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김시습의 금오신화
김시습의 생애 2. 󰡔금오신화󰡕의 창작의 연원 및 배경 3. 󰡔금오신화󰡕에 수록된 작품들 4. 󰡔금오신화󰡕의 작품들의 성격과 개별 작품론 5. 󰡔금오신화󰡕와 󰡔전등신화󰡕의 구성비교 6. 󰡔금오신화󰡕를 소설양식사상 성과와 한계 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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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김시습 - 금오신화, 권필의 주생전
것은 ㈁에서 ㈄으로서의 발전과정이 설득력이 있느냐의 여부와 갈등요인의 치밀성이 생명이라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서 플롯에서 중요한 것은 熱情的인 感情을 느끼게 되는 장면이 등장하느냐가 핵심적인 사항이다.젰. 서론 Ⅱ. 본론 1. 김시습과 금오신화 2. 권필의 주생전 Ⅲ. 결론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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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북한문학사의 김시습(매월당)
이념적인 정비와 그 고정화를 기도하고 있던 공산당 정책 속에 문화예술이 예속되어 있음을 말하는 것인데, 사회주의 운동의 문화 예술적 실천이라는 측면에서 그 성격을 규정할 수 있을 것이다.졭控 Ⅰ. 槪要 Ⅱ. 本論 1. 북한문학의 創作 및 美學原理 2. 북한 문학사에서 김시습의 위상과 가치 Ⅲ. 結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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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월당 김시습 생애, 매월당 김시습 사상, 매월당 김시습 소설과 시 금오신화,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취유부...
생육신의 한분인 매월당 김시습(梅月堂 金時習 : 1435~1493) 선생은 1435년(세종17년) 서울에서 출생하였으며, 본관은 강릉, 자는 열경(悅卿), 호는 매월당․동봉(東峰), 법호는 설잠(雪岑)이다. 천재의 자질을 타고나서 3세에 벌써 글자를 알아 시를 지었으며, 5세 때는 「중용」과 「대학」에 능했다 한다. 세종대왕은 승지를 시켜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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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김시습의 세계관에 대하여 여러 가지 의견이 있지만 일원론적 주기론을 취하고 있다는 것이 정설이다. 애초에는 주리론에 정통했지만 세조의 왕위 찬탈 이후에 그의 세계관을 수정하게 된다. 금오신화 등의 소설작품이 아닌 그의 논설에는 주기론이 구체적으로 이론이 제시되고 있으며 이 주기론적 입장은 40이 넘어서야 귀착했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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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과 금오신화에 대한 연구
김시습이 처한 불우하고 기구했던 그 시대와 사회를 표현, 부각시킨 작품이라 할 수 있다. 그것은 세조정권의 강포와 불의에 대한 의구심의 발로요, 뜻을 잃고 방랑의 길에 오른 지은이 자신의 생에 대한 종착점의 모색이다. 이러한 바탕으로 본 논문에서는 작자인 김시습의 생애와, 《금오신화》의 특징과 《금오신화》에 드러난 김시습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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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과 금오신화
김시습은 이러한 소설의 가치를 진즉에 깨우쳤으며, 이는 우리나라 최초의 한문소설 <금오신화(金鰲新話)>의 창작으로 이어져 소설 장르의 출현에 큰 영향을 미쳤다. <금오신화>의 ‘新’이 혁신, 즉 기존의 가치를 해체하고 권력화 된 사상체계에 저항하는 의지를 반영한 것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김시습은 자신의 작가적 체험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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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의 문학세계
