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시습-『금오신화(金鰲新話)』, 작가, 개별 장품, 의의
Ⅰ. 서론 『금오신화(金鰲新話)』는 조선 전기의 문인이자, 사상가인 매월당 김시습이 지은 단편소설집으로, 최초의 한문소설로 널리 알려져 있는 작품이다. 「이생규장전」, 「만복사 저포기」,「남염부주지」, 「취유부벽정기」,「용궁부연록」의 총 5편으로 구성된 『금오신화』는 문학사적인 가치문제, 작품 내적인 성취도 등 이미 다방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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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金時習)의 생애를 통해서 본 금오신화(金鰲新話)
김시습이 살았던 시기는 세조의 왕위찬탈이 일어났으며 많은 문인들이 좌절을 겪거나 목숨을 잃은 사람이 많았다. 김시습도 이런 사람들 중 한명으로 정치 밖을 겉돌며 수많은 시와 작품을 남김으로써 자신의 생각을 드러냈는데 그 때 남긴 작품은 문학적으로 아주 높이 평가되고 있다. 특히 금오신화라는 작품은 최초의 소설로 평가받을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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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의 금오신화][김시습 사상]김시습과 금오신화 분석(작가적 배경, 김시습과 문학, 김시습의 사상, 금오신화...
신화의 각 작품에 등장하는 남성들의 성격과 관련하여 주목되는 바라고 하겠다. 매월당은 삼각산 중흥사에서 수학 독서하다가, 21세 되던 해에 수양대군이 단종을 몰아내고 왕권을 잡았다는 소문을 듣고는 즉시 머리젰. 작가적 배경 Ⅱ. 김시습과 문학 Ⅲ. 김시습의 사상 Ⅳ. 금오신화의 사상적 배경 Ⅴ. 금오신화의 개별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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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오신화(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연구 (金鰲新話(萬福寺樗蒲記, 李生窺墻傳))
金鰲新話(萬福寺樗蒲記, 李生窺墻傳) Ⅰ. 서론  梅月堂의 金鰲新話에 대한 연구는 剪燈新話와의 比較 硏究, 作家의 生涯와 思想을 중심으로 한 作家論, 작품 자체를 중시하고 작품 解釋에 접근하는 作品論 등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지금까지의 경향은 주로 다섯 편을 동시에 다루는 통합적 연구였으나 금오신화 다섯 편은 하나로 통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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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오신화(이생규장전, 만복사저포기) 연구 (金鰲新話(萬福寺樗蒲記, 李生窺墻傳))
Ⅰ. 서론  梅月堂의 金鰲新話에 대한 연구는 剪燈新話와의 比較 硏究, 作家의 生涯와 思想을 중심으로 한 作家論, 작품 자체를 중시하고 작품 解釋에 접근하는 作品論 등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지금까지의 경향은 주로 다섯 편을 동시에 다루는 통합적 연구였으나 금오신화 다섯 편은 하나로 통일되는 주제의식에서 이루어진 작품이 아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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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학] 금오신화(金鰲新話) 연구
들은 사람들은 모두 홍생이 하늘에 가서 선녀와 함께 산다고 하였다. 졗育부벽정기(醉遊浮碧亭記) 1. 줄거리 2. 취유부벽정기에 나타난 작가의식 남염부주지 (南炎浮洲志) 1. 줄거리 2. 남염부주지에 나타난 작가의식 용궁부연록 (龍宮赴宴錄) 1. 줄거리 2. 용궁부연록에 나타난 작가의식 ※참고 : 금오신화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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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 금오신화의 의미와 분류, 김시습 금오신화의 특징과 작가, 김시습 금오신화의 여성상, 김시습 금오신화와 ...
의의를 가지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 … 중 략 … ≫ Ⅱ. 김시습 금오신화의 의미 조선 전기에 김시습(金時習)이 지은 한문 소설집. 한국 전기체 소설(傳奇體小說)의 효시이다.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 <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 <취유부벽정기(醉遊浮碧亭記)> <용궁부연록(龍宮赴宴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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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 한문학에 나타난 작가의 현실인식 『금오신화』
금오신화』 [금오신화 시대적 배경, 금오신화 작가 생애, 금오신화 투영된 현실의식, 금오신화 여성인물, 금오신화 주체적 역사의식, 금오신화 지도자 애민의식] Ⅰ. 서론  우리 역사에서 뭇사람들의 관심을 끌만한 인물이 많으나 매월당 김시습만큼 그 행적이 범상치 않고 역사를 통해 끊임없이 반추되는 인물도 드물다. 김시습(金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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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 금오신화 정의와 특징, 김시습 금오신화 연원과 사상, 김시습 금오신화 의의, 김시습 금오신화와 최유부벽...
