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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 금오신화의 작품배경 Ⅴ. 김시습 금오신화의 작품종류 1.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浦記) 2. 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 3. 취유부벽정기(醉遊浮碧亭記) 4. 용궁부연록(龍宮赴宴錄) 5. 남염부주지(南炎浮州志) Ⅵ. 김시습 금오신화와 남염부주지 Ⅶ. 김시습 금오신화와 최유부벽정기 1. 평양에 소개 2. 기씨녀를 만남 3. 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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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염부주지>의 경우는 문답체 형식을 소설에 도입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지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 … 중 략 … ≫ Ⅱ. 김시습 금오신화의 의미 조선 전기에 김시습(金時習)이 지은 한문 소설집. 한국 전기체 소설(傳奇體小說)의 효시이다.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 <이생규장전(李生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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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은 작가이면서 승려로서, 저술가로 활약한 불운한 삶을 살았던 지식인이었다.젰. 개요 Ⅱ. 김시습 금오신화의 개념 Ⅲ. 김시습 금오신화의 작가 Ⅳ. 김시습 금오신화의 배경 Ⅴ. 김시습 금오신화의 특징 Ⅵ. 김시습 금오신화의 분류 Ⅶ. 김시습 금오신화와 남염부주지 Ⅷ. 김시습 금오신화와 최유부벽정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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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오신화(金鰲新話) 연구 - 생애와 사상(유교, 불교, 도교사상), 만복사저포기(발원, 인연, 윤회사상), 이생규장...
일방적으로 강조되어 있고, 후자에는 글자에다 편력만 장황함에 그쳤다.젰. 서론  1. 생애  2. 사상   1) 유교사상   2) 불교사상   3) 도교사상         Ⅱ. 본론  1. 만복사저포기   1) 발원사상   2) 인연사상   3) 윤회사상  2. 이생규장전  3. 남염부주지 Ⅲ.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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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 금오신화의 창작배경 Ⅳ. 김시습 금오신화의 특징 Ⅴ. 김시습 금오신화의 여성상 Ⅵ. 김시습 금오신화와 만복사저포기 Ⅶ. 김시습 금오신화와 이생규장전 1. 이생과 최녀 2. 이생 학교 가는 길 3. 이별 Ⅷ. 김시습 금오신화와 최유부벽정기 Ⅸ. 김시습 금오신화와 남염부주지 Ⅹ. 김시습 금오신화와 용궁부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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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현실적 수법을 주로 계승 Ⅶ. 김시습 금오신화의 작품분석 Ⅷ. 김시습 금오신화와 이생규장전 1. 이생과 최녀 2. 이생 학교 가는 길 3. 이별 Ⅸ. 김시습 금오신화와 만복사저포기 Ⅹ. 김시습 금오신화와 최유부벽정기 Ⅺ. 김시습 금오신화와 남염부주지 Ⅻ. 김시습 금오신화와 용궁부연록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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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의 생애 Ⅱ. 매월당 김시습의 사상 1. 유교사상 2. 불교사상 3. 도교사상 Ⅲ. 매월당 김시습의 소설과 시 1. 소설『금오신화』 1)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 2) 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 3) 취유부벽정기 4) 남염부주지(南炎浮州志) 5) 용궁부연록(龍宮赴宴錄) 2. 시 1) 불여귀 2) 등성거산 3) 탄식 Ⅳ. 매월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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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 금오신화의 의의 1. 인물 창조 2. 배경 묘사 3. 서사적 갈등의 전개 4. 문답체 형식의 소설 5. 서사공간 확대 6. 서사기법 Ⅶ. 김시습 금오신화와 최유부벽정기 1. 평양에 소개 2. 기씨녀를 만남 3. 홍생 그 말을 모두 기록 Ⅷ. 김시습 금오신화와 이생규장전 Ⅸ. 김시습 금오신화와 남염부주지 Ⅹ. 김시습 금오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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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의 생애와 사상 1. 생애 2. 사상 1) 유교사상 2) 불교사상 3) 도교사상 Ⅱ. 김시습의 문학 1. 소설 『금오신화』 1) 만복사저포기 (萬福寺樗蒲記) 2) 이생규장전 (李生窺墻傳) 3) 취유부벽정기 (醉遊浮碧亭記) 4) 남염부주지 (南炎浮州志) 5) 용궁부연록 (龍宮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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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는 문제를 제기하면서, 귀신의 숭배를 주장하는 ‘이플레이우스의 견해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마귀들에 대한 숭배를 배척해야 한다.’는 견해를 제시한다.젰. 로마의 귀신관 Ⅱ. 금오신화 남염부주지의 귀신관 Ⅲ. 신립장군의 귀신관 Ⅳ. 이생규장전의 귀신관 Ⅴ. 전통혼례(전통예식, 전통결혼)의 귀신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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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과 금오신화
머리를 깎고 승려가 되어 산사를 떠나 전국 각지를 유랑하였다.1.들어가며 2.김시습 생애 3.사상 3.1 금오신화속의 사상 4.금오신화 4.1.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 4.2. 이생규장전(李生窺牆傳) 4.3. 취유부벽정기(醉遊浮碧亭記) 4.4. 용궁부연록(龍宮赴宴錄) 4.5. 남염부주지(南炎浮洲志) 5.나오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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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과 금오신화
기반을 확립하였다.1. 들어가며 2. 김시습 1) 생애 2) 사회적·사상적 위치 3) 세계관과 종교관 4) 금오신화의 창작 3. 금오신화 1) 자료의 전래 2) 금오신화와 전등신화의 관계 3) 전반적 성격 4) 작품해설 - 만복사저포기 - 이생규장전 - 취유부벽정기 - 남염부주지 - 용궁부연록 4. 나가며 5.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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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의 금오신화
김시습이 1464년 금오산에 들어가 그곳에서 약 6년간 살면서 창작한 작품들을 한데 묶어놓은 단편소설집이다.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浦記)>, <이생규장전(李生窺牆傳)>, <취유부벽정기(醉遊浮碧亭記)>, <남염부주지(南炎浮洲志)>, <용궁부연록(龍宮赴宴錄)>등 총 5편의 한문소설이 실려 있다. 『금오신화』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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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 <금오신화> 연구
Ⅰ.머리말 김시습의 「금오신화」는 조선 세조 때 금오산에서 창작한 한문소설로 창작 당시 몇 편이었는지 알 수 없으나󰡐만복사저포기󰡑,󰡐이생규장전󰡑,󰡐취유부벽정기󰡑,󰡐남염부주지󰡑,󰡐용궁부연록󰡑5편만 현재 전하고 있는 전기적 한문소설집이다. 이는 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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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 <금오신화>
김시습(金時習)이 지은 한문 소설집. 한국 전기체소설(傳奇體小說)의 효시이다.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 <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 <취유부벽정기(醉遊浮碧亭記)> <용궁부연록(龍宮赴宴錄)> <남염부주지(南炎浮洲志)> 등 5편이 수록되어 있다. 《금오신화》의 소설적인 특성은 첫째, 주인공들이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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