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시습 금오신화 만복사저포기 줄거리와 작품배경, 김시습 금오신화 만복사저포기 주인공, 김시습 금오신화 만복...
김시습 금오신화의 만복사저포기 줄거리 Ⅲ. 김시습 금오신화의 만복사저포기 작품배경 Ⅳ. 김시습 금오신화의 만복사저포기 주인공 Ⅴ. 김시습 금오신화의 만복사저포기 인생관 Ⅵ. 김시습 금오신화의 만복사저포기 작품분석 Ⅶ. 김시습 금오신화의 만복사저포기 작품해석 1. 양생 2. 여인과 만남 3. 여인과 이별 참고문
[태그] 명혼소설 김시습|소설 금오신화|김시습 금오
김시습 금오신화의 사상배경과 창작배경, 김시습 금오신화의 특징과 여성상, 김시습 금오신화와 만복사저포기, ...
김시습 금오신화의 사상배경 1. 우리나라를 배경 2. 소재와 주제의 특이한 관계 3. 결말의 처리방식 4. 표현방식 5. 시의 대량 삽입 Ⅲ. 김시습 금오신화의 창작배경 Ⅳ. 김시습 금오신화의 특징 Ⅴ. 김시습 금오신화의 여성상 Ⅵ. 김시습 금오신화와 만복사저포기 Ⅶ. 김시습 금오신화와 이생규장전 1. 이생과 최녀 2.
[태그] 김시습 만복사저포기|금오신화 이생규장전|김시습 금오
김시습 금오신화 작품배경,작품종류, 김시습 금오신화와 남염부주지, 김시습 금오신화와 최유부벽정기, 김시습 ...
김시습 금오신화의 작가 Ⅲ. 김시습 금오신화의 여성상 1. ‘자기 확신에 찬 의지적 여성’ 2. ‘의사소통에 적극적인 표현적 여성’ 3. ‘모성으로 전형화 되지 않은 개성적 여성’ Ⅳ. 김시습 금오신화의 작품배경 Ⅴ. 김시습 금오신화의 작품종류 1.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浦記) 2. 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 3. 취유부벽정기(
[태그] 김시습 남염부주지|금오신화 최유부벽정기|김시습 금오
김시습 금오신화의 의미와 분류, 김시습 금오신화의 특징과 작가, 김시습 금오신화의 여성상, 김시습 금오신화와 ...
김시습 금오신화의 의미 조선 전기에 김시습(金時習)이 지은 한문 소설집. 한국 전기체 소설(傳奇體小說)의 효시이다.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 <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 <취유부벽정기(醉遊浮碧亭記)> <용궁부연록(龍宮赴宴錄)> <남염부주지(南炎浮洲志)> 등 5편이 수록되어 있다. 원래는 이 5편이 작
[태그] 김시습 만복사저포기|금오신화 이생규장전|김시습 금오
김시습 금오신화 개념,배경, 김시습 금오신화 사상, 김시습 금오신화 한계,작품분석, 김시습 금오신화와 이생규...
Ⅰ. 개요 매월당 김시습은 불우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 그의 소설 <만복사저포기>에 주인공이 고아나 다름없는 인물로 묘사되는 것도 이런 그의 자화상을 비추는 것이라 할 것이다. 매월당 김시습은 불의에 대해 저항하는 방외인적 삶으로 일관하였으므로 고국산천을 방랑할 수 있었으며 역사적인 유적지에서 아름다운 서정시를 쓰는
[태그] 김시습 이생규장전|금오신화 만복사저포기|김시습 금오
만복사저포기 (김시습의 사상, 남자환생, 금오신화의 문학사적 의의)
만복사저포기(만복사저포기, 김시습의 사상, 만복사저포기 분석, 남자환생, 금오신화의 문학사적 의의, 금오신화의 문학사적 특징, 만복사저포기의 개연성, 만복사저포기의 이해, 만복사저포기의 다양한 시점, 남자환생 작가 가치관) 1.들어가며 최초의 전기체 소설이 금오신화라는 사실에 대해서는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가치
[태그] 만복사저포기 만복사저포기 분석|김시습의 사상 남자환생|만복사저포기
매월당 김시습 생애, 매월당 김시습 사상, 매월당 김시습 소설과 시 금오신화,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취유부...
김시습의 생애 Ⅱ. 매월당 김시습의 사상 1. 유교사상 2. 불교사상 3. 도교사상 Ⅲ. 매월당 김시습의 소설과 시 1. 소설『금오신화』 1)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 2) 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 3) 취유부벽정기 4) 남염부주지(南炎浮州志) 5) 용궁부연록(龍宮赴宴錄) 2. 시 1) 불여귀 2) 등성거산 3) 탄식 Ⅳ. 매월당
[태그] 매월당 금오신화|김시습 만복사저포기|매월당 김시
김시습 금오신화의 배경과 특징, 김시습 금오신화 분류, 김시습 금오신화와 남염부주지, 최유부벽정기, 김시습 ...
