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계몽주의 철학
1) 계몽주의란
2) 계몽주의 철학의 배경
3) 계몽주의 철학의 전개
2. 계몽주의 철학의 영향이 프랑스 역사에 미친 영향
1) 불평등한 사회 체제에 대한 비판
2) 교육개혁
3) 계몽적 사고 확산
4) 프랑스 대혁명
5) 민족주의, 자유주의, 낭만주의
6) 자유, 평등, 인민주권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계몽주의 철학
1) 계몽주의란
2) 계몽주의 철학의 배경
3) 계몽주의 철학의 전개
2. 계몽주의 철학의 영향이 프랑스 역사에 미친 영향
1) 불평등한 사회 체제에 대한 비판
2) 교육개혁
3) 계몽적 사고 확산
4) 프랑스 대혁명
5) 민족주의, 자유주의, 낭만주의
6) 자유, 평등, 인민주권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계몽주의 사상의 영향을 받은 가장 대표적인 사회 운동은 프랑스 대혁명이다. 프랑스 대혁명은 삶의 주체가 신으로부터 인간으로 옮겨졌다는 사실을 잘 드러낸다. 신의 은총에 따라 왕정을 절대적으로 신봉하던 프랑스 국민들이 부패하고 타락한 왕과 왕비를 왕궁에서 추방한 사건은 인간의 삶의 문제를 판단하는 주체가 바뀐 것을 가장 잘 드러내는 사건이다.
계몽주의는 직접적으로는 미국의 독립 전쟁(1783)과 프랑스 혁명(1789)의 사상적 기반이 되었는데, 미국의 독립을 통해 많은 유럽인들은 계몽주의 이론들이 최초로 적용되는 것을 보았으며 과학혁명과 계몽사상의 영향을 받아 왕권을 거부하고 민권을 고양(高揚)하여 많은 유럽인들이 구제도에 대한 반항의식을 지니게 되었다. 이 전쟁은 역사상 최초의 성공적인 민주주의적 공화제를 실현시켰다는 점에 큰 의의가 있으며, 이 전쟁으로 국민이 군주제로부터 벗어나 스스로 자기를 통치해야한다는 점을 지향하여, 보다 근본적인 구체제의 재편성을 위한 혁명인 프랑스 혁명에 영향을 미쳤다.
1789년 프랑스에서 일어난 ‘대혁명’은 서구 문명사 전체의 흐름에서 가장 큰 의의를 지니는 사건중의 하나로 미국 혁명에 비하여 시민혁명의 전형적인 모습을 지니고 있다. 1799년부터 1814년까지의 유럽사는 프랑스의 역사라 할 수 있으며, 이 시기가 바로 나폴레옹의 영웅적 세계에 상응하므로 나폴레옹 시기라 불려 지기도 한다. 이 시기에는 프랑스 혁명의 이념이 프랑스의 실제적인 정치상황에 적용되었으며 그것들은 항속적(恒續的)인 제도로서 확립되었고, 프랑스 혁명의 이상이 18세기 후반 대외적으로 널리 유럽각지에 전파되어 그 결과 혁명운동은 프랑스에 국한된 지역적인 것이라기보다 전 유럽에 걸친 일반적인 현상이 되어 유럽세계의 양상을 일변시켰다.
5) 민족주의, 자유주의, 낭만주의
19세기 초 계몽주의는 유럽 여러 국가들의 정치, 경제, 철학, 종교, 문화 등 사회 전반에 그 영향력을 행사하였으며, 계몽주의의 흐름은 또 다른 방향으로 변모하기 시작하였다. 자유와 평등을 이념으로 한 계몽주의는 각 국가의 혁명 이후 민족주의, 자유주의, 낭만주의의 발전과정을 통해 전개되었다. 민족주의는 모든 민족 집단이 주체성 문제를 외부 간섭 없이 해결할 수 있는 독립과 자유를 획득하기 위한 투쟁이었다. 이것은 1850-1870년 그 영향력이 커져 민족의 독립과 자유를 주장하는 운동으로 전개되었고, 단순히 국가적 통일로 끝나지 않고 민족의 번영과 국가의 팽창을 위한 제국주의적 침략으로까지 확장되었다. 자유주의는 자유와 평등이라는 계몽주의시대의 가치관을 높이 평가하고 이 가치관이 궁극적으로 높은 수준의 도덕성과 번영을 가지고 온다는 신념으로 공화제의 정부형태, 대의제 입법기관, 성문헌법의 필요를 강조하였다. 낭만주의는 문예운동으로 민족주의 및 자유주의와 일맥상통하는 운동으로 개인의 권리를 존중하였으며 낭만주의 작가들은 민족주의와 민주주의의 원리를 강조하였다.
