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시습의 <금오신화>는 왜 소설인가
김시습의 <금오신화>는 왜 소설인가 (금오신화, 김시습금오신화, 금오신화전기소설, 김시습작품, 금오신화소설, 이생규장전, 논란, 소설, 현대소설기준)  김시습의 <금오신화>는 최초의 소설로 평가받고 있다. 왜 <금오신화>는 최초의 소설이라 평가받는 것이며 과연 그 기준은 무엇일까. 문학이라는 학문 자체가 확실
[태그] 금오신화 금오신화전기소설|김시습금오신화 김시습작품|김시습의 <금
만복사저포기
1. 서론 우리가 살펴볼 「만복사저포기」라는 작품은 김시습의 󰡔금오신화󰡕 안에 수록되어 있는 단편 한문 소설이다. 󰡔금오신화󰡕는 우리나라 문학사상 최초의 한문 소설이라는 문학사적 의의와 뛰어난 작품성 때문에 그 연구가치가 상당히 크다. 가장 쟁점이 되고 있는 결말에 대한 해석을 중심으
[태그] 만복사저포기 김시습|금오신화 고전소설|만복사저포기
김시습의 금오신화
소설집 『금오신화(金鰲新話)』일 것이다. 조선 초기인 15세기 후반 한문소설인 『금오신화』가 등장하면서부터 소설 장르가 우리나라에 처음 등장하게 된다. 『금오신화』는 김시습이 1464년 금오산에 들어가 그곳에서 약 6년간 살면서 창작한 작품들을 한데 묶어놓은 단편소설집이다.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浦記)>, <이생규장전(李
[태그] 김시습 고전소설|금오신화 만복사저포기|김시습의 금
금오신화 왜 소설인가(금오신화, 전기소설, 전기소설금오신화, 금오신화 왜 소설인가 최초의 소설, 금오신화 왜 ...
금오신화 왜 소설인가(금오신화, 전기소설, 전기소설금오신화, 금오신화 왜 소설인가 최초의 소설, 금오신화 왜 소설인가 소개, 금오신화 왜 소설인가 조사, 금오신화 왜 소설인가 분석) <금오신화>는 최초의 소설로 일컬어지고 있는 작품이다. 최초의 소설로 <수이전>과 함께 많은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작품이지만 이 에
[태그] 금오신화 왜 소설인가(금오신화 전기소설금오신화|전기소설 금오신화 왜 소설인가 최초의 소설|금오신화 왜
매월당 김시습의 금오신화
김시습(金時習)의 금오신화(金鰲新話) <목 차> Ⅰ. 김시습의 대하여 1. 김시습의 생애 2. 김시습의 연보 3. 김시습의 저술 Ⅱ. 금오신화에 대하여 1. ‘금오신화‘란? 2. ‘금오신화’가 창작된 배경 3. ‘금오신화’의 다섯 이야기의 특징 Ⅲ. 금오신화 다섯 작품 해설 1. 만복사저포기 2. 이생규장전 3. 취유부
[태그] 매월당 김시습의 금오신화 금오신화|김시습 한문소설|매월당 김시
한국 고전 소설 - 전기소설과 금오신화
전기적 구조라 할 수 있는데 이들은 현실(불행) →초현실(행복)→현실(절망)→초현실(상승)의 구조를 가진다. (3)발생과 전개 : 우리 나라 소설은 전기적 요소를 간직한 한문소설에서부터 출발한다. 김시습의 '금오신화'는 한국 고소설의 효시 작품이다. 이 작품은 민중에서 구전되던 설화, 고려의 패관문학, 가전 등의 서사적 전통 위에 중
[태그] 한국고전소설 금오신화|전기소설 이생규장전|한국 고전 소
고대소설 금오신화
신화 - 금오신화는 김시습이 중년(31~37세 : 세종10~성종2년)에 경주의 금오산에 은거할 때 지은 우리 나라 최오의 전기적 한문 단편 소설이다. 여기에 실려 있는 작품들은 하나하나가 독립된 단편 소설들로서, 모두 몇 편인지는 알 수 없고 현재 전하는 것은 5편뿐이다. - 만복사저포기 : 양생과 여귀(女鬼)와의 교환(交歡) - 이생규장전 :
[태그] 금오신화 고대소설|김시습 전등신화|고대소설 금
금오신화와 최치원의 나말여초 전기소설-최초의 소설은 어느것인가?
