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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육신의 한분인 매월당 김시습(梅月堂 金時習 : 1435~1493) 선생은 1435년(세종17년) 서울에서 출생하였으며, 본관은 강릉, 자는 열경(悅卿), 호는 매월당․동봉(東峰), 법호는 설잠(雪岑)이다. 천재의 자질을 타고나서 3세에 벌써 글자를 알아 시를 지었으며, 5세 때는 「중용」과 「대학」에 능했다 한다. 세종대왕은 승지를 시켜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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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월당 김시습의 금오신화
Ⅱ. 금오신화에 대하여 1. ‘금오신화‘란? 『금오신화』(金鰲新話)는 조선전기의 천재 문인이자, 사상가인 매월당(梅月堂)김시습(金時習)이 창작한 단편소설집이다. 김시습은 현실상황을 우울하게 응시하고 인간존재의 문제와 결함(缺陷)세계의 본질을 소설구조로 형상화하였다. 모두 5편이 현재 전하는데 인간과 귀신의 만남 남염부주[저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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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월당 김시습
1. 매월당 김시습의 생애 • 김시습의 저항적 생애 김시습(1435~ 1493)은 세종 17년 서울 교외에서 충순위(忠順衛)의 벼슬을 하던 가난한 문인(文人)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태어날 때부터 천재적인 아이로 이름이 나기 시작했다. 그가 아직 돌도 되지 않았던 어느날, 이웃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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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월당 김시습
매월당 김시습은 1435년(세종17년) 서울 성균관의 복편 마을에서 태어나서 1493년(성종24년)에 홍산 무량사에서 세상을 떠나, 주생애를 15세기 후반기에 살았다. 그의 생애를 나누어 고찰해보자. 1.2 생장수학기 삼칠 안에 글을 읽었다는 신동으로 당대에 이름을 떨쳐 5세부터 이 전의 문하에서 수학하기 시작하여 성균관 대사상이던 당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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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매월당 김시습』속의 유교사상 - 선비사상을 중심으로 (이문구 저)
매월당’은 자기 자신을 이렇게 표현했다.  ‘천지가 내게 문장을 빌려 주었으니 틈틈이 쓰지 않고 배길 수 있겠는가’ (大塊假我可無言)  그런 왕성한 활동으로 백성들의 삶에 대한 애환과 임금에 대한 충절 등을 노래였는데 그 작품들을 소설 『매월당 김시습』에서는 어떻게 다루었는지 살펴보도록 하자.젰. 들어가는 말 Ⅱ. 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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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학사]매월당 김시습 연구
김시습은 字가 悅卿이며, 호는 매월당(梅月堂), 청한자(淸寒子), 동봉(東峯), 벽산청은(碧山淸隱), 췌세옹(贅世翁) 등이다. 본관은 강릉의 오래된 가문이라고 하는데 여러 대에 걸쳐 무관직에 종사하던 한미한 집안이었다. 서울의 泮宮, 곧 지금의 성균관 북쪽에서 태어나 유년시절을 대부분 그곳에서 지냈다. 태어난 지 8개월 만에 글을 깨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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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월당 김시습의 역사적 평가
1. 지(志) 매월당(梅月堂) 김시습(金時習)은 우리 역사상 가장 뛰어난 천재성을 발휘하였으면서도 또 가장 불우한 생애를 보낸 선비의 한 사람일 것이다. 그는 세 살 때 시를 짓고, 다섯 살 때 세종 임금으로부터 천재성을 인정받아 다음에 크게 쓰일 것이라는 전지를 받고 오세라는 호로 불리었을 정도의 천재였으며, 성장기에는 경국제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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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매월당 김시습][금오신화]매월당 김시습 심층 고찰(김시습의 생애와 사상, 김시습의 문학, 김시습의 ...
