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월당 김시습 생애, 매월당 김시습 사상, 매월당 김시습 소설과 시 금오신화,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취유부...
생애 Ⅱ. 매월당 김시습의 사상 1. 유교사상 2. 불교사상 3. 도교사상 Ⅲ. 매월당 김시습의 소설과 시 1. 소설『금오신화』 1)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 2) 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 3) 취유부벽정기 4) 남염부주지(南炎浮州志) 5) 용궁부연록(龍宮赴宴錄) 2. 시 1) 불여귀 2) 등성거산 3) 탄식 Ⅳ. 매월당 김시습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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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오신화(金鰲新話) 연구 - 생애와 사상(유교, 불교, 도교사상), 만복사저포기(발원, 인연, 윤회사상), 이생규장...
일방적으로 강조되어 있고, 후자에는 글자에다 편력만 장황함에 그쳤다.젰. 서론  1. 생애  2. 사상   1) 유교사상   2) 불교사상   3) 도교사상         Ⅱ. 본론  1. 만복사저포기   1) 발원사상   2) 인연사상   3) 윤회사상  2. 이생규장전  3. 남염부주지 Ⅲ.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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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애와 사상 1. 생애 2. 사상 1) 유교사상 2) 불교사상 3) 도교사상 Ⅱ. 김시습의 문학 1. 소설 『금오신화』 1) 만복사저포기 (萬福寺樗蒲記) 2) 이생규장전 (李生窺墻傳) 3) 취유부벽정기 (醉遊浮碧亭記) 4) 남염부주지 (南炎浮州志) 5) 용궁부연록 (龍宮赴宴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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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 금오신화 만복사저포기 줄거리와 작품배경, 김시습 금오신화 만복사저포기 주인공, 김시습 금오신화 만복...
Ⅰ. 개요 <만복사저포기>는 현실적 인물 양생과 죽은 여인의 영혼과의 인귀교환을 다룬 흥미로운 작품이다. 명혼소설의 대표적 작품인데 구성상으로 보면 ① 만복사에서 만남 ② 무덤에서의 동거 ③ 보련 사에서의 재회 ④ 두 사람의 이별의 순으로 서술되어 있다. 만복사의 저포놀이가 매개가 되어 양생이 평소에 소원하던 아름다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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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복사저포기
1. 서론 우리가 살펴볼 「만복사저포기」라는 작품은 김시습의 󰡔금오신화󰡕 안에 수록되어 있는 단편 한문 소설이다. 󰡔금오신화󰡕는 우리나라 문학사상 최초의 한문 소설이라는 문학사적 의의와 뛰어난 작품성 때문에 그 연구가치가 상당히 크다. 가장 쟁점이 되고 있는 결말에 대한 해석을 중심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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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 금오신화의 사상배경과 창작배경, 김시습 금오신화의 특징과 여성상, 김시습 금오신화와 만복사저포기, ...
