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고소설에 나타나는 도교사상- 영웅소설과 관련하여
도교사상이라 할 수 있다. 고소설과 연관하여 볼 때 소설의 내용을 통해서 나타나는 제 요소들은 도교사상의 이해 없이는 본질적 해석마저 불가능한 부분들이 많다. 여기서는 고소설 속에 도교사상의 기본적인 요소에 대해 영웅소설과 관련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2. 고소설의 신관 소설의 전개과정에서 나타나는 신격들은 천제, 부처, 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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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소설)의 문학사, 고전소설(고소설)의 여성상, 고전소설(고소설)의 여성독자층, 고전소설(고소설)의 도교사상...
했는데, 전혀 이러한 감정을 느끼지 못했다.젰. 개요 Ⅱ. 고전소설(고소설)의 문학사 Ⅲ. 고전소설(고소설)의 여성상 Ⅳ. 고전소설(고소설)의 여성독자층 Ⅴ. 고전소설(고소설)의 도교사상 1. 구운몽 2. 춘향전 3. 금오신화 Ⅵ. 고전소설(고소설)의 사찰공간 1. 정토적 장엄세계 2. 선경적 별유세계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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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문학] 고소설에 반영된 도교적 요소 - 금오신화, 홍길동전, 유충렬전
* 도교 고대의 민간 신앙을 기반으로 신선설을 그 중심에 두고, 거기에다 도가·역리(易理)·음양·오행·침위·의술·점성 등의 논법 내지 이론과 무술적 신앙을 보태고, 그 것을 불교의 체재와 조직을 참고하여 통합한, 불로장생을 주 목적으로 삼고 현세의 이익을 추구하는 것으로 특정 지을 수 있는 종교이다. -도선 사상: 도가사상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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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소설(고전소설)과 중국 1. 그 시대의 정치의 수요에 따르는 것 2. 연구방법 3. 학자들의 견해 4. 한국어를 전연 모르는 한족 학자도 한국고전소설 연구의 대열에 들어왔다 Ⅴ. 고소설(고전소설)과 여성 1. 운영 2. 춘향 3. 박씨 4. 춘풍처 Ⅵ. 고소설(고전소설)과 도교 1. 신선사상 2. 신비적 사상 3. 무위자연사상 4. 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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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소설 1. 고소설의 개념 2. 고소설의 형식과 내용 1) 형식 2) 내용 3. 고소설에 나타난 사상 1) 원시종교사상 2) 유교사상 3) 불교사상 4) 도교사상 4. 고소설의 유형 1) 전기소설 2) 의인소설 3) 사회소설 4) 이상소설 5) 역사소설 6) 군담소설 7) 도덕소설 8) 염정소설 9) 가정소설 10) 풍자소설 Ⅲ. 소설과 신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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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소설 조사, 연구
1. 정의 : 소설은 화자가 독자에게 전해 주는 허구적인 이야기인데, 자아와 세계가 상호 우위에 입각하여 대결하면서 자아와 세계 양쪽에 통용될 수 있는 진실성을 추구하는 문학 양식 2. 고소설 형성 이전 단계 소설의 연원 - 설화 설화는 신화․전설․민담으로 구분하는 것이 보통인데, 소설 형성 이전의 설화로 소설의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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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소설 조사, 연구
1. 정의 : 소설은 화자가 독자에게 전해 주는 허구적인 이야기인데, 자아와 세계가 상호 우위에 입각하여 대결하면서 자아와 세계 양쪽에 통용될 수 있는 진실성을 추구하는 문학 양식 2. 고소설 형성 이전 단계 소설의 연원 - 설화 설화는 신화․전설․민담으로 구분하는 것이 보통인데, 소설 형성 이전의 설화로 소설의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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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소설에 나타난 도교의 모습
