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말여초 전기소설론 (전기소설이란 무엇인가?)
전기소설이란? (전기소설에 관한 이론정리) 전기소설에 대한 근래의 활발한 연구는 종래에 조선 초기 15세기의 소산인 김시습의 <금오신화>를 소설의 효시로 보아 왔던 일반적 시각으로부터, 나말여초의 전기에서 우리소설의 기원을 파악하는 관점으로 상당한 중심이동이 있게 되었다. 『태평통재』에 원문으로 전해지는 <최치원&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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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말여초 설화와 전기
1. 서언(序言) 우리문학사에서 소설의 발생은 어느 시기로 보아야 하는가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전기를 설화와 소설의 중간단계로 보고, 15세기 초 김시습의 ‘금오신화(金鰲新話)’를 소설의 발생으로 보아야한다는 입장과 나말여초시기의 전기는 세계문학사적 흐름에서 소설로 보아야 한다는 입장이 있다. 이 두 입장은 전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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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말여초 전기소설의 창작상황과 영웅소설 출현 동인과 성격-고전소설론
1. 나말여초 전기소설의 창작상황 1) 나말여초의 전기소설로서 현전하는 작품 우선 <최치원>, <조신전>, <호원>(일명 <김현감호>) 등을 들 수 있다. <최치원>과 <호원>은 원래 ■■수이전■■(殊異傳)이라는 이야기책에 실려 있던 작품이다. ■■수이전■■이라는 책은 일실(逸失)되었지만 그 몇 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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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오신화와 최치원의 나말여초 전기소설-최초의 소설은 어느것인가?
나말여초의 지식인적 상황에서 소설 작가 출현 동기를 충분히 찾아볼 수 있다는 것이다. 본 보고서는 나말여초의 전기소설을 앞세워 주장하는 학자들의 견해와 『금오신화』 효시설을 주장하는 학자들의 다양한 견해를 소개하고 비교해보면서 나의 견해를 정리해 보고자 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젰. 서론 Ⅱ. 나말여초 전기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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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말여초의 설화와 전기
우리 문학사에 있어서 설화(說話)와 전기(傳奇)는 소설의 발생과 그 발전을 연구하는 데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지금까지 학계의 통설에 의하면 한국소설의 발생은 김시습(金時習)의 『금오신화(金鰲新話)』이지만 근래에 와서 나말여초에 전기소설(傳奇小說)이 발생했다는 견해를 제시한 임형택을 중심으로 이에 대한 논의가 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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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 Ⅲ. 나말여초 후삼국의 성립과 통일 1. 후삼국의 성립 2. 후삼국의 건립과 발전 3. 후삼국의 통일-고려 Ⅳ. 나말여초의 사상 1. 신라말의 사상 1) 유학(도교) 2) 화엄종 3) 선종 4) 풍수지리설 5) 미륵신앙 2. 고려초의 사상 1) 고려전기 불교사상 2) 유학 3. 전통신앙 Ⅴ. 나말여초의 시대적 의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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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소설
나말여초의 전기에서 소설의 기원을 찾는 견해가 있는 반면에 보편적 견해인 <금오신화>를 최초의 소설로 보는 견해가 있다. 그 이유는 나말여초의 전기를 아직 완전히 문학형식으로 정착된 소설로 볼 수 없기 때문이다. 먼저 이야기의 구성이 복합적이어야 하고, 복수의 인물이 각각의 독특한 역할을 가지고 등장해야하며, 감각적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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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소설에 대하여
전기 작품에 있어서도 몇몇 작품을 제외하고는 흔히 이 세상에 있을 법한 보통의 이야기를 소재로 하여 허구적 요소를 배합하여 꾸민 이야기들이다. ‘전기’란 명칭은 본래 당대의 배천의 소설집 명칭이었다. 젰.서론 1. 연구 목적 Ⅱ. 전기소설의 태동과 기본 인식 1. 전기소설의 개념과 장르적 특징 2. 나말여초(羅末麗初)의
