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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망을 대변하는 것이었다. “데카메론”은 우아한 이상과 도덕으로 독자를 교화하려 들지 않는다. 수도사가 꾀를 써서 부녀자와 정분을 통하고, 하인이 주인을, 아내가 남편을 재미있게 놀려 먹으며 악인이 성자로 둔갑하기도 한다. 말을 하는 사람들의 입을 빌려 이런 이야기들을 전하고 서로 의견을 주고받으며 웃고 즐긴다. 또 “데카메론”에서는 도덕적·종교적 원칙을 고수하는 인물이 고리타분하게 그려진다.. 성 축일을 지킨다는 구실로 욕구를 채워 주지 못하는 남편을 모른 체하고 자신을 납치한 해적을 남편으로 맞이하는 아내도 있다. 이는 육체적인 부분을 무시하고 영혼의 구원만을 강조하던 중세적 성윤리에 정면으로 맞서는 것이며, 계급과 성의 굴레에서 벗어나 자신의 운명을 개척하는 근대적 인간의 탄생을 예고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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