만복사저포기>와 <이생규장전> 2편만이 사본으로 전할 뿐 그밖에 자취를 찾을 수 없으므로 임진왜란 때 일본에 유출된 것으로 보이고 있다. 따라서 김안로의 󰡔용천담적기󰡕에 나오는 기록대로 장석실 함으로써 방각되지는 않았던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다 학계에 공개되면서 문학사에 있어 큰 발견이 이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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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오신화』의 비극적 세계관의 연원과 소설화, 극복의 시도 -「만복사저포기」와 「이생규장전」을 중심으로-
만복사저포기’와‘이생규장전’이다. 따라서 애정문제와 관련이 없는 ‘용궁부연록’과 ‘남염부주지’는 제외하며, ‘취유부벽정기’는 다소 논란이 있었으나, 남자주인공의 일방적인 짝사랑이었고 상대여인의 심리가 사랑과는 거리가 있는 것이었기에 작품 선정에서 제외되었음을 밝힌다. 본론에서는 두 작품의 구조적 특징과 시 분석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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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浦記) 2. 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 3. 취유부벽정기(醉遊浮碧亭記) 4. 용궁부연록(龍宮赴宴錄) 5. 남염부주지(南炎浮州志) Ⅵ. 김시습 금오신화와 남염부주지 Ⅶ. 김시습 금오신화와 최유부벽정기 1. 평양에 소개 2. 기씨녀를 만남 3. 홍생 그 말을 모두 기록 Ⅷ. 김시습 금오신화와 만복사저포기 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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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 <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 <취유부벽정기(醉遊浮碧亭記)> <용궁부연록(龍宮赴宴錄)> <남염부주지(南炎浮洲志)> 등 5편이 수록되어 있다. 원래는 이 5편이 작자가 지은 전부가 아니었던 것으로 추정되나, 현재는 이 5편밖에 전해지지 않고 있으며, 그것도 국내에는 필사본밖에 없고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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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매월당 김시습은 불우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 그의 소설 <만복사저포기>에 주인공이 고아나 다름없는 인물로 묘사되는 것도 이런 그의 자화상을 비추는 것이라 할 것이다. 매월당 김시습은 불의에 대해 저항하는 방외인적 삶으로 일관하였으므로 고국산천을 방랑할 수 있었으며 역사적인 유적지에서 아름다운 서정시를 쓰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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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답체 형식의 소설 5. 서사공간 확대 6. 서사기법 Ⅶ. 김시습 금오신화와 최유부벽정기 1. 평양에 소개 2. 기씨녀를 만남 3. 홍생 그 말을 모두 기록 Ⅷ. 김시습 금오신화와 이생규장전 Ⅸ. 김시습 금오신화와 남염부주지 Ⅹ. 김시습 금오신화와 만복사저포기 Ⅺ. 김시습 금오신화와 용궁부연록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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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 이생규장전(李生窺牆傳) [감상문] 줄거리, 표현상의 특성
* 만복사저포기 Ⅰ. 개요  남원에 사는 노총각 양생(梁生)은 어느 날 만복사의 불당에 찾아가서 부처님께 저포 놀이를 청했다. 그가 지면 부처님에게 불공을 드릴 것이요, 부처님이 지면 그에게 아름다운 배필을 중매해 달라고 부탁하는 내기였다. 서생은 두 번 저포를 던져 이기게 되어, 불좌 밑에 숨어서 배필이 될 여인이 나타나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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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복사저포기 (김시습의 사상, 남자환생, 금오신화의 문학사적 의의)
만복사저포기(만복사저포기, 김시습의 사상, 만복사저포기 분석, 남자환생, 금오신화의 문학사적 의의, 금오신화의 문학사적 특징, 만복사저포기의 개연성, 만복사저포기의 이해, 만복사저포기의 다양한 시점, 남자환생 작가 가치관) 1.들어가며 최초의 전기체 소설이 금오신화라는 사실에 대해서는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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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복사저포기> : 고전 속에서 발견한 뜨거운 사랑
거라고. 여기에 그런 사랑을 하다 간 대표적인 인물이 있다. 김시습의 <금오신화> 중 <만복사저포기>에 등장하는 주인공 양생이다. <사랑과 영혼>에 나오는 인간과 영혼의 사랑은 잘 알지만 우리는 정작 우리 고전인 <만복사저포기>에도 그런 사랑이 다루어지고 있다는 사실은 잘 모르고 있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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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복사저포기> 작품 분석 및 수업 자료
(5) 만복사저포기 (萬福寺樗蒲記)<김시습> <길라잡이> 󰡔금오신화󰡕에 실린 다섯 편 중의 한 작품이다. 불우한 서생 양생(梁生)이 귀신 처녀를만나 사랑을 나누지만 결국 헤어진다는 이야기다. 인간의 운명에 대한 통찰, 세상의 부조리에 대한 비판, 그리고 허무 의식 같은 주제가 남녀의 만남과 이별의 줄거리
[태그] 만복사저포기 문학 수록 작품|고등학교 문학 김시습|<만복사저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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