- 들어가는 말 매월당 김시습. 그는 세종과의 일화로 유명한 인물이다. 그는 유교적인 관념이 팽배하던 조선시대에 자유인으로 살아갔다. 불우한 가정환경과 세조의 왕위찬탈이라는 시대적 상황 속에서도 <금오신화>라는 작품을 남겼을 뿐 아니라, 단종에 대한 신하의 도리를 다해 생육신으로 남았던 인물이다. 또한 민본사상가로도 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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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의 금오신화
Ⅰ. 서론 김시습의 금오신화는 우리나라의 國文學史上 고전소설의 효시로서 그 의의가 매우 큰 작품이다. 대부분의 고전소설의 거의 행복한 결말로 처리되는 데 최초의 소설이라는 금오신화는 결말이 죽음으로 그려져 있다. 이것은 이 작품이 얼마나 특이한 것이었는지를 말해준다고 하겠다. 또한 우리 나라의 고전소설들을 거의 모든 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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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학] 김시습에 대한 작가론
김시습은 30세부터 37세까지 금오산실에 은거하 면서 구우의 ‘전등신화’를 탐독하고, ‘金鰲新話’를 지었을 것이다. ③ 금오기 (金鰲期) : 31~36세 김시습은 31세 되는 세조 11년(1465) 봄에 짐을 꾸려 경주로 내려가서 경주 남산 금오산 금 오산실을 복책하고 그곳에서 일생을 마치기로 한다. 근는 금오산 남변 동구에 있는 용장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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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학사]매월당 김시습 연구
Ⅰ. 연구 목적 梅月堂 김시습(1435~1493)은 정치, 사회, 종교, 사상, 문학 등 여러 방면에서 중요하게 거론되는 고대 문인들 중 한 사람이다. 그는 傳奇文學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金鰲新話』를 남겨 우리나라 서사문학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으며, 詩에 있어서도 다양한 정취를 뛰어난 詩想으로 표현하여, 수만 편에 이르는 뛰어난 시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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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 금오신화 만복사저포기 줄거리와 작품배경, 김시습 금오신화 만복사저포기 주인공, 김시습 금오신화 만복...
김시습 금오신화의 만복사저포기 줄거리 Ⅲ. 김시습 금오신화의 만복사저포기 작품배경 Ⅳ. 김시습 금오신화의 만복사저포기 주인공 Ⅴ. 김시습 금오신화의 만복사저포기 인생관 Ⅵ. 김시습 금오신화의 만복사저포기 작품분석 Ⅶ. 김시습 금오신화의 만복사저포기 작품해석 1. 양생 2. 여인과 만남 3. 여인과 이별 참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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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 금오신화의 작가 Ⅲ. 김시습 금오신화의 여성상 1. ‘자기 확신에 찬 의지적 여성’ 2. ‘의사소통에 적극적인 표현적 여성’ 3. ‘모성으로 전형화 되지 않은 개성적 여성’ Ⅳ. 김시습 금오신화의 작품배경 Ⅴ. 김시습 금오신화의 작품종류 1.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浦記) 2. 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 3. 취유부벽정기(
[태그] 김시습 남염부주지|금오신화 최유부벽정기|김시습 금오
김시습과 금오신화
Ⅰ. 서론 김시습(金時習)은 『금오신화』(金鰲神話)로 한국문학사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고려 말기부터 설화에서 가전체문학, 그리고 전기(傳奇)의 형태로 이어지던 서사문학이 『금오신화』로 말미암아 비로소 전기소설의 탄생을 보게 되었기 때문이다. 더욱이 그는 생육신의 한 사람으로, 조선왕조의 체제가 정비되면서 점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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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과 졸업논문] 김시습의 민본적 문학사상과 민본시의 전개
김시습은 조선 전기사회의 체제, 신분, 토지 및 조세 모순에 대한 치열한 싸움으로 평생을 일관한 문인이자 사상가이다. 김시습에 대한 연구는 최남선의 「금오신화 해제」를 전후로 하여 조선시대의 평가와 근래의 연구로 나눌 수 있으며, 문학에 대한 연구와 종교, 철학, 사회사상에 대한 연구로 나눌 수 있다. 문학에 대한 연구는 소설
[태그] 김시습 민본시|금오신화 국문과 졸업논문|[국문과 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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