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오신화와 최치원의 나말여초 전기소설-최초의 소설은 어느것인가?
Ⅰ. 서론 한국 고전 소설의 발생을 둘러싼 두 가지 견해의 논란은 고소설의 형성 시발점을 나말여초의 10세기로 볼 것인가 아니면 『금오신화』가 탄생된 15세기로 볼 것인가 하는 점이다. 우리는 중․고교 시절부터 고전소설의 효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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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소설
나말여초의 전기에서 소설의 기원을 찾는 견해가 있는 반면에 보편적 견해인 <금오신화>를 최초의 소설로 보는 견해가 있다. 그 이유는 나말여초의 전기를 아직 완전히 문학형식으로 정착된 소설로 볼 수 없기 때문이다. 먼저 이야기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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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소설의 기원설
1.소설의 명칭과 범주 고소설(古小說)의 기원을 찾는 일은 우선 소설의 성격과 범주를 정하는 일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할 것이다. 소설이란 명칭이 정확히 이런 것이다라고 정의될 수 없는 인문적인 성격을 지닌 것이니 만큼 그 명칭이 가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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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과 금오신화에 대한 연구
소설의 출발점이라고도 불리는 그 작품이 바로 《금오신화》이다. 《금오신화》에 수록된 작품들이 우리나라 최초의 소설로 평가 받았으나 근래의 학계에서는 최초의 소설이 나말여초의 전기(傳奇)작품들이라는 견해들이 많은 호응을 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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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과 금오신화
소설 형식으로 구성해서 인간 현실이나 인간관계를 반영한 것인데, 우리나라에서는 나말여초에 꾸준히 발달했다. 위의 한문 소설들은 비록 작자의 허구의식이 동원되었다 해도 전승설화에 기본적으로 충실했던 데 비해, 15세기 ‘금오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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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의 기원 - 신화적 상상력
나말여초 전기문학에 대한 쟁점을 고찰한 뒤 소설의 장르에 대한 규명을 통해 소설의 특징을 정리했다. 그리고 『삼국유사』의 「김현감호」와 「조신」에서 이러한 특징이 나타나는 양상을 살펴보았다. 1. 들어가며 「금오신화」는 통칭
[태그] 삼국유사 상상력과 허구|소설의 기원 김현감호|소설의 기원
나말여초 전기소설론 (전기소설이란 무엇인가?)
전기소설이란? (전기소설에 관한 이론정리) 전기소설에 대한 근래의 활발한 연구는 종래에 조선 초기 15세기의 소산인 김시습의 <금오신화>를 소설의 효시로 보아 왔던 일반적 시각으로부터, 나말여초의 전기에서 우리소설의 기원을 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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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말여초 설화와 전기
소설의 중간단계로 보고, 15세기 초 김시습의 ‘금오신화(金鰲新話)’를 소설의 발생으로 보아야한다는 입장과 나말여초시기의 전기는 세계문학사적 흐름에서 소설로 보아야 한다는 입장이 있다. 이 두 입장은 전기를 어떻게 보아야 하는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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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오신화(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연구 (金鰲新話(萬福寺樗蒲記, 李生窺墻傳))
소설사에서 이와 견줄만한 시기로 나말여초를 떠올려 볼 수 있다.?Ⅰ. 서론 Ⅱ. 발생 배경과 서사적, 유형적 특징 1. 金鰲神話의 발생 배경 1.1 내재적 연원 1.1.1. 민간 설화 등 민속적 사유 및 신앙(하층적 연원) 1.1.2 전시대 한문학의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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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말여초의 설화와 전기
소설의 발생은 김시습(金時習)의 『금오신화(金鰲新話)』이지만 근래에 와서 나말여초에 전기소설(傳奇小說)이 발생했다는 견해를 제시한 임형택을 중심으로 이에 대한 논의가 다시 활발해지고 있다. 나말여초에 전기가 등장하게 된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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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고전소설의 발생
소설의 발생을 둘러싼 두 가지 견해 중세 한국 고전 소설은 김시습(1435-1493)의 『금오신화』가 그 최초의 작(作)이라고 보는 것이 통설이었으나, 근년에 들어와 이러한 통설이 수정되면서 한국 고전소설의 발생기는 나말여초이며 그 대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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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초 애정 전기 소설 연구
Ⅰ. 작품 개관 우리나라의 최초의 전기소설은 김시습의 『금오신화(金鰲新話)』로 인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전기소설의 성립에 대한 최근의 논의에서는 나말여초의 『수이전(殊異傳)』 에 실린「최치원」을 들고 있다. 17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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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2학기 고소설론과작가 기말시험 핵심체크
소설의 기점과 전기소설 1) 한국 소설의 발생을 둘러싼 두 가지 견해 ① 종래 한국소설은 김시습의 금오신화가 그 최초의 작이라고 보는 것이 통설이었으나 근년에 들어와 이러한 통설이 수정되면서 한국소설의 발생기는 나말여초이며 그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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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2학기 고소설론과작가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소설의 기점과 전기소설 1) 한국 소설의 발생을 둘러싼 두 가지 견해 ① 종래 한국소설은 김시습의 금오신화가 그 최초의 작이라고 보는 것이 통설이었으나 근년에 들어와 이러한 통설이 수정되면서 한국소설의 발생기는 나말여초이며 그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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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소설의 문제
소설유형으로서의 전기를 논의하는 경우 논자마다 각기 다른 범주를 설정하고 있어 전기소설의 성격을 파악하는 데 어려움을 주고 있다. 또 최근에는 전기소설이 <금오신화>에서 시작된 것이 아니라 이미 나말여초에 완성된 형태를 이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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