6) 자유, 평등, 인민주권
자유, 평등, 인민주권 등 계몽주의의 이념은 대서양지역에서 자유주의의 확대로 인한 노예제도의 폐지, 여권신장운동, 정통복고로 향하는 세력 균형 등의 정치적 문제를 야기 시키는데 도화선이 되었으며, 당시의 시민들에게는 신 중심생활권에서 탈피하는 커다란 전환점을 마련하여, 대 bourgeois와 귀족들의 생활이 비슷해지고 종래에 있었던 계층 관념이 어느 정도 해소되어 정신적으로 부르주아에 접근하고 있었다. 따라서 귀족들과 bourgeois의 의식구조와 생활양식은 비슷해지고 소시민들조차 상층 bourgeois와 생활양식으로 전향하려는 움직임이 생기게 되었다. 복식 또한 이러한 문화적 경향으로 말미암아 신고전주의 시대의 복식에서 탈피하여 좀 더 화려하고 귀족적인 분위기로 변하였다.
3. 시사점
계몽사상의 대표적 인물로는 볼테르, 몽테스키외, 루소 등이 있다. 이들은 '인간 이성의 힘과 그것에 의한 인류 진보로의 믿음'에서 논리를 찾고 있으며, 인류의 진보를 위해서는 계몽을 통하여 무지와 미신을 타파하고, 이성에 어긋나는 구습과 낡고 모순 된 제도를 과감히 시정하여 개혁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비판과 분석의 정신을 발전시키고, 관습과 전통을 맹목적으로 답습하지 않으며 이를 비판적인 눈으로 바라볼 수 있는 것, 여기에 프랑스인 특유의 지적·문화적 수준이 더해져 프랑스 대혁명의 사상적 기반이 다져지게 된 것이다. 이처럼 프랑스 혁명이 시작되게 된 배경에는 계몽사상의 영향이 있었으며 프랑스 혁명에 앞서 미국에서 발생한 독립 전쟁의 성공 또한 프랑스 시민들에게 자극과 용기를 주는 요인 이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계몽주의 철학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고, 이 철학의 영향이 프랑스 역사에 미친 영향을 기술해 보았다. 18세기 프랑스 계몽주의자들이 17세기이래 영국의 베이컨(F. Bacon), 로크(J. Loke), 흄(D. Hume) 등에 의해 수립된 경험론과 합리주의를 받아들여 근대 서구 사상의 개화기라고 불 수 있는 ‘이성의 세기’를 마련하여 ‘프랑스를 유럽의 모델’로 만들었으며 ‘유럽을 프랑스의 세계로 발전시키는데 공헌’하였으며, 또한 산업혁명과 계몽사상의 근저를 이루는 대표적인 국가인 영국은 프랑스에 이어 19세기 유럽의 강대국으로 성장하였다. 계몽사상가들은 결코 권위와 전통에 대한 저항으로서 혁명을 주장하지는 않았으나, 일반민중은 혁명의 합리화를 계몽사상에서 찾을 수 있었다. 그러므로 계몽사상은 미국혁명과 프랑스혁명에 커다란 영향력을 미쳤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참고문헌
민석홍(2003). 서양사 개론. 삼영사.
김주한(1998). 서양의 역사. 역사교양사.
김민제(2002). 프랑스혁명의 이상과 현실. 역민사.
백인호(2007). 프랑스 혁명과 종교」. 한국문화사.
로버트램(2001). 이희재 옮김. 서양문화의 역사 Ⅲ. 사군자.
F.닦레, D.리셰(1990). 프랑스혁명사. 김응종 옮김. 출판사 일월서각.