김시습의 작품이며 원전은 한문소설이고 모두 다섯 편으로 되어 있다. 이 금오신화는 낙천 불우한 사상의 표현인 동시에 그 형식적인 면에 있어서는 중국 교우의 「전등신화」를 모방하였으나 그 인물이나 지리적 배경은 모두 한국적이다. 지금까지 학계에서 최초의 고소설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는 금오신화의 작가인 김시습은 작가이면서 승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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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 금오신화의 개념과 작가, 김시습 금오신화의 배경과 특징, 김시습 금오신화 분류, 김시습 금오신화와 남염...
김시습의 작품이며 원전은 한문소설이고 모두 다섯 편으로 되어 있다. 이 금오신화는 낙천 불우한 사상의 표현인 동시에 그 형식적인 면에 있어서는 중국 교우의 「전등신화」를 모방하였으나 그 인물이나 지리적 배경은 모두 한국적이다. 지금까지 학계에서 최초의 고소설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는 금오신화의 작가인 김시습은 작가이면서 승려
[태그] 김시습 남염부주지|금오신화 최유부벽정기|김시습 금오
금오신화(작가, 작품 분석, 의의, 성격, 특징)
서론 <금오신화>는 매월당 김시습의 작품으로 발견 당시부터 국문학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연구해온 작품이다. 이 작품에 대한 연구는 이미 작가연구, 작품연구, 명나라 전등신화와의 비교연구 등 그 성과가 대단하다. 이번 발제에서는 김시습의 <금오신화>에 대해 여러 연구들을 살펴보고, 문학적 의의와 교육적 측면에 대해 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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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학] 김시습의 금오신화(金鰲神話)와 문학관에 관해서
신화(金鰲神話)에 대하여 김시습이 경주의 금오산에서 창작한 것으로 창작 당시 몇 편이었는지 알 수 없고, 지금은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취유부벽정기’, ‘남염부주지’, ‘용궁부연록’ 등 5편만 전하는 전기적(傳奇的) 한문 소설집이다. 전래되던 설화 문학을 계승하여 소설이라는 문학 양식을 확립했다는 사실에 의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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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오신화󰡕 역시 마찬가지이다.젰. 개요 Ⅱ. 김시습 금오신화의 작가 Ⅲ. 김시습 금오신화의 여성상 1. ‘자기 확신에 찬 의지적 여성’ 2. ‘의사소통에 적극적인 표현적 여성’ 3. ‘모성으로 전형화 되지 않은 개성적 여성’ Ⅳ. 김시습 금오신화의 작품배경 Ⅴ. 김시습 금오신화의 작품종류 1. 만복사저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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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복사저포기 (김시습의 사상, 남자환생, 금오신화의 문학사적 의의)
만복사저포기(만복사저포기, 김시습의 사상, 만복사저포기 분석, 남자환생, 금오신화의 문학사적 의의, 금오신화의 문학사적 특징, 만복사저포기의 개연성, 만복사저포기의 이해, 만복사저포기의 다양한 시점, 남자환생 작가 가치관) 1.들어가며 최초의 전기체 소설이 금오신화라는 사실에 대해서는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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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학] 금오신화 작가 김시습의 저항적 생애
김시습은 1435년(세종 17년) 서울 성균관 뒷마을 선비가문에서 태어났다. 전하는바에 의하면 그는 어렸을 적부터 한문시를 지을 줄 알아 저물어가는 봄날에 복숭아꽃이 만발하고 버들잎이 푸르른 것을 보고 “도홍류록삼춘모(桃紅柳錄三春暮)”라 하였으며 솔잎에 맺힌 이슬을 보고 그것이 푸른 바늘로 구슬을 꿴 것 같다고 하여 “주관청침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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