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월당 김시습 생애, 매월당 김시습 사상, 매월당 김시습 소설과 시 금오신화,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취유부...
사상 1. 유교사상 2. 불교사상 3. 도교사상 Ⅲ. 매월당 김시습의 소설과 시 1. 소설『금오신화』 1)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 2) 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 3) 취유부벽정기 4) 남염부주지(南炎浮州志) 5) 용궁부연록(龍宮赴宴錄) 2. 시 1) 불여귀 2) 등성거산 3) 탄식 Ⅳ. 매월당 김시습의 문학적 평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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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찰(김시습의 생애와 사상, 김시습의 문학, 김시습의 금오신화,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취유부벽정기, 남...
2. 사상 1) 유교사상 2) 불교사상 3) 도교사상 Ⅱ. 김시습의 문학 1. 소설 『금오신화』 1) 만복사저포기 (萬福寺樗蒲記) 2) 이생규장전 (李生窺墻傳) 3) 취유부벽정기 (醉遊浮碧亭記) 4) 남염부주지 (南炎浮州志) 5) 용궁부연록 (龍宮赴宴錄) 2. 시 Ⅲ. 나가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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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浦記) 2. 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 3. 취유부벽정기(醉遊浮碧亭記) 4. 용궁부연록(龍宮赴宴錄) 5. 남염부주지(南炎浮州志) Ⅵ. 김시습 금오신화와 남염부주지 Ⅶ. 김시습 금오신화와 최유부벽정기 1. 평양에 소개 2. 기씨녀를 만남 3. 홍생 그 말을 모두 기록 Ⅷ. 김시습 금오신화와 만복사저포기 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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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작배경 Ⅳ. 김시습 금오신화의 특징 Ⅴ. 김시습 금오신화의 여성상 Ⅵ. 김시습 금오신화와 만복사저포기 Ⅶ. 김시습 금오신화와 이생규장전 1. 이생과 최녀 2. 이생 학교 가는 길 3. 이별 Ⅷ. 김시습 금오신화와 최유부벽정기 Ⅸ. 김시습 금오신화와 남염부주지 Ⅹ. 김시습 금오신화와 용궁부연록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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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 금오신화의 작가 Ⅳ. 김시습 금오신화의 배경 Ⅴ. 김시습 금오신화의 특징 Ⅵ. 김시습 금오신화의 분류 Ⅶ. 김시습 금오신화와 남염부주지 Ⅷ. 김시습 금오신화와 최유부벽정기 Ⅸ. 김시습 금오신화와 만복사저포기 Ⅹ. 김시습 금오신화와 이생규장전 Ⅺ. 김시습 금오신화와 용궁부연록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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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 금오신화의 의미와 분류, 김시습 금오신화의 특징과 작가, 김시습 금오신화의 여성상, 김시습 금오신화와 ...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 <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 <취유부벽정기(醉遊浮碧亭記)> <용궁부연록(龍宮赴宴錄)> <남염부주지(南炎浮洲志)> 등 5편이 수록되어 있다. 원래는 이 5편이 작자가 지은 전부가 아니었던 것으로 추정되나, 현재는 이 5편밖에 전해지지 않고 있으며, 그것도 국내에는 필사본밖에 없고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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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답체 형식의 소설 5. 서사공간 확대 6. 서사기법 Ⅶ. 김시습 금오신화와 최유부벽정기 1. 평양에 소개 2. 기씨녀를 만남 3. 홍생 그 말을 모두 기록 Ⅷ. 김시습 금오신화와 이생규장전 Ⅸ. 김시습 금오신화와 남염부주지 Ⅹ. 김시습 금오신화와 만복사저포기 Ⅺ. 김시습 금오신화와 용궁부연록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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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현실적 수법을 주로 계승 Ⅶ. 김시습 금오신화의 작품분석 Ⅷ. 김시습 금오신화와 이생규장전 1. 이생과 최녀 2. 이생 학교 가는 길 3. 이별 Ⅸ. 김시습 금오신화와 만복사저포기 Ⅹ. 김시습 금오신화와 최유부벽정기 Ⅺ. 김시습 금오신화와 남염부주지 Ⅻ. 김시습 금오신화와 용궁부연록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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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문학]취유부벽정기 - 작품분석 및 연구사 검토
