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오신화 왜 소설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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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의 <금오신화>는 왜 소설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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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오신화, 허생전, 구운몽, 홍길동전, 토끼전을 읽고 구조와 주제 내용
전기소설의 일반적인 성격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소설이라는 양식이 주인공과 세계 간의 불화와 갈등이 이야기를 진행시키는 원동력이라는 점과 작가의 의식이 깊숙이 개입되었다는 점을 생각 해 본다면『금오신화』에 실린 5편도 김시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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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판타지 소설에 대하여
소설 2.3 이국적인 배경 3 무엇이 판타지를 보게 하고 만들게 하는가? -판타지의 장점 3.1 판타지는 가볍기 때문이다. 3.2 현실이 고통스럽기 때문이다. 3.3 권선징악 3.3 그렇다면 왜 판타지를 쓰는가? 4 판타지와의 비교 4.1 일본 NT
[태그] 우리나라의 판타지 현황 판타지의 장점|한국 판타지의 문제점 문법적인 문제점|한국의 판타
고전소설론 시험대비 요약정리
소설 책의 형태 *고전소설발달사 1. 구비서사문학 시대(1~9세기) 2. 열전․문헌설화 시대(10~12세기) 3. 고려후기(13~14세기) 4. 조선전기의 소설 <서술> 1. 최치원은 왜 설화가 아니라 전기소설인가? 2. 「최치원」의 작자 문제 3. 원생몽
[태그] 최치원전 설공찬전|원생몽유록 방각본|고전소설론
만복사저포기
1. 서론 우리가 살펴볼 「만복사저포기」라는 작품은 김시습의 󰡔금오신화󰡕 안에 수록되어 있는 단편 한문 소설이다. 󰡔금오신화󰡕는 우리나라 문학사상 최초의 한문 소설이라는 문학사적 의의와 뛰어난 작품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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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소설
1. 전기소설의 재정의 초기소설사가 바로 전기소설사인 것으로까지 인식될 만큼, 우리 소설사에서 전기소설이 차지하는 중요성은 새삼 언급할 필요가 없다. 그 동안 연구자들 사이에서는 <금오신화>를 소설의 출발점으로 보는 관점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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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고전 소설 - 전기소설과 금오신화
한국 고전 소설 1. 전기 소설과 금오신화 1)전기소설 (1) 전기 소설이란? 전기라는 말은 '기이(奇)한 이야기를 전(傳)한다'는 뜻으로, 원래 배형(裴鉶)의 저서에 《전기》라는 이름의 소설집이 있었다. 그 이전, 육조시대(六朝時代)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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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의 금오신화
Ⅰ. 머리말 우리나라 고전소설의 시작을 알리는 작품은 단연 김시습(金時習)의 소설집 『금오신화(金鰲新話)』일 것이다. 조선 초기인 15세기 후반 한문소설인 『금오신화』가 등장하면서부터 소설 장르가 우리나라에 처음 등장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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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고전문학개론] 금오신화 연구
금오신화』5편 중「만복사저포기」와「이생규장전」의 2편을 중심으로 작품분석을 하였다. 그리고『금오신화』에 대한 기존의 연구사를 정리하였으며, 그런 다음 전기소설과의 비교를 통해 우리가 중점을 둔『금오신화』의 위상에 대해 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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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월당 김시습(金時習)
소설 등을 발판으로 국외의 문학 외적 기교와 기술을 차용하여 우리의 고전 『금오신화』를 창작했다. 결국 『금오신화』는 현실의 김시습과 이상의 김시습이 동시에 나타나서 이상이 현실을 이기고 그 꿈을 실현하는 과정을 그리고 있는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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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 <금오신화>
금오신화(金鰲新話) 조선 전기에 김시습(金時習)이 지은 한문 소설집. 한국 전기체소설(傳奇體小說)의 효시이다.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 <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 <취유부벽정기(醉遊浮碧亭記)> <용궁부연록(龍宮赴
[태그] 김시습 고전 문학|금오신화 만복사저포기|김시습 <금오
금오신화-김시습(독후감)
소설의 발달과정에서 볼 때, 그때까지 조신설화(調信說話)에서 최치원(崔致遠) 설화를 거쳐 《국선생전(麴先生傳)》에 이르러 소설의 단계에 접근하였으며, 《금오신화》에 이르러 소설이라는 문학양식을 확립시켰고, 새 출발의전기를 맞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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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오신화와 최치원의 나말여초 전기소설-최초의 소설은 어느것인가?
소설 담당층의 형성조건을 보아도 나말여초의 지식인적 상황에서 소설 작가 출현 동기를 충분히 찾아볼 수 있다는 것이다. 본 보고서는 나말여초의 전기소설을 앞세워 주장하는 학자들의 견해와 『금오신화』 효시설을 주장하는 학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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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오신화의 성격 및 소설사적 의의
금오신화』는 소설사상 확실히 획기적인 의의를 가진 것으로, 『금오신화』의 등장은 바로 한국 전기소설의 출발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김시습의 사상 및 『금오신화』가 갖는 성격을 연구사적 관심에서 정리해 보며, 문학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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