 경험은 언제였고 무엇이었는지(예를 들면, 결혼 후 배우자와의 식성이나 양가의 음식문화 차이 등) 서술하고 그러한 문화적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 혹은 요인에 대해 설명해 보았다. 아들러(Adler)는 문화충격을 지금까지 보통 지각되고 이해되고 있는 사회적 접촉의 신호와 기호를 상실함으로써 발생하는 일종의 불안이라고 생각하였다. 문화충격을 겪고 있는 사람은 억압, 퇴보, 고립 및 거절 등과 같은 몇 가지 유형의 방어 기제를 통하여 문화 차이에 대한 불안과 신경과민을 나타낸다. 행동주의적 용어로 설명하면 이러한 방어적 태도는 고독, 분노, 마찰 및 자기 능력에 대한 의문 등이 포함되어 있는 인간의 밑바닥에 깔려 있는 근본적인 불안감이다. 문화를 이해함에 있어서 낯익은 실마리가 제거되면 사람은 방향 감각을 잃고, 자기가 알고 이해하는 것을 두려워하여 소외당하게 된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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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령(1993). 한일 문화의 동질성과 이질성. 신구미디어.
최재현(2003). 문화의 다양성과 문화 충격. 비교문화연구.
김동희(2012). 음식문화와 평론. 푸른행복.
김상보(2004). 조선시대 음식문화. 가람기획.
홍기원(2001). 접촉을 통한 고정 관념의 감소. 해사논문집.
정진경 외(2004). 문화 적응 이론의 전개와 현황. 한국 심리학회지.
하 청(2004). 한·중·일 문화비교 고찰 - 세 나라의 음식문화 비교 분석을 중심으로.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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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3.21
  • 저작시기20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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