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고소설에 반영된 도교적 요소 - 금오신화, 홍길동전, 유충렬전
꾸며 대답한다. 이와 같이 현세의 다른 존재들과 대화를 단절하는 것은 이제 현세〔상리(常理)의 세계〕는 긍정할 수 없는 세계가 되는 것이고, 귀신과 소통하는 세계가 오히려 긍정의 세계가 되었기 때문이다.1. 금오신화 -도선적 역설 2. 홍길동전 -제도적 모순의 환상적 해결과 조화의 원리 3. 유충렬전 -갈등해결
[태그] 고소설 도교|금오신화 홍길동전|[고전문학]
고소설의 개관과 작품감상yu
고전 소설이란 옛날 설화를 바탕으로 중국 소설의 영향을 받아 생겨난 산문 문학의 한 종류로, 갑오경장 이전까지 쓰여 진 옛 소설을 말한다. 우리나라 소설은 전기적 요소를 간직한 한문소설에서부터 출발한다. TV 나 영화에서 ‘춘향전’, ‘홍길동전’ 등과 같이 시대극, 역사극의 소재로 고전소설을 재구성한 여러 가지 시도는 분명히 있었
[태그] 유충렬전,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 운영전(雲英傳),심청전(沈淸傳)|박씨전 (박씨부인전) 흥보전(興甫傳)|고소설의 개
[고전문학][설화][고전][문학][소설][고전소설]고전문학과 설화, 고전문학과 장르, 고전문학과 장면구현방식,...
고소설 8. 민요 9. 수필 10. 한시 Ⅲ. 고전문학과 장면구현방식 1. 서술자의 목소리에 의한 상세한 진술 2. 관습적 표현의 활용 3. 인물간 대화의 구체적 재현 4. 詩나 노래, 편지글 등의 활용 Ⅳ. 고전문학과 도교 1. 도교란 무엇인가 2. 도교사상이 우리나라의 고전문학에 영향을 준 이유 3. 고전소설에 나타난 도교의 요소
[태그] 고전문학 고전|설화 문학|[고전문학][
[고전문학]금오신화 - 용궁부연록 연구사
반영을 들 수 있겠다.”고 하였고, 소설양식을 발생시킨 사회적인 기반으로는 신분간의 모순·대립과 함께 성시의 번영을 주목해야 할 것이고, 작가적 역량으로는 문인들의 한문학 수준이 성숙하였다고 하였다. 이렇게 『금오신화』의 <용궁부연록>은 몽유록의 형식을 빌고 있으며, 작자의 현실인식을 반영한 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태그] 용궁 부연록|용궁부연록 금오신화|[고전문학]금
[한국고전문학개론] 금오신화 연구
금오신화』에 대한 기존의 연구사를 정리하였으며, 그런 다음 전기소설과의 비교를 통해 우리가 중점을 둔『금오신화』의 위상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금오신화』를 문학적으로 평가해보고 그것이 가지는 가치 및 문학사적 의의도 짚어보았으며, 실용화 방안에서는 우리 고전문학과 현대인들의 소통공간으로서의󰡐한국고전문학관b
[태그] 한국고전문학개론 김시습|금오신화 연구 금오신화|[한국고전문
고전소설에 나타난 도교의 모습
살펴보도록 하겠다. 1. 서론 2. 본론 (1) 도교란 무엇인가? (2) 도교사상이 우리나라의 고전문학에 영향을 준 이유 (3) 고전소설에 나타난 도교의 요소 ① 신선사상 ② 신비사상 ③ 무위자연사상 ④ 허무취악사상 ⑤ 은일사상 (4) 고전소설에 나타나는 도교의 모습 ① 구운몽 ② 춘향전 ③ 금오신화 3. 결론
[태그] 도교 고전|고전소설 구운몽|고전소설에
고소설 5작품 감상문 (금오신화/ 홍길동전/ 구운몽/ 양반전/ 춘향전)
반영한다고 볼 수 있다. 셋째, 각 작품에 시가 많이 들어간다는 것이다. 이것은 인물의 심리와 분위기를 표현하기에 아주 적절한 것들인데 당시의 시대적 문학사조가 어떠한지를 알 수 있게 한다. 서정적 분위기가 아마 당시의 문학중심이 아니었나 싶다. 이렇듯 금오신화에 나오는 작품의 공통점을 알아보았고 각 작품에 나오는 작가의
[태그] 고소설 홍길동전|금오신화 구운몽|고소설 5작품
고전소설론 요점정리
