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복사저포기 (김시습의 사상, 남자환생, 금오신화의 문학사적 의의)
만복사저포기(만복사저포기, 김시습의 사상, 만복사저포기 분석, 남자환생, 금오신화의 문학사적 의의, 금오신화의 문학사적 특징, 만복사저포기의 개연성, 만복사저포기의 이해, 만복사저포기의 다양한 시점, 남자환생 작가 가치관) 1.들어가며 최초의 전기체 소설이 금오신화라는 사실에 대해서는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가치
[태그] 만복사저포기 만복사저포기 분석|김시습의 사상 남자환생|만복사저포기
김시습 금오신화 연원과 사상, 김시습 금오신화 의의, 김시습 금오신화와 최유부벽정기, 이생규장전, 김시습 금...
의의 1. 인물 창조 2. 배경 묘사 3. 서사적 갈등의 전개 4. 문답체 형식의 소설 5. 서사공간 확대 6. 서사기법 Ⅶ. 김시습 금오신화와 최유부벽정기 1. 평양에 소개 2. 기씨녀를 만남 3. 홍생 그 말을 모두 기록 Ⅷ. 김시습 금오신화와 이생규장전 Ⅸ. 김시습 금오신화와 남염부주지 Ⅹ. 김시습 금오신화와 만복사저포기
[태그] 김시습 금오신화 금오신화|김시습 최유부벽정기|김시습 금오
김시습 금오신화의 사상배경과 창작배경, 김시습 금오신화의 특징과 여성상, 김시습 금오신화와 만복사저포기, ...
김시습 금오신화의 사상배경 1. 우리나라를 배경 2. 소재와 주제의 특이한 관계 3. 결말의 처리방식 4. 표현방식 5. 시의 대량 삽입 Ⅲ. 김시습 금오신화의 창작배경 Ⅳ. 김시습 금오신화의 특징 Ⅴ. 김시습 금오신화의 여성상 Ⅵ. 김시습 금오신화와 만복사저포기 Ⅶ. 김시습 금오신화와 이생규장전 1. 이생과 최녀 2.
[태그] 김시습 만복사저포기|금오신화 이생규장전|김시습 금오
매월당 김시습 생애, 매월당 김시습 사상, 매월당 김시습 소설과 시 금오신화,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취유부...
김시습의 생애 Ⅱ. 매월당 김시습의 사상 1. 유교사상 2. 불교사상 3. 도교사상 Ⅲ. 매월당 김시습의 소설과 시 1. 소설『금오신화』 1)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 2) 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 3) 취유부벽정기 4) 남염부주지(南炎浮州志) 5) 용궁부연록(龍宮赴宴錄) 2. 시 1) 불여귀 2) 등성거산 3) 탄식 Ⅳ. 매월당
[태그] 매월당 금오신화|김시습 만복사저포기|매월당 김시
김시습 금오신화 개념,배경, 김시습 금오신화 사상, 김시습 금오신화 한계,작품분석, 김시습 금오신화와 이생규...
사상 Ⅵ. 김시습 금오신화의 한계 1. 인물들의 관계가 비교적 단순 2. 플롯이나 구성도 단순한 편 3. 독자의 예비지식 필요 4. 전기소설의 초현실적 수법을 주로 계승 Ⅶ. 김시습 금오신화의 작품분석 Ⅷ. 김시습 금오신화와 이생규장전 1. 이생과 최녀 2. 이생 학교 가는 길 3. 이별 Ⅸ. 김시습 금오신화와 만복사저포기
[태그] 김시습 이생규장전|금오신화 만복사저포기|김시습 금오
금오신화(金鰲新話) 연구 - 생애와 사상(유교, 불교, 도교사상), 만복사저포기(발원, 인연, 윤회사상), 이생규장...
신화』를 明나라 구우(1341~1427)의 『剪燈新話』와 비교한 사람은 金安老이다. 그는 김시습이 금오산에 들어가 책을 지어서 석실에 비장해 두고 이르기를, 후세에 반드시 나를 아는 자 있으리라 했는데 그 글은 대체로 述異寓意로서 『전등신화』를 본받아 지은 것이다라고 했다. 그 후 崔南善․金台俊․周王山․朴晟義․
[태그] 금오신화 불교사상|유교사상 도교사상|금오신화(金
[김시습][매월당 김시습][금오신화]매월당 김시습 심층 고찰(김시습의 생애와 사상, 김시습의 문학, 김시습의 ...
김시습의 생애와 사상 1. 생애 2. 사상 1) 유교사상 2) 불교사상 3) 도교사상 Ⅱ. 김시습의 문학 1. 소설 『금오신화』 1) 만복사저포기 (萬福寺樗蒲記) 2) 이생규장전 (李生窺墻傳) 3) 취유부벽정기 (醉遊浮碧亭記) 4) 남염부주지 (南炎浮州志) 5) 용궁부연록 (龍宮
[태그] 매월당 금오신화|김시습 김시습의 사상|[김시습][매
김시습 금오신화의 의미와 분류, 김시습 금오신화의 특징과 작가, 김시습 금오신화의 여성상, 김시습 금오신화와 ...
