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시습-『금오신화(金鰲新話)』, 작가, 개별 장품, 의의
금오신화의 이해를 돕고자 한다. Ⅱ. 본론 1. 작가 김시습(1435-1493) 김시습은 세종 17년 서울에서 태어나 성종 24년 59세로 생애를 마쳤다. 본관은 강릉(江陵), 자는 열경(悅卿), 호는 매월당(梅月堂)·동봉(東峰)·청한자(淸寒子)·벽산(碧山), 법호는 설잠(雪岑), 시호는 청간(淸簡)으로 생육신(生六臣) 중의 한 사람이었다. 김시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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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오신화의 개념 이 금오신화는 이조 단종 때 생육신의 한 사람인 동봉 김시습의 작품이며 원전은 한문소설이고 모두 다섯 편으로 되어 있다. 이 금오신화는 낙천 불우한 사상의 표현인 동시에 그 형식적인 면에 있어서는 중국 교우의 「전등신화」를 모방하였으나 그 인물이나 지리적 배경은 모두 한국적이다. 지금까지 학계에서 최초의 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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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오신화의 정의 이 금오신화는 이조 단종 때 생육신의 한 사람인 동봉 김시습의 작품이며 원전은 한문소설이고 모두 다섯 편으로 되어 있다. 이 금오신화는 낙천 불우한 사상의 표현인 동시에 그 형식적인 면에 있어서는 중국 교우의 「전등신화」를 모방하였으나 그 인물이나 지리적 배경은 모두 한국적이다. 지금까지 학계에서 최초의 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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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오신화 집필기를 중심으로 본 김시습의 삶
1. 출생에서 금오신화를 쓸 때까지의 행적 김시습의 본관은 강릉이고, 자는 열경(悅卿). 호는 매월당·동봉·청한자·벽산을 썼다고 하며, 별칭으로 자신을 법호 설잠, 시호 청간이라 하였다 전해지는 생육신(生六臣) 중 한 사람이다. 혹자는 이를 두고 그의 굴곡 많은 생애가 호와 별칭에 그대로 반영되었다고 이야기 할 정도로 험난한 삶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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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 <금오신화> 연구
생육신(生六臣)의 한사람으로 절의( 絶義)를 굽힐 줄 몰랐던 불우한 정치가로 유불 교체기에 고뇌하는 사상가로 그리고 영원히 기념될 만한 작품을 남긴 문학가로 일생을 보냈다. 그의 작품집인 「금오신화」의 작품 세계를 제대로 해명하기 위해서는 이를 전기소설 일반의 보편성과 연결지어 살피는 작업과 더불어, 당대의 시대 상황이나 작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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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월당 김시습의 금오신화
Ⅱ. 금오신화에 대하여 1. ‘금오신화‘란? 『금오신화』(金鰲新話)는 조선전기의 천재 문인이자, 사상가인 매월당(梅月堂)김시습(金時習)이 창작한 단편소설집이다. 김시습은 현실상황을 우울하게 응시하고 인간존재의 문제와 결함(缺陷)세계의 본질을 소설구조로 형상화하였다. 모두 5편이 현재 전하는데 인간과 귀신의 만남 남염부주[저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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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과 인간의 탐구] 금오신화 中 『용궁부연록』
1. 작품 선택 동기 개인적으로 김시습의 작품을 좋아했고 그의 저서인 금오신화 중 다른 작품은 다 읽어보았었다. 하지만 <용궁부연록>은 고등학교때 시험공부 형식으로 대충 훑어만 본 게 전부였기 때문에 한번 읽어보고자 하는 마음에 이 작품을 선택하게 되었다. 2. 지은이 소개 <김시습> 본관 강릉(江陵). 자 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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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오산)에 금오산실(金鰲山室)을 짓고 정착하였으며, 이 시기에 최초의 한문소설로 불리는 「금오신화」를 창작하였다. 37세(성종 2년) 때는 상경하여 수락산 기슭에 폭천정사(瀑泉精舍)를 세우고 몸소 농사를 지어 생계를 영위하며 살아갔다. 47세 때 환속을 하여 결혼을 한 일이 있었으나 이듬해 폐비윤씨 사건이 일어나자 다시 관동지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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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금오신화󰡕는 한국의 소설사에 있어서나 전기 소설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가지는 작품이다. 그래서 이 작품은 문학사적으로 이룩한 성과도 만만치 않다. 그러나 마찬가지로 이 작품의 한계 또한 존재하게 된다. 우선성과를 알아보면, 가장 큰 것은 인물 개성의 창조에 상당한 진전이 생겼다는 점이다. 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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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오신화」를 이해하는 데는 그 작자를 이해해야 할 것이며, 그 작자를 이해하려면 그 작자가 생존했던 시대를 이해해야 할 것이다. 4대 世宗大王이 돌아가시고, 세종의 첫째 아들 文宗이 등극하여 제위 2년에 돌아가시었고, 世子로 冊封되었던 단종이 12세의 나이로서 卽位하였다. 이에 宗室에서는 영위한 숙부들이 있음에도 세종의 둘째 아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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힘에 의존한 전기 소설의 한 전형을 보인 것이라 하겠다.젰. 서론 Ⅱ. 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 내용요약 Ⅲ. 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 구성 Ⅳ. 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 작품배경 Ⅴ. 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 작품분석 Ⅵ. 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 작품감상 Ⅶ.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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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금오신화󰡕가 학계에 소개되기는 1927년 최남선이 ≪계명 19호≫에 󰡔대총본󰡕을 실음으로 해서이다. 애초에 󰡔금오신화󰡕는 작가 김시습이 세조 찬위에 세상을 등지고 중이 되어 방랑하다가 금오산에 은거 중인 때에 창작된 것으로 보이는데, 오늘날 국내에는 유일하게 󰡔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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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오신화의 만복사저포기 줄거리 Ⅲ. 김시습 금오신화의 만복사저포기 작품배경 Ⅳ. 김시습 금오신화의 만복사저포기 주인공 Ⅴ. 김시습 금오신화의 만복사저포기 인생관 Ⅵ. 김시습 금오신화의 만복사저포기 작품분석 Ⅶ. 김시습 금오신화의 만복사저포기 작품해석 1. 양생 2. 여인과 만남 3. 여인과 이별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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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조동일은 󰡔금오신화󰡕의 갈래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전기로 수식되어 있는 것까지 포함해서 설화라면 자아와 세계의 대결에 이러한 전제가 있다. 신화는 새삼스럽게 재론하지 않아도 좋기에 전설과 민담만 들어보기로 한다면, 전설은 세계의 우위를 전제로 한 자아와 세계의 대결이어서 세계의 횡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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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생규장전][김시습 금오신화]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 줄거리, 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 작품전개,...
Ⅰ. 개요 김시습의 세계관에 대하여 여러 가지 의견이 있지만 일원론적 주기론을 취하고 있다는 것이 정설이다. 애초에는 주리론에 정통했지만 세조의 왕위 찬탈 이후에 그의 세계관을 수정하게 된다. 금오신화 등의 소설작품이 아닌 그의 논설에는 주기론이 구체적으로 이론이 제시되고 있으며 이 주기론적 입장은 40이 넘어서야 귀착했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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