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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시대적 배경과 작가의 생애
『금오신화』에 투영된 현실의식
김시습의 ‘찬’과 ‘전’과 감계론적 역사인식
김시습의 한시와 현실 비판 의식
3. 결론 및 참고 문헌
2. 본론
시대적 배경과 작가의 생애
『금오신화』에 투영된 현실의식
김시습의 ‘찬’과 ‘전’과 감계론적 역사인식
김시습의 한시와 현실 비판 의식
3. 결론 및 참고 문헌
본문내용
김시습 한문학에 나타난 작가의 현실 인식 [김시습 작가 생애, 김시습 역사적 인식, 금오신화 전 감계론적 역사의식, 김시습 한시, 김시습 현실 비판 의식, 금오신화 투영된 현실의식, 금오신화 시대적배경]
1. 서론
김시습은 유, 불, 선 이라는 동양의 3대 사상을 아우르는 사상가이자 기인이었다.
김시습은 이상세계를 꿈꾸며 그것을 작품을 통해 승화 시킨 예술가였다.
김시습의 한문학 작품에 투영된 그의 인생관과 세계관을 통해 당 시대를 바라 본 그의 시각과 작품과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2. 본론
1) 시대적 배경과 작가의 생애
(1) 시대적 배경.
(1) 시대적 배경.
김시습이 처했던 시대
전기: 유학자 둥용이 활발했던 국가 발전의 시기
후기: 불의배의 득세와 정의인의 침체시
사상적 측면
: 불교적 전통을 이어 받으면서 새로운 지도이념인 성리학을 함께 수용한다.
문화적 측면
사장파: 관인문학
도학파: 처사문학
당시의 문학적 기운이 왕성했음을 말해주는 것이며,동시에 그것이 서민층에게도 파급되었음 보여준다.
(2) 작가의 생애.
자: 열경
호: 매월당, 동봉, 청한자, 벽산
법호: 설잠
시호: 청간
생년: 1435년(세종 17) ~ 1493(성종 24)
조선 전기
본관: 강릉
주요저서: ‘금오신화’, ‘산거백영’, ‘탕유관서록’, ‘탕유 관동록’, ‘탕유호남록’
1. 서론
김시습은 유, 불, 선 이라는 동양의 3대 사상을 아우르는 사상가이자 기인이었다.
김시습은 이상세계를 꿈꾸며 그것을 작품을 통해 승화 시킨 예술가였다.
김시습의 한문학 작품에 투영된 그의 인생관과 세계관을 통해 당 시대를 바라 본 그의 시각과 작품과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2. 본론
1) 시대적 배경과 작가의 생애
(1) 시대적 배경.
(1) 시대적 배경.
김시습이 처했던 시대
전기: 유학자 둥용이 활발했던 국가 발전의 시기
후기: 불의배의 득세와 정의인의 침체시
사상적 측면
: 불교적 전통을 이어 받으면서 새로운 지도이념인 성리학을 함께 수용한다.
문화적 측면
사장파: 관인문학
도학파: 처사문학
당시의 문학적 기운이 왕성했음을 말해주는 것이며,동시에 그것이 서민층에게도 파급되었음 보여준다.
(2) 작가의 생애.
자: 열경
호: 매월당, 동봉, 청한자, 벽산
법호: 설잠
시호: 청간
생년: 1435년(세종 17) ~ 1493(성종 24)
조선 전기
본관: 강릉
주요저서: ‘금오신화’, ‘산거백영’, ‘탕유관서록’, ‘탕유 관동록’, ‘탕유호남록’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