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오신화와 최치원의 나말여초 전기소설-최초의 소설은 어느것인가?
나말여초 전기소설 기원설 연구사 정리 ◇ 설화와 소설의 차이 ◇ 1. 인물과 환경 2. 시간의 본질 3. 주인공의 미학적 특질 4. 창작의‘목적의식’ 5. 문체 ◇「최치원」은 어째서 설화일 수 없고 전기 소설일까 ◇ Ⅲ. 『금오신화』 기
[태그] 금오신화 나말여초소설|최치원 최초의소설|금오신화와
한국고전소설의 발생
것은 아니다. 반면『최치원』을 발생기 한국소설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거론하는 논자들은, 일국사적 관점이 아니라 동아시아 적 관점에서 문제를 보려한다. 중국의 경우 당나라 때인 7세기경에 전기소설이라는 독특한 문언 형식의 소설이 성
[태그] 고전소설의 발생시기 설화|최치원 수이전|한국고전소설
조선 초 애정 전기 소설 연구
Ⅰ. 작품 개관 우리나라의 최초의 전기소설은 김시습의 『금오신화(金鰲新話)』로 인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전기소설의 성립에 대한 최근의 논의에서는 나말여초의 『수이전(殊異傳)』 에 실린「최치원」을 들고 있다. 17세기
[태그] 주생전|위경천전|애정전기소설|주생전 위경천전|조선 초 애정
전기소설「최치원」전에 나타난 환상성 연구
서구 학계에서는 그동안 ‘환상성’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었으며, 1970년대 이후 어느 정도 연구성과를 거두고 있다.토도로프의 장르론적인 접근, 로즈마리 젝슨의 이데올로로기 적인 접근, 그리고 환상의 미메세스와 ?
[태그] 전기소설 환상성|최치원전 최치원전의 서사 진행상 단락 구조|전기소설「최
2018년 2학기 고소설론과작가 기말시험 핵심체크
소설을 읽을 때 유의할 점 ① 성립기란 한국 소설이 발생한 나말여초를 가리키는 말임 ② 성립시기의 전기소설은 소설이라기보다 오히려 설화에 가까운 것으로 여겨질 수 도 있음 ③ 오늘날의 장르 체계가 아니라 당시의 장르체계, 당시의
[태그] 고소설론과작가 방송대고소설론과작가|방통대고소설론과작가 고소설론과작가시험|2018년 2학기
2018년 2학기 고소설론과작가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소설을 읽을 때 유의할 점 ① 성립기란 한국 소설이 발생한 나말여초를 가리키는 말임 ② 성립시기의 전기소설은 소설이라기보다 오히려 설화에 가까운 것으로 여겨질 수 도 있음 ③ 오늘날의 장르 체계가 아니라 당시의 장르체계, 당시의
[태그] 고소설론과작가 방송대고소설론과작가|방통대고소설론과작가 고소설론과작가기말고사|2018년 2학기
전기 소설의 문제
금오신화를 최초의 소설로 설명한 것은 조동일에 의해 시도되었다. ?Ⅰ. 서론 Ⅱ. 본론 1. 전기의 개념 2. 전기소설의 장르적 성격 규명 3. 한국 고전소설의 발생을 둘러싼 두 가지 견해 3-1. <금오신화>의 소설 기원설 3-2. 나말여초
[태그] 전기의 개념 한국 고전 소설|전기 소설 한국 문학 연구 입문|전기 소설의
2012년 하계계절시험 고소설론과작가 시험범위 핵심체크
신화(金鰲新話)>가 최초의 작이라는 통설: 15세기 (2) 최근에는 나말여초의 작자미상의 <최치원(崔致遠)> 이라는 설로 무게가 옮겨지고 있음: 10세기 ① 7세기 당나라 때 전기소설이 발생하였고 8,9세기경에 다양하게 발전되어 갔다는 것
[태그] 고소설론과작가 고소설론과작가하계시험|고소설론과작가시험 고소설론과작가하계계절시험|2012년 하계
2011년 2학기 고소설론과작가 기말시험 핵심체크
신화(金鰲新話)>가 최초의 작이라는 통설: 15세기 (2) 최근에는 나말여초의 작자미상의 <최치원(崔致遠)> 이라는 설로 무게가 옮겨지고 있음: 10세기 ① 7세기 당나라 때 전기소설이 발생하였고 8,9세기경에 다양하게 발전되어 갔다는 것
[태그] 고소설론과작가 고소설론과작가핵심|고소설론과작가기말 고소설론과작가요약|2011년 2학기
나말여초 설화와 전기
최치원이 지었다고 전한다. 각훈의 해동고승전(海東高僧傳)에서는 수이전의 작자를 박인량이라고 했다. ?1. 서언(序言) 2. 나말여초(羅末麗初) 설화(說話)와 전기(傳奇)의 양상 3. 나말여초의 설화와 전기를 보는 시각 4. 작품소
[태그] 나말여초 설화와 전기 설화와 전기|나말여초 나말여초 전기 발생|나말여초 설
[고전문학]최치원전 - 작품분석 및 문학사적 의의
소설의 발생 기점을 어디에 둘 것인가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대립되는 두 견해가 있어왔다. 김시습의 『금오신화』에서부터라는 견해와 신라말 고려초의 傳奇에서부터라는 견해, 특히 <최치원>을 최초의 한문소설로 보는 견해이다.  
[태그] 최치원 고전문학|최치원전 고전소설|[고전문학]최
?
것은 필연적 이치다. 이렇게 나말여초의 전기에서 소설의 기원을 찾는 견해가 있는 반면에 보편적 견해인 <금오신화>를 최초의 소설로 보는 견해가 있다. 그 이유는 나말여초의 전기를 아직 완전히 문학형식으로 정착된 소설로 볼 수
[태그] 전기소설 나말여초|금오신화 전기소설 형성|?
나말여초 전기소설론 (전기소설이란 무엇인가?)
전기소설 소개. 3. 전기소설 발생의 배경. 1) 사회 역사적· 정신사적 배경. 2) 언어 문화적 배경. 4. 나말여초 전기소설의 창작 주체. 5. 나말여초 전기소설의 장르적 위상과 의의. [부록] 1. 설화와 소설의 차이. 2.「최치원」은 어째
[태그] 나말여초 전기소설론|전기소설 설화와소설|나말여초 전
김시습과 금오신화에 대한 연구
소설로 평가 받았으나 근래의 학계에서는 최초의 소설이 나말여초의 전기(傳奇)작품들이라는 견해들이 많은 호응을 얻게 되었다. 하지만 《금오신화》가 초기소설사를 주도한 전기소설의 정점이자 대표작이라는 사실은 부정할 수 없을 것
[태그] 김시습|금오신화|김시습과 금오신화|김시습 금오신화|금오신화와 최치원의 나말여초 전기소설-최초의 소설은 어느것인가?|김시습과 금
이생규장전
것을 알면서 그녀를 반갑게 맞이해주었다. 그리고는 최랑과 함께 평상시와 다름없이 살다가 3년 후쯤 지난 어느 날 최랑이 자신의 시체와 부모의 시체를 추슬러 장사지내 줄 것을 부탁하며 자신이 환신이기 때문에 이제 떠나야 할 때가 되었
[태그] 이생규장전 김만중|금오신화 상사병|이생규장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