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월당 김시습의 금오신화
Ⅱ. 금오신화에 대하여 1. ‘금오신화‘란? 『금오신화』(金鰲新話)는 조선전기의 천재 문인이자, 사상가인 매월당(梅月堂)김시습(金時習)이 창작한 단편소설집이다. 김시습은 현실상황을 우울하게 응시하고 인간존재의 문제와 결함(缺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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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월당시 사유록(梅月堂詩 四遊錄)」을 남겼다. 31세 때부터 경주의 남산(일명 금오산)에 금오산실(金鰲山室)을 짓고 정착하였으며, 이 시기에 최초의 한문소설로 불리는 「금오신화」를 창작하였다. 37세(성종 2년) 때는 상경하여 수락산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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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오신화의 성격 및 소설사적 의의
금오신화>의 의의를 이론적으로 규명하려는 의욕적 시도가 이루어졌다.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선행연구 검토와 연구방향 3. 연구 범위 및 방법 Ⅱ. 작자와 작품 1. 매월당 김시습과 금오신화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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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금오신화(金鰲新話)』, 작가, 개별 장품, 의의
Ⅰ. 서론 『금오신화(金鰲新話)』는 조선 전기의 문인이자, 사상가인 매월당 김시습이 지은 단편소설집으로, 최초의 한문소설로 널리 알려져 있는 작품이다. 「이생규장전」, 「만복사 저포기」,「남염부주지」, 「취유부벽정기」,「용궁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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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의 문학 1. 소설 『금오신화』 1) 만복사저포기 (萬福寺樗蒲記) 2) 이생규장전 (李生窺墻傳) 3) 취유부벽정기 (醉遊浮碧亭記) 4) 남염부주지 (南炎浮州志) 5) 용궁부연록 (龍宮赴宴錄) 2. 시 Ⅲ. 나가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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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오신화의 각 작품에 등장하는 남성들의 성격과 관련하여 주목되는 바라고 하겠다. 매월당은 삼각산 중흥사에서 수학 독서하다가, 21세 되던 해에 수양대군이 단종을 몰아내고 왕권을 잡았다는 소문을 듣고는 즉시 머리?Ⅰ. 작가적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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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학사]매월당 김시습 연구
지병과 설상가상으로 21세에 일어난 세조의 왕위찬탈은 그로 하여금 현실에 환멸을 느끼게 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Ⅰ. 연구 목적 Ⅱ. 시대 배경 Ⅲ. 전기적 배경 Ⅳ. 사상 Ⅴ. 문학 세계 1. 금오신화 2. 시문학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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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월당 김시습
금오은둔기(金鰲隱遁期) 1.5 실의배회기(失意徘徊期) 2. 매월당 김시습의 사상 2.1 유교사상 2.2 불교사상 2.3 도선사상 3. 매월당 김시습의 생애에 대한 고찰 - 매월당의 방외인(方外人)적 인생 4. 금오신화(金鰲神話) 4.1 금오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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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학] 김시습에 대한 작가론
금오산 남변 동구에 있는 용장사라 는 절간에 머물렀으며, 매월당이란 그의 서재를 근거로 하여 신라 고도와 천년유지를 널리 노닐면서 인생과 자연을 해석하고 사색한 나머지 <금오신화>를 썼던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현재 전하는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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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金時習)의 생애를 통해서 본 금오신화(金鰲新話)
금오신화라는 작품은 최초의 소설로 평가받을 정도로 그 문학적 수준이 전대의 작품과는 확연히 다르다. 우리는 김시습이 살았던 조선시대의 시대적 상황과 그의 일생을 통하여 김시습의 내면의식에 대해 알아보고 그것이 금오신화에 어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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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오신화(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연구 (金鰲新話(萬福寺樗蒲記, 李生窺墻傳))
금오신화 다섯 편은 하나로 통일되는 주제의식에서 이루어진 작품이 아니고 별개의 작품이므로 통합적 연구를 통해서는 작품마다의 독자적인 특수성이 드러나지 않을 것이다. 여기에서는 <萬福寺樗蒲記>는 話素와 배경을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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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오신화(이생규장전, 만복사저포기) 연구 (金鰲新話(萬福寺樗蒲記, 李生窺墻傳))
금오신화 다섯 편은 하나로 통일되는 주제의식에서 이루어진 작품이 아니고 별개의 작품이므로 통합적 연구를 통해서는 작품마다의 독자적인 특수성이 드러나지 않을 것이다. 여기에서는 <萬福寺樗蒲記>는 작가론과 작품론을, <李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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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오신화(金鰲新話)> 이생규장전(李生窺牆傳),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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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오신화(金鰲新話)>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 이생규장전(李生窺牆傳) 연구
금오신화 다섯 편은 하나로 통일되는 주제의식에서 이루어진 작품이 아니고 별개의 작품이므로 통합적 연구를 통해서는 작품마다의 독자적인 특수성이 드러나지 않을 것이다. 여기에서는 <萬福寺樗蒲記>는 話素와 배경을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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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월당 김시습(金時習)
김시습의 문학사적 위치는 그의 수많은 작품 가운데서도 『금오신화』를 창작했다는 데서 찾아볼 수 있다. 그는 조선 전기의 기본적인 골격이 잡혀져 가던 때에 나서 신흥사대부의 한 사람이면서도 당시의 체제에 속하기를 거부한 탈속적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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