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산십이곡과 고산구곡가 비교
구조와 의미 2. 율곡 이이, <고산구곡가> (1) 율곡 이이의 생애 (2) 창작 배경 - 사상적, 시대적 배경 (3) 창작 의도 (4) <고산구곡가>의 구조와 의미 III. 결론-대비적 고찰 (1) 사상적 측면 (2) 자연관 (3) 구조적 측면 (4) 교육 철학적 측면 (5) 노래로서의 효용성의 측면 (6) 문학성(서정성)의 차이 (7) 시문학사적 의의
[태그] 도산십이곡 이황|고산구곡가 이이|도산십이곡과
시조의 인식과 미의식 그리고 현대시와의 비교 - 도산십이곡, 고산구곡가, 어부사시사와 현대시 빈가지, 폭포, 겨...
Ⅰ. 서 론 현존하는 고시조 중에서 자연을 노래한 시는 약 40%에 이른다. 이런 통계를 보더라도 우리 선인들이 자연을 즐겨 읊었으며 자연과 얼마나 친근했는가를 알 수 있다. 여기에서는 이황(李滉)의 <도산십이곡(陶山十二曲)>, 이이(李珥)의 <고산구곡가(高山九曲歌)>, 윤선도(尹善道)의 <어부사시사(漁父四時詞)>를 '避
[태그] 시조인식 시조미의식|미의식 현대시|시조의 인식
님 작품분석, 조선시대 시조 훈민가, 전언은희지이라 작품분석, 조선시대 시조 고산구곡가 작품분석, 조선시대 ...
시조 고산구곡가 작품분석 1. 전문 풀이 2. 해설 3. 감상 4. 각 연의 제재 5. 각 연의 주제 6. 핵심 정리 1) 작자 2) 출전 3) 종류 4) 성격 5) 제재 6) 주제 Ⅷ. 조선시대 시조 어져 내일이야 작품분석 1. 전문 풀이 2. 해설 3. 감상 4. 핵심 정리 1) 작자 2) 출전 3) 종류 4) 성격 5) 제재 6) 주제 참고문헌
[태그] 조선시대 도산십이곡|시조 어부가|님 작품분석,
시조 제가야산독서당, 고려시대 시조 사리화, 고려시대 시조 하여가, 조선시대 시조 어부사시사와 고산구곡가, ...
고산구곡가 작품분석 1. 전문 풀이 2. 해설 3. 감상 4. 각 연의 제재 5. 각 연의 주제 6. 핵심 정리 1) 작자 2) 출전 3) 종류 4) 성격 5) 제재 6) 주제 Ⅷ. 조선시대 시조 양곡소세원 작품분석 1. 전문 풀이 2. 해설 3. 감상 4. 핵심 정리 1) 작자 2) 출전 3) 종류 4) 성격 5) 제재 6) 주제 Ⅸ. 현대 시조 별 작품
[태그] 고구려시대 문학|시조 신라시대|시조 제가야
고산구곡가
고산(高山) : 황해도 해주에 있는 산 구곡담(九曲潭) : 아홉 번을 굽이도는 계곡. 중국 송나라 때 주자가 무이산(武夷山)에 있는 구곡계(九曲溪)의 아름다운 풍경을 읊은 구곡가(九曲歌)를 본받아, 고산의 구곡담을 가려 낸 것 주모복거(誅茅卜居) : 풀을 베어 내고 집을 지어 살 곳을 정함. 터를 닦아 집을 지음 무이(武夷) : 중국 복건
[태그] 이 이 하상기음|고산구곡가 일곡|고산구곡가
율곡(栗谷) 이이(李珥)
Ⅰ. 서론 「고산구곡가」는 이이가 선조 10년 42세의 나이로 해주로 퇴거하여 선적봉과 진암산 두산 사이를 흐르는 구곡 유수의 제오곡인 고산 석담에 복거하고 그 다음해 여기에 은병정사를 세워 은거하면서 주희의 「무이도가」를 본떠서 지었다는 총 10수로 된 연시조이다. 이 작품을 화제로 김수증과 정선이 '고산구곡도'를 그렸는데,
[태그] 율곡 작가|이이 고산구곡가|율곡(栗谷)
조선시대 주세붕, 이황, 이이의 시조연구
가치는 떨어진다.젰. 서론 Ⅱ. 본론 1. 주세붕 1) 들어가기 2) 생애 3) 작품 - <오륜가(五倫歌)> 분석 4) 문학사적 의의 2. 이황 1) 생애 2) 사상 3) 작품세계 - <도산12곡> 분석 4) 문학사적 의의 3. 이이 1) 생애 2) 이이의 문학관 3) 작품론 - <화석정>, <경포대부>, <고산구곡가> 분석 Ⅲ. 결론 참고문헌
[태그] 주세붕 이이|이황 시조|조선시대 주
조선시대 주세붕, 이황, 이이의 시조연구
비롯된다. 젰. 서론 Ⅱ. 본론 1. 주세붕 1) 들어가기 2) 생애 3) 작품 - <오륜가(五倫歌)> 분석 4) 문학사적 의의 2. 이황 1) 생애 2) 사상 3) 작품세계 - <도산12곡> 분석 4) 문학사적 의의 3. 이이 1) 생애 2) 이이의 문학관 3) 작품론 - <화석정>, <경포대부>, <고산구곡가> 분석 Ⅲ. 결론 참고문헌
[태그] 주세붕 이이의 시조|이황 조선시대 문학|조선시대 주
고산 윤선도
고산의 전기적 이해 (1) 시대적 배경 선조 8년경부터 시작된 동서분당은 점차로 발전되어, 동인은 남인·북인으로 갈리고, 왜란이 수습된 뒤에는 북인이 다시 대북·소북으로 갈리게 되었다. 동인에는 대체로 이황과 조식의 문인이 많고, 서인에는 이이와 성혼의 계통이 많아서 당쟁은 학파의 대립과 밀접한 관렴을 맺고 있었다. 그런데 동
[태그] 윤선도 어부사시사|고산 산중신곡|고산 윤선도
정철, 박인로, 윤선도의 시가와 후대적 수용 [정철 생애, 정철 문학세계, 송강 정철, 노계 박인로, 박인로 생애, ...