Ⅰ. 서론 한국 고전 소설의 발생을 둘러싼 두 가지 견해의 논란은 고소설의 형성 시발점을 나말여초의 10세기로 볼 것인가 아니면 『금오신화』가 탄생된 15세기로 볼 것인가 하는 점이다. 우리는 중․고교 시절부터 고전소설의 효시가 되는 작품은 김시습의 『금오신화』 라고 배워왔으며, 그 동안 연구자들 사이에서는『금오신화
[태그] 금오신화 나말여초소설|최치원 최초의소설|금오신화와
김시습-『금오신화(金鰲新話)』, 작가, 개별 장품, 의의
Ⅰ. 서론 『금오신화(金鰲新話)』는 조선 전기의 문인이자, 사상가인 매월당 김시습이 지은 단편소설집으로, 최초의 한문소설로 널리 알려져 있는 작품이다. 「이생규장전」, 「만복사 저포기」,「남염부주지」, 「취유부벽정기」,「용궁부연록」의 총 5편으로 구성된 『금오신화』는 문학사적인 가치문제, 작품 내적인 성취도 등 이미 다방면
[태그] 금오신화 생육신|김시습 매월당|김시습-『금
고대소설의 이해
소설을 말한다. 2. 발생 (1) 한문 소설 우리 나라의 소설은 전기적 요소를 간직한 한문 소설에서부터 출발한다. 전기적이라는 말은 현실성이 있는 이야기가 아닌 진기한 것 - 일상적 현실적인 거과 거리가 먼 신비로운 내용 -을 허구적으로 짜 놓은 것을 말한다. 김시습의 `금오신화`가 한국 고대 소설의 효시인데, 이 작품은 민중 사이에
[태그] 고대소설 운문체|문어체 한문 소설|고대소설의
고전소설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메시지 분석 - <이생규장전> <홍길동전> <사씨남정기> <양반전>을 중심으로
작품들의 심도 있는 분석보다는 네 편의 소설에서 드러나는 메시지 전달의 효과적인 부분과 한계점을 드러내는 데에 집중하였다. 2. 개별 고전소설 분석 2.1 <이생규장전> 분석 <이생규장전>은 김시습이 지은 『금오신화』의 한 부분으로 여성의 절개와 정조를 강조하는 한편 유교적 원칙이나 규율에만 얽매인 것이 아
[태그] 이생규장전 양반전|홍길동전 사씨남정기|고전소설에서
김시습 <금오신화> 연구
Ⅰ.머리말 김시습의 「금오신화」는 조선 세조 때 금오산에서 창작한 한문소설로 창작 당시 몇 편이었는지 알 수 없으나󰡐만복사저포기󰡑,󰡐이생규장전󰡑,󰡐취유부벽정기󰡑,󰡐남염부주지󰡑,󰡐용궁부연록󰡑5편만 현재 전하고 있는 전기적 한문소설집이다. 이는 한국
[태그] 금오신화 남염부주지|김시습 취유부벽정기|김시습 <금오
김시습과 금오신화
기반을 확립하였다.1. 들어가며 2. 김시습 1) 생애 2) 사회적·사상적 위치 3) 세계관과 종교관 4) 금오신화의 창작 3. 금오신화 1) 자료의 전래 2) 금오신화와 전등신화의 관계 3) 전반적 성격 4) 작품해설 - 만복사저포기 - 이생규장전 - 취유부벽정기 - 남염부주지 - 용궁부연록 4. 나가며 5. 참고문헌
[태그] 김시습 만복사저포기|금오신화 이생규장전|김시습과 금
금오신화(작가, 작품 분석, 의의, 성격, 특징)
김시습 (1)김시습의 생애 (2)김시습의 사상 2. 작품 <금오신화> (1)자료의 전래 (2)창작시기 (3)각 작품의 내용 ◎줄거리 및 주제 ①만복사저포기 ②이생규장전 ③취유부벽정기 ④남염부주지 ⑤용궁부연록 ◎각 작품의 공통적인 성격 3.비교문학적인 고찰 4. 문학사적 의의 (1)문학사적 위치 (2)후대작품에 끼친 영향 5. <금
[태그] 금오신화 소설|김시습 이생규장전|김시습의 <금오신화>는 왜 소설인가 (금오신화, 김시습금오신화, 금오신화전기소설, 김시습작품, 금오신화소설, 이생규장전, 논란, 소설, 현대소설기|금오신화(작
특별한 작품, <취유부벽정기>
작품으로 보이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일반인들의 선입견과는 반대로 <취유부벽정기>는 『금오신화』 다섯 작품 가운데 연구자들의 시각 편차가 가장 크게 나타난 작품 이기도 하다. <이생규장전>이나 <만복사저포기>와 같은 애정모티프를 취한 ‘명혼 소설’로 파악하는 견해가 있는가 하면 고조선과 고구려를 그리워하
[태그] 금오신화 취유부벽정기|김시습 고전|특별한 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