의의를 가지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 … 중 략 … ≫ Ⅱ. 김시습 금오신화의 의미 조선 전기에 김시습(金時習)이 지은 한문 소설집. 한국 전기체 소설(傳奇體小說)의 효시이다.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 <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 <취유부벽정기(醉遊浮碧亭記)> <용궁부연록(龍宮赴宴錄)
[태그] 김시습 만복사저포기|금오신화 이생규장전|김시습 금오
김시습 금오신화 만복사저포기 줄거리와 작품배경, 김시습 금오신화 만복사저포기 주인공, 김시습 금오신화 만복...
김시습 금오신화의 만복사저포기 줄거리 Ⅲ. 김시습 금오신화의 만복사저포기 작품배경 Ⅳ. 김시습 금오신화의 만복사저포기 주인공 Ⅴ. 김시습 금오신화의 만복사저포기 인생관 Ⅵ. 김시습 금오신화의 만복사저포기 작품분석 Ⅶ. 김시습 금오신화의 만복사저포기 작품해석 1. 양생 2. 여인과 만남 3. 여인과 이별 참고문
[태그] 명혼소설 김시습|소설 금오신화|김시습 금오
김시습 금오신화의 배경과 특징, 김시습 금오신화 분류, 김시습 금오신화와 남염부주지, 최유부벽정기, 김시습 ...
김시습 금오신화의 개념 Ⅲ. 김시습 금오신화의 작가 Ⅳ. 김시습 금오신화의 배경 Ⅴ. 김시습 금오신화의 특징 Ⅵ. 김시습 금오신화의 분류 Ⅶ. 김시습 금오신화와 남염부주지 Ⅷ. 김시습 금오신화와 최유부벽정기 Ⅸ. 김시습 금오신화와 만복사저포기 Ⅹ. 김시습 금오신화와 이생규장전 Ⅺ. 김시습 금오신화
[태그] 김시습 남염부주지|금오신화 최유부벽정기|김시습 금오
김시습 금오신화 작품배경,작품종류, 김시습 금오신화와 남염부주지, 김시습 금오신화와 최유부벽정기, 김시습 ...
금오신화󰡕 역시 마찬가지이다.젰. 개요 Ⅱ. 김시습 금오신화의 작가 Ⅲ. 김시습 금오신화의 여성상 1. ‘자기 확신에 찬 의지적 여성’ 2. ‘의사소통에 적극적인 표현적 여성’ 3. ‘모성으로 전형화 되지 않은 개성적 여성’ Ⅳ. 김시습 금오신화의 작품배경 Ⅴ. 김시습 금오신화의 작품종류 1. 만복사저포기(
[태그] 김시습 남염부주지|금오신화 최유부벽정기|김시습 금오
만복사저포기
1. 서론 우리가 살펴볼 「만복사저포기」라는 작품은 김시습의 󰡔금오신화󰡕 안에 수록되어 있는 단편 한문 소설이다. 󰡔금오신화󰡕는 우리나라 문학사상 최초의 한문 소설이라는 문학사적 의의와 뛰어난 작품성 때문에 그 연구가치가 상당히 크다. 가장 쟁점이 되고 있는 결말에 대한 해석을 중심으
[태그] 만복사저포기 김시습|금오신화 고전소설|만복사저포기
김시습과 금오신화
사상체계에 저항하는 의지를 반영한 것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김시습은 자신의 작가적 체험과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소외된 자의 고독과 그릇된 세상에 대한 항거를 작품을 통해 표현해냈다. 본고는 한문소설의 효시로 일컬어지는 김시습의 <금오신화(金鰲新話)>와 김시습에 대해 조명함으로써 그 문학사적 의미와 의의에 대해 살펴보도록
[태그] 김시습 만복사저포기|금오신화 이생규장전|김시습과 금
김시습과 금오신화에 대한 연구
금오신화》의 작자 김시습의 생애를 알아보고 《금오신화》의 특징을 알아본 후, 특징들을 통해서 본 그의 문학사상에 대해 고찰해 본다. 나아가 《금오신화》 속 다섯 작품을 각각 분석해 보고자 한다. 분석 방법은 명혼소설, 몽유소설, 명혼과 몽유의 혼합 형태로 나누어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 <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
[태그] 김시습|금오신화|김시습과 금오신화|김시습 금오신화|만복사저포기 (김시습의 사상, 남자환생, 금오신화의 문학사적 의의)|김시습과 금
금오신화(작가, 작품 분석, 의의, 성격, 특징)
김시습 (1)김시습의 생애 (2)김시습의 사상 2. 작품 <금오신화> (1)자료의 전래 (2)창작시기 (3)각 작품의 내용 ◎줄거리 및 주제 ①만복사저포기 ②이생규장전 ③취유부벽정기 ④남염부주지 ⑤용궁부연록 ◎각 작품의 공통적인 성격 3.비교문학적인 고찰 4. 문학사적 의의 (1)문학사적 위치 (2)후대작품에 끼친 영향 5. <금
[태그] 금오신화 소설|김시습 이생규장전|금오신화(작
이전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