신응철(2004). 다시 보는 계몽주의. 칸트연구. 한국칸트학회.
뒤프, 조르주(2000). 프랑스 사회사. 박단·신행선 역. 동문선.
리비에르, 다니엘(2000). 프랑스의 역사. 최갑수 역. 까치글방.
계몽주의는 직접적으로는 미국의 독립 전쟁(1783)과 프랑스 혁명(1789)의 사상적 기반이 되었는데, 미국의 독립을 통해 많은 유럽인들은 계몽주의 이론들이 최초로 적용되는 것을 보았으며 과학혁명과 계몽사상의 영향을 받아 왕권을 거부하고 민권을 고양(高揚)하여 많은 유럽인들이 구제도에 대한 반항의식을 지니게 되었다. 이 전쟁은 역사상 최초의 성공적인 민주주의적 공화제를 실현시켰다는 점에 큰 의의가 있으며, 이 전쟁으로 국민이 군주제로부터 벗어나 스스로 자기를 통치해야한다는 점을 지향하여, 보다 근본적인 구체제의 재편성을 위한 혁명인 프랑스 혁명에 영향을 미쳤다.
1789년 프랑스에서 일어난 ‘대혁명’은 서구 문명사 전체의 흐름에서 가장 큰 의의를 지니는 사건중의 하나로 미국 혁명에 비하여 시민혁명의 전형적인 모습을 지니고 있다. 1799년부터 1814년까지의 유럽사는 프랑스의 역사라 할 수 있으며, 이 시기가 바로 나폴레옹의 영웅적 세계에 상응하므로 나폴레옹 시기라 불려 지기도 한다. 이 시기에는 프랑스 혁명의 이념이 프랑스의 실제적인 정치상황에 적용되었으며 그것들은 항속적(恒續的)인 제도로서 확립되었고, 프랑스 혁명의 이상이 18세기 후반 대외적으로 널리 유럽각지에 전파되어 그 결과 혁명운동은 프랑스에 국한된 지역적인 것이라기보다 전 유럽에 걸친 일반적인 현상이 되어 유럽세계의 양상을 일변시켰다.
5) 민족주의, 자유주의, 낭만주의
19세기 초 계몽주의는 유럽 여러 국가들의 정치, 경제, 철학, 종교, 문화 등 사회 전반에 그 영향력을 행사하였으며, 계몽주의의 흐름은 또 다른 방향으로 변모하기 시작하였다. 자유와 평등을 이념으로 한 계몽주의는 각 국가의 혁명 이후 민족주의, 자유주의, 낭만주의의 발전과정을 통해 전개되었다. 민족주의는 모든 민족 집단이 주체성 문제를 외부 간섭 없이 해결할 수 있는 독립과 자유를 획득하기 위한 투쟁이었다. 이것은 1850-1870년 그 영향력이 커져 민족의 독립과 자유를 주장하는 운동으로 전개되었고, 단순히 국가적 통일로 끝나지 않고 민족의 번영과 국가의 팽창을 위한 제국주의적 침략으로까지 확장되었다. 자유주의는 자유와 평등이라는 계몽주의시대의 가치관을 높이 평가하고 이 가치관이 궁극적으로 높은 수준의 도덕성과 번영을 가지고 온다는 신념으로 공화제의 정부형태, 대의제 입법기관, 성문헌법의 필요를 강조하였다. 낭만주의는 문예운동으로 민족주의 및 자유주의와 일맥상통하는 운동으로 개인의 권리를 존중하였으며 낭만주의 작가들은 민족주의와 민주주의의 원리를 강조하였다.
6) 자유, 평등, 인민주권
자유, 평등, 인민주권 등 계몽주의의 이념은 대서양지역에서 자유주의의 확대로 인한 노예제도의 폐지, 여권신장운동, 정통복고로 향하는 세력 균형 등의 정치적 문제를 야기 시키는데 도화선이 되었으며, 당시의 시민들에게는 신 중심생활권에서 탈피하는 커다란 전환점을 마련하여, 대 bourgeois와 귀족들의 생활이 비슷해지고 종래에 있었던 계층 관념이 어느 정도 해소되어 정신적으로 부르주아에 접근하고 있었다. 따라서 귀족들과 bourgeois의 의식구조와 생활양식은 비슷해지고 소시민들조차 상층 bourgeois와 생활양식으로 전향하려는 움직임이 생기게 되었다. 복식 또한 이러한 문화적 경향으로 말미암아 신고전주의 시대의 복식에서 탈피하여 좀 더 화려하고 귀족적인 분위기로 변하였다.
