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과 공통] 2강에서 나온 이벤트 플래닝의 과정을 참고하여, 실버 이벤트 시장과 관련된 이벤트를 구상하고, 그 이벤트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과 해당 이벤트를 개발하고자 하는 논 : 실버 이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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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관광학과 공통] 2강에서 나온 이벤트 플래닝의 과정을 참고하여, 실버 이벤트 시장과 관련된 이벤트를 구상하고, 그 이벤트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과 해당 이벤트를 개발하고자 하는 논 : 실버 이벤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실버 이벤트 시장과 관련된 이벤트 구상 - 뉴 실버의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을 위한 외식, 태마, 여가, 스포츠 이벤트
1) 이벤트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
(1) 현재 수요
(2) 미래 시장 예측
(3) 상황분석
2) 해당 이벤트를 개발하고자 하는 논리적인 이유
(1) 뉴 실버 세대 라이프 스타일의 특성
(2) 뉴 실버 세대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3) 뉴 실버 세대의 소비행동과 특성

2. 뉴 실버의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을 위한 ‘외식’ 이벤트의 목적과 비전, 그리고 구체적인 목표(투입목표, 산출목표, 회피목표)
1) 뉴 실버의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을 위한 ‘외식’ 이벤트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
2) 해당 이벤트를 개발하고자 하는 논리적인 이유
3) 이벤트의 목적
4) 이벤트의 비전
5) 이벤트의 구체적인 목표
(1) 투입목표
(2) 산출목표
(3) 회피목표

3. 뉴 실버의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을 위한 ‘태마파크’ 이벤트의 목적과 비전, 그리고 구체적인 목표(투입목표, 산출목표, 회피목표)
1) 뉴 실버의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을 위한 ‘태마파크’ 이벤트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
2) 해당 이벤트를 개발하고자 하는 논리적인 이유
3) 이벤트의 목적
4) 이벤트의 비전
5) 이벤트의 구체적인 목표
(1) 투입목표
(2) 산출목표
(3) 회피목표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존 실버세대의 주요공간인 실버타운과 실버 요양시설은 보호와 치료 위주의 공간으로 급변하는 실버들의 욕구에 대한 근원적인 해결을 하지 못하고 있다. 위의 두 가지 공간의 가장 큰 문제점은 실버세대가 주체가 되는 프로그램 보다는 실버가 교육을 받고 배우는 수동적인 실버로 보았다는 것에 가장 큰 문제가 있으며 뉴 실버세대의 사회성을 동반하는 커뮤니티적인 측면과 문화적인 측면, 예술적인 부분을 충족하기에는 부족하다.
최근, 출산율 저하로 인구분포가 줄어가고 있는 어린이들이나 청소년들의 여가문화 공간은 점점 확충되고 있으나 고령화로 인구분포가 늘어가고 있는 뉴 실버세대들의 복합적인 여가문화 공간은 부재한 것이 사실이다. 그러므로 실버세대의 기존시설의 한계성을 극복하여 여가문화생활의 질을 높이고 한 평생 힘들게 달려온 종착역이 은퇴라는 뉴 실버세대에게 또 다른 삶의 즐거움을 줄 수 있는 공간 설계가 필요하다.
뉴 실버세대는 그들의 여가문화 공간으로서 접근거부감이 없고 자신의 활동으로 인해 무엇인가 성취할 수 있는 여가문화 공간을 원하고 있다. 뉴 실버세대의 특징은 신 소비층으로 특이성을 가진 것에 흥미를 가지며 능동적인 성향을 가지면서 관계성 네트워크를 중요시 여기는 것을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다. 이러한 부분은 다양한 여가문화 공간 중 테마파크의 대표적인 특징들과 일치점이 많아 뉴 실버세대의 여가문화공간의 대안으로 테마파크를 고려해볼 수 있다.
4) 이벤트의 비전
우리나라 테마파크의 처음 개장시기는 1973년, 어린이대공원을 시작으로 탄생된다. 뉴 실버세대 60세를 기준으로 했을 때, 그 당시의 나이는 22살로 한창 테마파크를 즐길 나이였다. 1970년대에는 어린이 대공원을 시작으로 한국 민속촌, 용인자연농원, 부곡 하와이랜드까지 전국 곳곳에 테마파크가 설립되었고, 1980년대에는 경주월드, 서울랜드, 롯데월드까지 개장하게 된다. 그 기간 동안 뉴 실버세대는 테마파크를 한창 즐길 나이이거나 테마파크의 주요타겟인 어린이를 자녀로 두게 되는 시기로 테마파크에 대한 접근거부감이 없음을 알 수 있다.
