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문학의이해와창작 공통] 자기 주변에 있는 사람들 중 성공했다고 할 수 있는 사람을 찾아 그 사람이 성공하기까지의 과정을 주요사건 별로 기록하고 각 사건들 사이의 인과관계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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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사문학의이해와창작 공통] 자기 주변에 있는 사람들 중 성공했다고 할 수 있는 사람을 찾아 그 사람이 성공하기까지의 과정을 주요사건 별로 기록하고 각 사건들 사이의 인과관계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3학년 서사문학의이해와창작 공통] 자기 주변에 있는 사람들 중 성공했다고 할 수 있는 사람을 찾아 그 사람이 성공하기까지의 과정을 주요사건 별로 기록하고 각 사건들 사이의 인과관계를 찾아보고 만약 인과관계가 없다면 인과관계를 만들어 제시하시오. 만약 적당한 인물이 없다면 스스로 창작해 보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백남준에 대해서
2. 성공 과정 속 주요사건과 인과관계
1) 유복한 출생
2) 음악적 재능
3) 일본유학 다시 독일로 유학
4) 뮌헨대학에서 존 케이지와의 만남
5) 독일 부퍼탈에서 음악 전시
6) 미국 뉴욕으로
7) 그의 업적과 백남준아트센터
3. 작품세계와 평가
1) 백남준의 작품세계
2) 평가와 미술사적 의미
4. 백남준과 앤디 워홀
1) 기술과 예술의 만남
2) 예술의 순수성과 상업성
3) 삶과 예술의 결합을 추구
(1) 관객에 말을 건네는 예술
(2) 예술에 말을 건네는 예술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ration)라는 기구를 두고 예술가들을 고용하여 주급을 지불하면서 대중들을 위한 작품을 제작하도록 한 것이다. 이때부터 소위 말하는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가난한 예술이 시작되었다. 예술가들은 도서관과 공항 그리고 공공건물에 대중들이 쉽게 알아볼 수 있는 주제를 택해 벽화를 그렸으며 몇몇 예술가들은 작품을 대량생산하기 위해 실크스크린을 제작하기 시작한 것이다.
작품의 아이디어를 구하는 데 열정적이었던 워홀은 현대의 가장 대중적인 매체로 눈을 돌렸다. 그것이 바로 매일 매일 터져 나오는 새로운 사건, 충격적인 사실을 보도하는 신문의 표지기사(cover story, 신문의 1면 기사)들이다. 그는 일간지 ‘뉴욕 포스트’ 1961년 11월 3일자 표지기사 <메그의 남자>를 확대했으며 두 번째로 1962년 3월 29일자 ‘데일리 뉴스’를 신문 표지기사를 그렸다. 신문 표지기사의 글자와 숫자는 워홀의 그림에서 중요한 회화적 요소였으며 날카롭게 각진 글자는 관람자들로 하여금 대충만 보지 않고 읽도록 시각적으로 충동했다. 신문기사가 예술로 둔갑해버린 순간이었다. 그는 상업미술이 순수미술에서 파생된 것임을 알고 순수미술에서 느끼는 고상한 감각을 상업미술에서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워홀이 의도했는지는 모르지만 그의 작품은 현대사회에 걸맞는 새로운 미학을 보여주는 결과를 낳았다. 그는 ‘이미 만들어진(Ready Made)' 대중적 이미지를 순수미술의 영역으로 끌어들이면서 현대적인 삶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또한 일례로 그의 작품 <푸른 코카콜라 병들(Green Coca-Cola Bottles)>에서 워홀은 112개의 코카콜라 병을 가로세로로 반복하여 대량생산품의 기계적 이미지를 조형적 요소로 사용했지만, 동시에 병 하나하나가 개별적인 물체로 존재하도록 조금씩 다르게 그림으로써 이미지를 반복하여 제작할 때도 똑같은 반복이란 있을 수 없음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미학이 워홀의 고유한 예술성으로 인식되었으며 이 점이 바로 앤디 워홀이 순수미술에 기여한 점이라 하겠다.
Ⅲ. 결론
통속물과 대중문화의 구현체인 TV와의 관계에 있어 비디오는 궁극적으로 포스터 모더니스트의 예술이며 따라서 백남준은 전형적인 예술가로서 정의하는데 도움을 준다. 모더니스트를 붕괴시키는데 도움을 주었던, 백남준이 속해 있었던 후에 모더니스트 운동인 플럭서스는 모더니티와 포스트 모더니티 사이의 가교 역할을 하였다. 기본적으로 모더니스트 꼴라쥬의 교정된 형태를 전자 매체를 이용한 포스트모던적 형태로 삽입시키는 동시에, 그는 자신의 작품에서 반 오락성은 상업적 산물의 등가물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그의 해프닝과 비디오 아트는 관객과 상호 소통시키려는 참여 예술을 지향하는 동시에 삶과 예술을 통합하려는 아방가르드의 이상을 공유한다. 나아가 ‘관객 참여’ 혹은 ‘삶의 예술’같은 반예술의 전략으로 예술의 원형을 회복하고자 하는 저항적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신을 반영하고 이는 곧 아방가르드 정신의 구현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최근 백남준 작업에 관한 새로운 평가는 대중 예술을 비디오 작업에 끌어 들여 절묘한 화해를 유도해냈다는 점에서 포스트 모더니티의 획득을 강조하는 일면이 등장한 점이다. 이 같은 주장은 모더니즘 시대의 아방가르드 정신이 대중으로부터 괴리되고 난해한 형식으로 정신성만이 강조되던 것에 대중적 메시지가 담긴 다중의 감수성을 결합시켰음을 평가하는 것으로, 이 정도 되는 작가라면 본인에게 충분히 의미가 있는 현대예술 작가라고 결론지을 수 있을 것 같다.
<참고문헌>
Battcock, Gregory(2005) 포스트모더니즘과 비디오 예술, 인간사랑
김광우(2007) 워홀과 친구들, 미술문화
Ortega y Gasset, Jose(2004) 예술의 비인간화, 고려대학교출판부
이재희, 이미혜(2006) 예술과 경제 : 예술속의 경제 경제속의 예술, 경성대학교출판부
이경희(2004) 白南儁 이야기, 열화당
이용우(2005) 비디오 예술론, 문예마당
김홍희(2006) 백남준과 그의 예술, 디자인 하우스
Tomkins, Calvin(2000) 아방가르드 예술의 다섯 대가들, 현대미학사
김홍희(2006) 백남준 Happening Video Art, 디자인하우스
Millet, Catherine(2006) 현대미술, 영림카디널
국립현대미술관 편저, 백남준 비디오 때ㆍ비디오 땅, A.P인터내셔날, 2004
김해성, 백남준 존 케이지 그리고 머스 커닝햄, 2005
김현지, 백남준의 비디오 아트, 상명여대 대학원,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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