고소설에도 유교 사상, 불교 사상, 도교 사상 및 무격 사상이 전반적으로 작품내용의 배경이 되고 있음을 주지할 수 있다. 이 중 유교와 불교는 역사와 정치 속에서 끊임없이 논쟁이 되었고, 기록, 발달, 퇴보를 거치면서도 연연히 그 흐름을 지켜왔다. 반면 도교의 경우 종교가 아닌 학문으로 유입되어 그 존재가 두드러지게 표출되지는 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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숙향전에 나타난 도교 사상
1. 들어가며. 한국의 고소설에는 神仙 이야기가 나오는 것이 상당히 많다. 또 그러한 소설들은 거의 대부분 道仙的 요소를 띠고 있다. <숙향전>도 도선적인 사상을 바탕으로 한 소설로 옥황상제에게 죄를 지은 신선이 인간세상으로 쫓겨와 온갖 고난으로 그 죄 값을 치루고 다시 하늘 나라로 되돌아가는 적강형 소설이다. 여기에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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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소설 8. 민요 9. 수필 10. 한시 Ⅲ. 고전문학과 장면구현방식 1. 서술자의 목소리에 의한 상세한 진술 2. 관습적 표현의 활용 3. 인물간 대화의 구체적 재현 4. 詩나 노래, 편지글 등의 활용 Ⅳ. 고전문학과 도교 1. 도교란 무엇인가 2. 도교사상이 우리나라의 고전문학에 영향을 준 이유 3. 고전소설에 나타난 도교의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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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소설10편 감상평과 문학사적의의
도교적인 초월로 보기도 한다. 현실적 혹은 일원론적인 세계관에 입각해 현실을 깊이 있게 주시하면서 현실이 지닌 문제점을 드러내 준다는 점에서 현실주의적, 사실주의적 경향을 띈 작품이며, 그런 점에서 매우 중요한 문학사적 가치와 소설사적 의의를 지닌 작품으로 평가된다.1. 만복사저포기 - 김시습 - 2. 배비장전 - 작자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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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 소설의 사상
도교가 수용되는 과정에서 무격적 사고의 영향을 크게 입고 있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럼, 고전 소설의 사상적 배경이 되는 儒․佛․道․巫의 사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1. 儒學思想 ⇒ 고소설의 시대인 조선시대에는 국가 시책으로 崇儒를 내세웠기에 사회구조와 정치 체제 등이 유교 사상의 바탕 위에 있었으므로 고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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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 소설의 소재
고소설에 수용된 방식은 다음 두 가지로 살펴볼 수 있다. 꿈을 소재로 한 몽유록계 소설과 몽자류 소설의 차이점에 관해 살펴보기로 하자. 고대 신화의 천상이나 불교의 천(天) 관념이 모두 도교의 선계(仙界)로 화하였다. 따라서 고소설의 주인공 출생담은 신화적인 천상과 불교적인 전생윤회(轉生輪廻)와 도교적인 선계 관념이 어우러져 형
[태그] 고전소설론 삽입설화|근원설화 고소설|고전 소설의
홍길동전에 대한 분석적 이해
1. 머리말 「홍길동전」은 한 시대의 도적을 주인공으로 한 영웅소설, 양반가들의 모순을 척결하고 서얼 차별의 불합리에 반기를 든 사회소설, 도교적 둔갑법·축지법·분신법 등을 담은 도술소설 등 다양한 속성을 지닌다. 그러나 그 이전에 가장 큰 특징이라 말할 수 있는 것은 「홍길동전」이 한글로 쓰여진 최초의 소설이라는 점이다.
[태그] 홍길동전 분석적 접근|허균 홍길동전 분석|고소설 도교|홍길동전에
김만중(金萬重)의 구운몽
도교 사상이 교묘히 융합되어 있는 특이한 소설로 국문학사상 높이 평가되고 있다. 거개의 우리 나라 고대소설이 한결샅이 그렇듯이『구운몽』도 중국을 무대로 했다. 하지만 『구운몽』의 세계는 당나라처럼 광활한 무대가 아니명 그 많은 등장 인물들의 활동을 자유자재로 표현한 수가 없었을 것이다. 또한 이작품은 그 무대가 선계와 인간
[태그] 고전소설 구운몽 이본|고소설 구운몽줄거리|김만중(金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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