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시습 한문학에 나타난 작가의 현실인식 『금오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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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 한문학에 나타난 작가의 현실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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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금오신화(金鰲新話)』, 작가, 개별 장품, 의의
Ⅰ. 서론 『금오신화(金鰲新話)』는 조선 전기의 문인이자, 사상가인 매월당 김시습이 지은 단편소설집으로, 최초의 한문소설로 널리 알려져 있는 작품이다. 「이생규장전」, 「만복사 저포기」,「남염부주지」, 「취유부벽정기」,「용궁부연록」의 총 5편으로 구성된 『금오신화』는 문학사적인 가치문제, 작품 내적인 성취도 등 이미 다방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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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 금오신화의 특징과 작가, 김시습 금오신화의 여성상, 김시습 금오신화와 만복사저포기, 김시습 금오신화...
금오신화󰡕의 일부 작품에서는 매우 풍부하게 드러나고 있다. 또한 <이생규장전>의 경우는 전대소설에 비해 서사적 갈등의 전개가 진일보하였으며, <남염부주지>의 경우는 문답체 형식을 소설에 도입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지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 … 중 략 … ≫ Ⅱ. 김시습 금오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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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 금오신화와 남염부주지, 김시습 금오신화와 최유부벽정기, 김시습 금오신화와 만복사저포기, 김시습 금...
전기와 소설을 구분하는 데 있어 자아와 세계의 대결이라는 면을 인용하고 있으나, 동양 사회에서 자아와 세계의 대결이라는 것은 전통적으로 매우 금기시되는 것이다. 따라서 작품에서 실제로 서양식으로 풀이한 사회와의 갈등이 벌어지는 경우는 극히 드물고, 󰡔금오신화󰡕 역시 마찬가지이다.젰. 개요 Ⅱ. 김시습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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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생규장전>에 나타난 작가의식 연구
나타난 개인의 이상적 사회라고 할 수 있다. 소설은 곧 작가의 의식의 소산인 것이다. 김시습의 <금오신화>는 전해 내려오는 설화를 소설형식으로 끌어올린 우리나라 최초의 한문소설이다. 우리나라의 고전소설들이 거의 모든 작품들이 일대기 형식에 권선징악을 주제로 하고 있는데 반면 금오신화는 이것에서 벗어난 주제를 가지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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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 금오신화의 개념 이 금오신화는 이조 단종 때 생육신의 한 사람인 동봉 김시습의 작품이며 원전은 한문소설이고 모두 다섯 편으로 되어 있다. 이 금오신화는 낙천 불우한 사상의 표현인 동시에 그 형식적인 면에 있어서는 중국 교우의 「전등신화」를 모방하였으나 그 인물이나 지리적 배경은 모두 한국적이다. 지금까지 학계에서 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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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생규장전에 나타난 작가의 의식
전하는 5편이 그 전부가 아니었던 것으로 보이는데, 현재 원본은 전하지 않으며, 국내에는 사본밖에 없고, 일본에서 간행된 것이 1927년 최남선의 의해 소개되었다. 금오신화가 명나라 구우의 전등신화를 본받아 지었다고 하는 말도 있지만 어느 정도의 영향관계는 인정하되 김시습의 세계관에 의해 창작된 창작물로 이 땅의 향토적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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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학] 금오신화 작가 김시습의 저항적 생애
김시습은 1435년(세종 17년) 서울 성균관 뒷마을 선비가문에서 태어났다. 전하는바에 의하면 그는 어렸을 적부터 한문시를 지을 줄 알아 저물어가는 봄날에 복숭아꽃이 만발하고 버들잎이 푸르른 것을 보고 “도홍류록삼춘모(桃紅柳錄三春暮)”라 하였으며 솔잎에 맺힌 이슬을 보고 그것이 푸른 바늘로 구슬을 꿴 것 같다고 하여 “주관청침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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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았다는 소문을 듣고는 즉시 머리젰. 작가적 배경 Ⅱ. 김시습과 문학 Ⅲ. 김시습의 사상 Ⅳ. 금오신화의 사상적 배경 Ⅴ. 금오신화의 개별적 작품 개관 1)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 2) 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 3) 취유부벽정기(醉遊浮碧亭記) 4) 남염부주지(南炎浮洲志) 5) 용궁부연록(龍宮赴宴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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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광 모티프 소설 속에 나타난 작가의식 연구 -이태준의 (영월영감)을 중심으로-
Ⅰ. 서론 1. 선행 연구 1930년대, 일제의 수탈과 지독한 궁핍으로 암울했던 한반도에 느닷없이 금광 열풍이 불어 닥쳤다. 전쟁을 준비하고 있던 일본은 군비 확충과 더불어 비상시에도 효험을 발휘하는 국제통화인 금의 확보가 절실했고, 그리하여 조선 총독부는 금광에 보조금을 지급하고 생산된 금은 고가에 매수하는 산금정책을 벌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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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과 금오신화에 대한 연구
금오신화》를 한국 전기소설의 첫 대표작이라 전제하고 서술하고자 한다.1. 緖論 1-1. 연구 목적 1-2. 연구 방법 및 범위 2. 本論 2-1. 김시습(金時習)과 《금오신화(金鰲新話)》 2.1.1. 金時習의 생애 2.1.2. 《金鰲新話》의 특징 2.1.3. 《金鰲新話》에 나타난 金時習의 문학사상 2-2. 《금오신화(金鰲新話)》작품별 분석 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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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의 금오신화
전(李生窺牆傳)>, <취유부벽정기(醉遊浮碧亭記)>, <남염부주지(南炎浮洲志)>, <용궁부연록(龍宮赴宴錄)>등 총 5편의 한문소설이 실려 있다. 『금오신화』는 창작의식이 분명하고 장르적 성격이 뚜렷한 새로운 장르이다. 자연발생적으로 나타난 것이 아닌 특정 작가에 의해 지어진 것이기 때문에 김시습이라는 작가의 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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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의 금오신화
Ⅰ. 서론 김시습의 금오신화는 우리나라의 國文學史上 고전소설의 효시로서 그 의의가 매우 큰 작품이다. 대부분의 고전소설의 거의 행복한 결말로 처리되는 데 최초의 소설이라는 금오신화는 결말이 죽음으로 그려져 있다. 이것은 이 작품이 얼마나 특이한 것이었는지를 말해준다고 하겠다. 또한 우리 나라의 고전소설들을 거의 모든 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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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 금오신화의 개념 Ⅲ. 김시습 금오신화의 배경 Ⅳ. 김시습 금오신화의 작가 Ⅴ. 김시습 금오신화의 사상 Ⅵ. 김시습 금오신화의 한계 1. 인물들의 관계가 비교적 단순 2. 플롯이나 구성도 단순한 편 3. 독자의 예비지식 필요 4. 전기소설의 초현실적 수법을 주로 계승 Ⅶ. 김시습 금오신화의 작품분석 Ⅷ. 김시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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