Ⅰ. 김시습의 생애와 사상 1. 생애 梅月堂 金時習(1435˜1493)은 조선조 초기인 15세기 후반에 활동했던 문인이다. 세종 17년 서울 성균관 북쪽 사저에서 忠順衛目省의 아들로 태어나 단종 세조 예종 시대를 거쳐 성종 24년에 59세로 생애를 마쳤다. 삼칠 안에 글을 읽었다는 신동으로 당대에 이름을 떨쳐 5세부터 李秀甸의 문하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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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월당 김시습(金時習)
김시습의 문학사적 위치는 그의 수많은 작품 가운데서도 『금오신화』를 창작했다는 데서 찾아볼 수 있다. 그는 조선 전기의 기본적인 골격이 잡혀져 가던 때에 나서 신흥사대부의 한 사람이면서도 당시의 체제에 속하기를 거부한 탈속적이면서 현실비판적인 삶을 살다 간 대석학이며 사상가이다. 그는 유학자이면서 승려였고 도선사상에도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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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릉김씨 매월당 김시습의 족보
김시습 1435(세종17)-1493(성종24) 조선 생육신의 한 사람. 자는 열경, 호는 매월당·동봉·청한자·벽산 췌세옹, 시중 김태현의 후손. 3세에 이미 시(詩)에 능했고, 5세엔《중용》 《대학》에 통하여 신동으로 이름났다. 5세에서 13세까지 김반의 문하에서《공자》《맹자》《시경》《서경》《춘추》를.. 윤상에게서《예서》와 제자백가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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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북한문학사의 김시습(매월당)
이념적인 정비와 그 고정화를 기도하고 있던 공산당 정책 속에 문화예술이 예속되어 있음을 말하는 것인데, 사회주의 운동의 문화 예술적 실천이라는 측면에서 그 성격을 규정할 수 있을 것이다.졭控 Ⅰ. 槪要 Ⅱ. 本論 1. 북한문학의 創作 및 美學原理 2. 북한 문학사에서 김시습의 위상과 가치 Ⅲ. 結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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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월당 김시습(1435-1493) - ‘탈주’와 ‘해체’의 기획
▶ ‘신세모순’과 방외로의 ‘탈주’ 조선시대 사대부의 삶의 양식은 크게 '출(出)'과 '처(處)'의 두 유형으로 나뉘는데, '출'이 중앙의 관인으로 나아감을 뜻하는 데 대해 '처'는 시골의 전원으로 은퇴함을 뜻한다. '출처'는 정치권력에 대한 개인의 입장과 그에 따른 삶의 자세를 결정하는 개념으로 사대부 사회에서 특수하게 중대한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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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금오신화(金鰲新話)』, 작가, 개별 장품, 의의
Ⅰ. 서론 『금오신화(金鰲新話)』는 조선 전기의 문인이자, 사상가인 매월당 김시습이 지은 단편소설집으로, 최초의 한문소설로 널리 알려져 있는 작품이다. 「이생규장전」, 「만복사 저포기」,「남염부주지」, 「취유부벽정기」,「용궁부연록」의 총 5편으로 구성된 『금오신화』는 문학사적인 가치문제, 작품 내적인 성취도 등 이미 다방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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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학] 김시습에 대한 작가론
김시습은 31세 되는 세조 11년(1465) 봄에 짐을 꾸려 경주로 내려가서 경주 남산 금오산 금 오산실을 복책하고 그곳에서 일생을 마치기로 한다. 근는 금오산 남변 동구에 있는 용장사라 는 절간에 머물렀으며, 매월당이란 그의 서재를 근거로 하여 신라 고도와 천년유지를 널리 노닐면서 인생과 자연을 해석하고 사색한 나머지 <금오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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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의 사상 연구 - 금오신화 중심으로 -
김시습의 사상에 대하여 다양한 각도로 해석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김시습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김시습은 1435년 서울에 사는 한미한 양반가정에서 출생하였다. 자를 열경이라고 하고 동봉, 청한, 청은, 설잠, 오세, 매월당 등의 호를 썼으나 세상에는 주로 매월당으로 알려져 있다. 이 호들은 세속에 물들지 않고 양심적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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