[태그] 전기소설의 개념과 장르적 특징 애정류 전기소설의 체재상특징|나말여초의 애정류 설화 조선조 애정류 전기소설의 변형 양상|전기 소설에
나말여초 소설과 김현감호 분석
전기는 기이한 이야기를 모티브로 하여 인간과 귀신과의 교류, 혹은 다른 신비한 세계와의 교류를 통해 ‘인간’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즉 지괴가 ‘신비로운 세계’를 말하는 데 그친다면 전기는 ‘그러한 세계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인간’을 그리고 있는 것이다. 나말여초(羅末麗初, 9~11세기)의 우리나라 문학사에서도 이와 같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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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말여초 농업생산력 향상에 관한 고찰
나말여초 농업생산력 발전과 그 주도세력>을 참고하여 살펴볼 것임을 미리 밝힌다. 고려시대는 조선시대와 달리 절대적인 사료의 부족, 특히 농서의 부재 등으로 그 시대상을 파악하기가 매우 힘들다. 신라통일기와 고려초기의 면적당 수확량을 추정할 수 있는 사료는 극히 한정되어 있는데, 이는 삼국유사와 고려사의 극히 일부분에 한정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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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전기소설의 발생 <나말 여초(신라 고려) 전기소설>
Ⅰ나말여초 전기소설의 등장 및 형성배경 1) 전기 소설이란? 원래 기이를 전술한다는 뜻에서 나온 것이다. 중국에서는 일찍부터 육조때의 지괴와 구별하여 작가의 창작성 및 문식의 가미를 강조하는 개념인데 이 전기가 융성한 당나라 중기는 이른바 ‘안사의 난’으로 말미암아 전통적 귀족 계층이 몰락하고 상인이나 서민층이 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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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초 애정 전기 소설 연구
Ⅰ. 작품 개관 우리나라의 최초의 전기소설은 김시습의 『금오신화(金鰲新話)』로 인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전기소설의 성립에 대한 최근의 논의에서는 나말여초의 『수이전(殊異傳)』 에 실린「최치원」을 들고 있다. 17세기 애정 전기소설인 「주생전」은 권필(權韠, 1569-1612)의 작품이지만 그의 문집인 『석주집(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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本貫制와 田丁連立을 중심으로 해석한 고려 전기 사회의 편제와 운영
本貫制와 田丁連立을 중심으로 해석한 고려 전기 사회의 편제와 운영 고려 전기사회는 사회체제(직역체계)로서의 본관제와 그 반대급부로 주어진 전정연립의 틀에 의해 유지되었다고 볼 수 있다. 먼저 고려 전기 사회 편제의 틀이 되었던 본관제의 배경을 보면 이렇다. 고려의 성립은 수십 년 간의 전쟁으로 인한 농민의 불만과 호족들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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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이전(殊異傳) 일문(逸文) 「최치원(崔致遠)」 연구 ―「최치원」이 갖는 전기소설(傳奇小說)의 성격을 중심으...
전기소설의 성격 1. 「최치원」의 플롯 소설에서의 구성 또는 플롯이라는 개념은 원래 아리스토텔레스가 󰡔시학󰡕에서 사용한 미토스(mythos)라는 말의 번역에서 유래한 것이다. 이러한 소설의 구성은 소설에서 이야기를 이어가는 기술과 방법을 말한다. 다시 말하면 사건의 전개와 행위의 구조를 통해 구체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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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소설의 문제
전기를 논의하는 경우 논자마다 각기 다른 범주를 설정하고 있어 전기소설의 성격을 파악하는 데 어려움을 주고 있다. 또 최근에는 전기소설이 <금오신화>에서 시작된 것이 아니라 이미 나말여초에 완성된 형태를 이루고 있었다는 의견이 제시되면서 주요한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다. Ⅱ. 본론 1. ‘전기’의 개념 - ‘기이(奇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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