정철, 박인로, 윤선도의 시가와 후대적 수용 [정철 생애, 정철 문학세계, 송강 정철, 노계 박인로, 박인로 생애, 박인로 문학세계, 고산 윤선도, 윤선도 생애, 윤선도 문학세계, 정철 시조, 박인로 시조] Ⅰ. 서론 『시경』의 순전에서는 “시(時)는 뜻을 말로 나타내고, 가(歌)는 그 말을 노래한다”고 해서, 시가를 논할 때 이 말
[태그] 정철 윤선도의 시가와 후대적 수용 [정철 생애|박인로 정철 문학세계|정철, 박인로
강호사시사와 훈민가-국문학
이이의 고산구곡가에 영향을 준 작품이며 유가(儒家)의 강호가도(江湖歌道)의 선구가 된다는 의의를 가지고 있다. 강호사시사의 이해와 감상 우리 나라 최초의 연시조라는 점에서 국문학사상의 의의를 가지는 이 노래는 강호에서 자연을 즐기며 임금의 은혜를 잊지 않고 있어. 고려 말에서 조선 초에 이르던 때의 시조풍이던 충의 사상(忠
[태그] 강호사시사 고전문학|훈민가 국문학|강호사시사와
고려가요와 시조 잡가 가사 작품분석
이 노래는 청산이나 바다를 찾아 외롭게 사는 한 사람의 애달픈 심정과 삶에 대한 비애를 읊은 것으로 그 이면에는 풍자와 낙천성이 엿보이는 작품으로 볼 수 있다. 1. 고려가요 1.1. 쌍화점 1.2. 청산별곡 2. 시조 2.1. 만흥 - 윤선도 2.2. 고산구곡가 - 이이 3. 잡가 3.1. 유산가 4. 가사 4.1. 속미인곡 - 정철
[태그] 고려가요 잡가|시조 가사|고려가요와
16세기(조선 전기)의 문학
혼인 관계를 맺으면서 권력 기반을 더욱 확고히 하는 경우도 있었다. 1 조선 전기 국문 시가문학은 악장, 경기체가, 가사, 시조가 주가 됨 2 조선 전기의 문학은 훈구파의 문학과 사림파의 문학으로 구분지을 수 있다. 3 사림파를 대표하는 학자이자 문학자 율곡 이이 4 이황의 문학사상 5 고산구곡가와 도산십이곡의 차이점
[태그] 16 전기|조선 문학|16세기(조선
[시조]고려시대 시조 배열부전, 고려시대 시조 하여가, 고려시대 시조 송인, 조선시대 시조 매화사, 오우가, 조선...
고산구곡가 작품분석 1. 고산구곡가(高山九曲歌) 2. 전문 풀이 3. 해설 4. 감상 5. 각 연의 제재 6. 각 연의 주제 7. 핵심 정리 1) 작자 2) 출전 3) 종류 4) 성격 5) 제재 6) 주제 Ⅺ. 조선시대 시조 내 언제 무신하여 작품분석 1. 전문 풀이 2. 해설 3. 감상 4. 핵심 정리 1) 종류 2) 성격 3) 출전 4) 제재 5)
[태그] 시조 조선시대 시조|고려시대 시조 시조문학|고산구곡가 이이|[시조]고려시
조선시대의 시조 문학
밤낮으로 그치지 않는가. 우리도 저 물같이 그치는 일 없이 저 산 같이 언제나 푸르게 살리라. 젪 제목 도산십이곡(陶山十二曲) ◈ 제목 고산구곡가(高山九曲歌) ◈ 제목 訓民歌(훈민가) ◈ 제목 가노라 三角山(삼각산)아, ◈ 제목 遣懷謠(견회요) ※견회 - 마음을 달램 ◈ 제목 임이 헤오시매
[태그] 시조 문학 도산십이곡|조선시대 견회요|조선시대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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