테마파크는 상업적인 공간으로서 돈을 지불하고 들어가는 곳으로 뉴 실버세대의 신 소비층이라는 성향이 그 것을 가능하게 해준다. 차별화된 것을 즐기고 구속 받기 싫어하는 뉴 실버세대에게 테마파크는 하나의 테마로 엮어져 그 공간만의 톡특함에 일탈성까지 부여됨으로서 뉴 실버세대가 이제까지의 다른 여가 공간에서 느껴보지 못했던 만족을 느끼게 될 것이다. 뉴 실버세대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인 능동적인 성향은 다양한 체험요소가 대부분인 능동적인 공간의 테마파크와 적합하다. 관계성 네트워크를 중요시하는 뉴 실버세대에게 온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테마파크는 뉴 실버세대를 위한 적절한 공간이다. 이 외에도 테마파크는 몸이 건강하지 못한 어린이들에게 즐거운 추억을 만들어 주기 위해 설립한 모델인 ‘기브 키즈 더 월드’와 같은 특이 유저타겟(User Target)에게 유리한 장점이 있다.
5) 이벤트의 구체적인 목표
(1) 투입목표
뉴 실버세대의 등장과 라이프 스타일의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실버시설관련 종사자와 테마파크 관련 종사자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실버세대의 여가문화 공간에 실태를 검토하고자 하였다. 현재 실버세대의 여가 문화 공간 사례를 직접 돌아보며 뉴 실버세대의 요구를 분석하고 테마파크의 소재를 도출해 그에 맞는 뉴 실버테마파크 공간 설계를 하고자 했다.
(2) 산출목표
시니어와 실버세대를 거쳐 뉴 실버세대를 이해하고 국내와 국외의 뉴 실버세대 테마파크 설계와 관련된 시설에 대한 기준과 대상을 선정하고 그 사례를 분석하여 현장에서의 심도 있는 조사를 거쳐 이해했다. 그 대상으로는 테마파크의 원형뿐만 아니라 뉴 실버관련 복합문화시설에 대한 조사 분석 후 새로운 테마파크 공간설립에 도움이 되고자 했다.
(3) 회피목표
기존의 실버요양시설이나 실버타운 등의 주거공간과는 달리 장기 체류하지 않는 테마파크, 뉴 실버세대의 니즈에 기초로 한 선택된 콘텐츠를 통해 각 요소를 갖추고 있지만 다양한 콘텐츠로서 특화된 테마파크를 조성하고자 한다. 활동적 성향을 가진 뉴 실버세대들의 첫 번째 요구, 건강문제는 테마파크에서 어떻게 충족시킬 것인가? 수십 년을 반복된 일상에 지쳐 새로운 것을 찾는 뉴 실버세대들을 위해 복잡한 세상을 잠시 잊고 놀이와 운동게임을 통해 건강과 치매까지 예방할 수 있는 긍정적인 콘텐츠를 담은 테마파크를 제안하려 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실버 이벤트 시장과 관련된 이벤트를 구상하고, 그 이벤트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과 해당 이벤트를 개발하고자 하는 논리적인 이유, 1의 이벤트가 개최되기로 결정됐다고 가정하고 그 이벤트의 목적과 비전, 그리고 구체적인 목표를 서술해 보았다. 최근 소비 잠재력이 급부상 하고 있는 뉴 실버 세대의 등장으로 기업들은 주 소비계층인 50세 이상을 대상으로 하는 ‘실버마켓’에 최대의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실버세대계층의 경제기능이 향상되어 감에 따라서 그들의 삶에 대한 질적인 의식도 함께 높아지게 되었다. 이에 외식산업에서도 그들의 잠재 소비규모를 인식하고 그에 따른 대응방안, 즉 뉴 실버세대를 대상으로 활발한 소비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전략과 실행방안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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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동모(2010). 마케팅 연구방법론. 학현사.
박명윤 외(2006). 웰빙 라이프를 위한 노인영양과 복지. 광문각.
박동석 외(2003). 고령화 쇼크. 굿인포메이션.
김재훈(2006). ‘실버 마케팅’, 고령화 사회 도래의 마케팅적 의미.
유기원(2007). 고령자를 위한 사용자 중심의 주거공간 연구. 국민대 석사학위논문.
유현순(2003). 실버산업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박장근 외(2009). 노인의 스포츠 라이프스타일이 여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여성체육학회지.
김숙응(2007). 실버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구매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기업경영연구.
박호균(2006). 실버의류산업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의 방향. 부산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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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3.23
  • 저작시기20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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