3. 시사점
계몽사상의 대표적 인물로는 볼테르, 몽테스키외, 루소 등이 있다. 이들은 '인간 이성의 힘과 그것에 의한 인류 진보로의 믿음'에서 논리를 찾고 있으며, 인류의 진보를 위해서는 계몽을 통하여 무지와 미신을 타파하고, 이성에 어긋나는 구습과 낡고 모순 된 제도를 과감히 시정하여 개혁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비판과 분석의 정신을 발전시키고, 관습과 전통을 맹목적으로 답습하지 않으며 이를 비판적인 눈으로 바라볼 수 있는 것, 여기에 프랑스인 특유의 지적·문화적 수준이 더해져 프랑스 대혁명의 사상적 기반이 다져지게 된 것이다. 이처럼 프랑스 혁명이 시작되게 된 배경에는 계몽사상의 영향이 있었으며 프랑스 혁명에 앞서 미국에서 발생한 독립 전쟁의 성공 또한 프랑스 시민들에게 자극과 용기를 주는 요인 이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계몽주의 철학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고, 이 철학의 영향이 프랑스 역사에 미친 영향을 기술해 보았다. 18세기 프랑스 계몽주의자들이 17세기이래 영국의 베이컨(F. Bacon), 로크(J. Loke), 흄(D. Hume) 등에 의해 수립된 경험론과 합리주의를 받아들여 근대 서구 사상의 개화기라고 불 수 있는 ‘이성의 세기’를 마련하여 ‘프랑스를 유럽의 모델’로 만들었으며 ‘유럽을 프랑스의 세계로 발전시키는데 공헌’하였으며, 또한 산업혁명과 계몽사상의 근저를 이루는 대표적인 국가인 영국은 프랑스에 이어 19세기 유럽의 강대국으로 성장하였다. 계몽사상가들은 결코 권위와 전통에 대한 저항으로서 혁명을 주장하지는 않았으나, 일반민중은 혁명의 합리화를 계몽사상에서 찾을 수 있었다. 그러므로 계몽사상은 미국혁명과 프랑스혁명에 커다란 영향력을 미쳤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참고문헌
민석홍(2003). 서양사 개론. 삼영사.
김주한(1998). 서양의 역사. 역사교양사.
김민제(2002). 프랑스혁명의 이상과 현실. 역민사.
백인호(2007). 프랑스 혁명과 종교」. 한국문화사.
로버트램(2001). 이희재 옮김. 서양문화의 역사 Ⅲ. 사군자.
F.닦레, D.리셰(1990). 프랑스혁명사. 김응종 옮김. 출판사 일월서각.
신응철(2004). 다시 보는 계몽주의. 칸트연구. 한국칸트학회.
뒤프, 조르주(2000). 프랑스 사회사. 박단·신행선 역. 동문선.
리비에르, 다니엘(2000). 프랑스의 역사. 최갑수 역. 까치글방.
추천자료
- 현대신학과 신학도의 자세
- 루소 Rousseau, Jean Jacques (1712-1778)
- 사회주의에 대하여
- 서양 교육사상의 개관
- 그림동화와 낭만주의
- 교육의 역사와 철학
- [한국사회]한국사회의 정보사회(정보화사회), 한국사회의 신뢰회복, 한국사회의 교육철학, 한...
-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계몽기(계몽사상)교육사상, 계몽기(계몽사상)자연주의 교육사상가 루소, 계몽기(계몽사상)범...
- 장 자크 루소
- 푸꼬의 철학에 따른 근대적 육체를 만드는 규율의 기술들
- 루소와 페스탈로치를 비교 설명하고 현대의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설명하시오
- 광기의 정치 파시즘(현대자유주의 정치철학의 이해 7장 장동진저)
- (A+ 레포트,시험대비) [사회복지의 철학과 윤리] 자유주의의 정의론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