김시습 금오신화의 개념 Ⅲ. 김시습 금오신화의 작가 Ⅳ. 김시습 금오신화의 배경 Ⅴ. 김시습 금오신화의 특징 Ⅵ. 김시습 금오신화의 분류 Ⅶ. 김시습 금오신화와 남염부주지 Ⅷ. 김시습 금오신화와 최유부벽정기 Ⅸ. 김시습 금오신화와 만복사저포기 Ⅹ. 김시습 금오신화와 이생규장전 Ⅺ. 김시습 금오신화
[태그] 김시습 남염부주지|금오신화 최유부벽정기|김시습 금오
김시습 금오신화 연원과 사상, 김시습 금오신화 의의, 김시습 금오신화와 최유부벽정기, 이생규장전, 김시습 금...
문답체 형식의 소설 5. 서사공간 확대 6. 서사기법 Ⅶ. 김시습 금오신화와 최유부벽정기 1. 평양에 소개 2. 기씨녀를 만남 3. 홍생 그 말을 모두 기록 Ⅷ. 김시습 금오신화와 이생규장전 Ⅸ. 김시습 금오신화와 남염부주지 Ⅹ. 김시습 금오신화와 만복사저포기 Ⅺ. 김시습 금오신화와 용궁부연록 참고문헌
[태그] 김시습 금오신화 금오신화|김시습 최유부벽정기|김시습 금오
금오신화(金鰲新話) 연구 - 생애와 사상(유교, 불교, 도교사상), 만복사저포기(발원, 인연, 윤회사상), 이생규장...
일방적으로 강조되어 있고, 후자에는 글자에다 편력만 장황함에 그쳤다.젰. 서론  1. 생애  2. 사상   1) 유교사상   2) 불교사상   3) 도교사상         Ⅱ. 본론  1. 만복사저포기   1) 발원사상   2) 인연사상   3) 윤회사상  2. 이생규장전  3. 남염부주지 Ⅲ. 결론 참고문헌
[태그] 금오신화 불교사상|유교사상 도교사상|금오신화(金
[김시습][매월당 김시습][금오신화]매월당 김시습 심층 고찰(김시습의 생애와 사상, 김시습의 문학, 김시습의 ...
김시습의 생애와 사상 1. 생애 2. 사상 1) 유교사상 2) 불교사상 3) 도교사상 Ⅱ. 김시습의 문학 1. 소설 『금오신화』 1) 만복사저포기 (萬福寺樗蒲記) 2) 이생규장전 (李生窺墻傳) 3) 취유부벽정기 (醉遊浮碧亭記) 4) 남염부주지 (南炎浮州志) 5) 용궁부연록 (龍宮
[태그] 매월당 금오신화|김시습 김시습의 사상|[김시습][매
[독후감]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를 읽고 - 사랑을 위한 부처와의 내기 _ 김시습(金時習) 저
만복사저포기 어렸을 때 어린이를 위한 고전소설 같은 시리즈로 내용을 대충 봤던 기억이 나는데 수업을 하면서 처음으로 자세한 이야기를 알게 되었다. 이 소설은 ‘명혼소설’이다. 산사람과 죽은 사람의 사랑. 어떻게 보면 사뭇 섬뜩하기까지한 내용이지만 소설을 읽다보면 그것을 잊을 정도로 작가는 이들의 사랑은 애닯게 표현했다. 나
[태그] 만복사저포기 만복사저포기 독후감|독후감 고전|[독후감] ‘
만복사저포기
1. 서론 우리가 살펴볼 「만복사저포기」라는 작품은 김시습의 󰡔금오신화󰡕 안에 수록되어 있는 단편 한문 소설이다. 󰡔금오신화󰡕는 우리나라 문학사상 최초의 한문 소설이라는 문학사적 의의와 뛰어난 작품성 때문에 그 연구가치가 상당히 크다. 가장 쟁점이 되고 있는 결말에 대한 해석을 중심으
[태그] 만복사저포기 김시습|금오신화 고전소설|만복사저포기
‘우리 이대로 사랑하게 해주세요’-만복사저포기의 인간과 귀신의 사랑-
만복사저포기’는 고려 말 왜적의 침략을 배경으로 하였고, ‘이생규장전’은 고려 말 홍건적의 난을 배경으로 삼았다. ‘취유부벽정기’ 는 옛 도읍 평양을 무대로 삼았으며, ‘남염부주지’ 는 조선 초에 유행한 지옥 신앙을 소재로 삼았다. 또한 금오신화는 귀신. 염왕. 용왕. 염부주, 용궁 같은 비현실적 소재를 사용하였다. 허구화된 이야
[태그] ‘우리 이대로 사랑하게 해주세요’-만복사저포기의 인간과 귀신의 사랑|만복사저포기 금오신화|김시습 만복사저포기|‘우리 이대
『금오신화』의 비극적 세계관의 연원과 소설화, 극복의 시도 -「만복사저포기」와 「이생규장전」을 중심으로-
만복사저포기’와‘이생규장전’이다. 따라서 애정문제와 관련이 없는 ‘용궁부연록’과 ‘남염부주지’는 제외하며, ‘취유부벽정기’는 다소 논란이 있었으나, 남자주인공의 일방적인 짝사랑이었고 상대여인의 심리가 사랑과는 거리가 있는 것이었기에 작품 선정에서 제외되었음을 밝힌다. 본론에서는 두 작품의 구조적 특징과 시 분석을
[태그] 이생규장전 비극성 만복사저포기의 비극성|금오신화의 비극성 고전비극서사문학론|『금오신화』
이전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