제 1 장. 고전소설사 개관 1894년 갑오경장 이전까지의 소설. 신소설의 대칭개념. *명칭: 고소설, 고대소설, 이조소설, 구소설, 전기(傳寄)소설 *작자: 작자미상, 연대미상인 작품이 많다. *주제: 권선징악, 복선화음, 봉건제도 추종. *형식: 전(傳)의 형식.(홍길동전, 춘향전, 유충렬전 등..) (1) 고전소설의 전사 1)고대, 삼국시대,
[태그] 고전소설론 윤하정삼문취록|보월빙연작 춘향전,구운몽|고전소설론
금오신화와 홍길동전
인간과 다름 없이 남주인공들과 애정생활을 영위한다는 사건의 진행이 또한 같다.1. 금오신화 ㉠<금오신화>의 소설적인 특성 ㉡<금오신화>의 문학사적인 의의 ㉢<금오신화>의 문학사적 가치 2. 홍길동전 ㉠작품의 줄거리 ㉡<홍길동전>의 문학사적 의의 ㉢<홍길동전>의 문학사적 가치 ㉣<홍길동전>의 특징
[태그] 금오신화 고전문학|홍길동전 고소설|금오신화와
고소설(古小說)
Ⅰ. 서론 고소설은 김시습의 금오신화를 시발점으로 하여 갑오경장 무렵 신소설이 등장하기까지 조선의 사상과 이데올로기를 반영하면서 인물의 행위를 중심으로 스토리를 전개하는 허구적인 이야기체 문학을 광범위하게 포괄하는 개념인 것이다. 고소설의 형성과 변천 그리고 형태·내용상의 특징 분류를 알아보자. Ⅱ. 본론 1. 고소설의
[태그] 고소설 고전소설|고대소설 소설|고소설(古小
‘고전소설’에 나타난 도교(道敎)의 모습 - 도교란 무엇이며, 우리나라의 고전문학에 영향을 준 이유, 고전소설...
서론 Ⅱ. 본론 (1)도교란 무엇인가? (2)도교사상이 우리나라의 고전문학에 영향을 준 이유 (3) 고전소설에 나타난 도교의 요소   ①신선사상   ②신비사상   ③무위자연사상   ④허무취악사상   ⑤은일사상 (4) 고전소설에 나타나는 도교의 모습   ①구운몽   ②춘향전   ③금오신화 Ⅲ. 결론
[태그] 신선사상 무위자연사상|신비사상 허무취악사상|‘고전소설’
한국고소설연구(최운식) 요약, 분석
문학) - 소설은 지어내서 하는 짧은 이야기이고, 강사는 역사에 근거를 두고 길게 이어지는 이야기를 말한다.-고소설의 성격 1. 소설의 개념 2. 소설이란 말의 뜻과 그 대상의 변화 - 고서설의 명칭 1. 고대소설 2. 이조소설, 조선소설 외 3. 전기소설 4. 고전소설 5. 고소설 6. 신화 - 조선 시대의 소설관 1.
[태그] 고소설 고소설강독|고전소설연구 고소설사|한국고소설연
한국고소설연구(최운식) 요약, 분석
문학에서 말하는 고대소설과 많은 시차가 생기게 된다. 그래서 적합하지 않다.-고소설의 성격 1. 소설의 개념 2. 소설이란 말의 뜻과 그 대상의 변화 - 고서설의 명칭 1. 고대소설 2. 이조소설, 조선소설 외 3. 전기소설 4. 고전소설 5. 고소설 6. 신화 - 조선 시대의 소설관 1. 소설 배격론 가. 소설을 배격한 이유 나
[태그] 고소설 고소설강독|고전소설연구 고소설사|한국고소설연
금오신화의 문학사적 위상과 평가
금오신화를 우리 최초의 소설로 평가하고 있다. 정병욱은 금오신화를 문사를 주인공으로 설정하여 인간의 참된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소설문학을 확과게 자리잡게 한 점을 역사적 가치로 손꼽고 있다. 나아가서 설중환은 고유한 제재를 취하여 향토성을 발휘한 점과 화려한 문체로 설화에서 진일보하여 고소설의 출발점이 된 점을 말하고 있다.
[태그] 금오신화 정병욱|최초의 소설 최치원전|[고전문학] 고소설에 반영된 도교적 요소 - 금오신화, 홍길동전, 유충렬전|금오신화의
한국 고전 소설 - 전기소설과 금오신화
요소를 간직한 한문소설에서부터 출발한다. 김시습의 '금오신화'는 한국 고소설의 효시 작품이다. 이 작품은 민중에서 구전되던 설화, 고려의 패관문학, 가전 등의 서사적 전통 위에 중국전기소설인 '전등신화'의 영향을 받아 이루어졌다. 이처럼 전기적 요소를 간직한 한문 소설은 고소설의 출발을 보여 줌과 동시에 국문 소설이 나오기 전에
[태그] 한국고전소설 금오신화|전기소설 이생규장전|한국 고전 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