1. 서론 <취유부벽정기>는 김시습의 『금오신화』 속 다섯 작품 가운데 세 번째 배치된 작품이다. 그러나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만복사저포기>나 <이생규장전>과 같이 그 성격이나 작품성에 관하여 뚜렷한 결론을 갖고 있지 못하다. 다시 말해 연구자들마다 <취유부벽정기>를 해석하는 시각이 분분하고, 그에 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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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오신화』의 비극적 세계관의 연원과 소설화, 극복의 시도 -「만복사저포기」와 「이생규장전」을 중심으로-
만복사저포기’와‘이생규장전’이다. 따라서 애정문제와 관련이 없는 ‘용궁부연록’과 ‘남염부주지’는 제외하며, ‘취유부벽정기’는 다소 논란이 있었으나, 남자주인공의 일방적인 짝사랑이었고 상대여인의 심리가 사랑과는 거리가 있는 것이었기에 작품 선정에서 제외되었음을 밝힌다. 본론에서는 두 작품의 구조적 특징과 시 분석을
[태그] 이생규장전 비극성 만복사저포기의 비극성|금오신화의 비극성 고전비극서사문학론|『금오신화』
특별한 작품, <취유부벽정기>
만복사저포기>와 그 맥락을 같이 하고, 이계(異系)의 인물과 토론을 하거나 시를 나눈다는 점에서 <남염부주지>나 <용궁부연록>과 비슷하다. 때문에 <취유부벽정기>는 얼핏 보면 마치 <이생규장전>과 <만복사저포기>, <남염부주지>와 <용궁부연록>을 편가르듯 가르는, 다른 작품들의 흥미로운 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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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만복사저포기>는 현실적 인물 양생과 죽은 여인의 영혼과의 인귀교환을 다룬 흥미로운 작품이다. 명혼소설의 대표적 작품인데 구성상으로 보면 ① 만복사에서 만남 ② 무덤에서의 동거 ③ 보련 사에서의 재회 ④ 두 사람의 이별의 순으로 서술되어 있다. 만복사의 저포놀이가 매개가 되어 양생이 평소에 소원하던 아름다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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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복사저포기
1. 서론 우리가 살펴볼 「만복사저포기」라는 작품은 김시습의 󰡔금오신화󰡕 안에 수록되어 있는 단편 한문 소설이다. 󰡔금오신화󰡕는 우리나라 문학사상 최초의 한문 소설이라는 문학사적 의의와 뛰어난 작품성 때문에 그 연구가치가 상당히 크다. 가장 쟁점이 되고 있는 결말에 대한 해석을 중심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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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이대로 사랑하게 해주세요’-만복사저포기의 인간과 귀신의 사랑-
만복사저포기’는 고려 말 왜적의 침략을 배경으로 하였고, ‘이생규장전’은 고려 말 홍건적의 난을 배경으로 삼았다. ‘취유부벽정기’ 는 옛 도읍 평양을 무대로 삼았으며, ‘남염부주지’ 는 조선 초에 유행한 지옥 신앙을 소재로 삼았다. 또한 금오신화는 귀신. 염왕. 용왕. 염부주, 용궁 같은 비현실적 소재를 사용하였다. 허구화된 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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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유부벽정기
김시습은 <취유부벽정기>에서 이처럼 기자의 동래사적과 기씨녀의 초월을 대응시킴으로써 홍생이 꿈꾸는 이상의 근원적 의미를 심층적으로 형상화한다. 이를 통해 작품에 설정된 갈등을 단순한 우의의 차원을 넘어 천명적 정통성을 획득하지 못한 군왕과 그러한 군왕의 지배 현실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신민 사이의 내적 갈등 문제로 일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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