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속에 그려진 여성상에 대한 연구 -『금오신화』에 나타난 여성상 규명
금오신화』에 儒·佛·道의 3사상이 두루 나타나고 있으나 일관되는 주류는 儒·佛이며, 이 중에서도 불교 사상이 더 강하게 작용한다고 보았다.?Ⅰ. 서 론 1) 연구사 개관 2) 연구의 필요성 Ⅱ. 『금오신화』에 나타난 여성상 1) 자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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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오신화에 나타난 결연과 이별양상
대한 본질적인 의미, 사회 적에 대하여 다루고자 한다.?Ⅰ. 서론 1. 고찰 목적 및 고찰 방법 2. 연구사 검토 Ⅱ.작품속에 나타난 결연과 이별의 양상 1.만복사저포기 2.이생규장전 3.취유부벽정기 Ⅲ. 결연과 이별의 양상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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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지된 것을』 5. 공지영의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Ⅲ. 금오신화의 여성관 Ⅳ. 박씨전의 여성관 Ⅴ. 설국의 여성관 1. 고마코에게 나타난 모성적 여성상 2. 요코에게 나타난 모성적 여성상 Ⅵ. 한국인의 여성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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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오신화를 토대로한 한국 여성상의 대한 연구
연구,『금오신화』를 비극적 소설로 파악한 일련의 작품론적 연구들을 들 수 있다. ?차례> Ⅰ. 서론 1) 연구사 개관 2) 연구의 필요성 Ⅱ. 금오신화에 나타난 여성상 1) 자기 확신에 찬 의지적 여성 2) 의사소통에 적극적인 표현적 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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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생규장전>에 나타난 작가의식 연구
소설이 가지고 있는 환상성을 통해서 김시습의 고민과 갈등을 살펴보려 한다. ?1. 서론 2. 김시습과 금오신화 2.1.1. 김시습의 생애 2.1.2. <금오신화> 창작의 배경 3. <이생규장전>에 나타난 작가의식 3.1.1. 만남의 양상과 의미 3.1.2. 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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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명익 소설 연구
연구, 공존하는?I. 머리말 II. 연구사 III. 최명익 생애 IV. 최명익 소설의 인물양상(광복이전 작품을 중심으로) 1) 현실도피적 지식인군 2) 현실주의적 소시민군 3) 타락한 신분의 여성상 V. 인물의 내면세계를 반영하는 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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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운몽 (九雲夢)
소설공간으로서 연화도장과 꿈속세계  1. 이념적 이상 공간 연화도장  2. 낭만적 이상 공간 세속세계 III. 단초(端初)적인 허구적 영웅 양소유 IV. 낭만적 애정갈등을 매개로 한 다층적 여성상  1. 진채봉  2. 계섬월  3. 가춘운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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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생규장전
금오신화』의 비극성에 대한 초월의 문제」, 『어문논집』 22집, 고려대 국어국문학연구회, 1981. 설중한, 『금오신화』연구』, 고대민족문화연구소출판부, 1983. 로 진행되어 왔다. 또 하나의 연구 경향은 소설의 구조나 주제보다 삽입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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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오신화 - 작품에 나타난 종교사상을 중심으로
소설 가운데 최초의 한문소설인 앞으로 「금오신화」에 나타난 종교사상을 연구함에 그 목적을 둔다.?Ⅰ.서론 Ⅱ.본론 1.김시습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2.작품에 나타난 종교사상 1)유교사상 2)불교사상 3)도교사상 3.작품에 나타난 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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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과 금오신화에 대한 연구
소설의 첫 대표작이라 전제하고 서술하고자 한다.?1. 緖論 1-1. 연구 목적 1-2. 연구 방법 및 범위 2. 本論 2-1. 김시습(金時習)과 《금오신화(金鰲新話)》 2.1.1. 金時習의 생애 2.1.2. 《金鰲新話》의 특징 2.1.3. 《金鰲新話》에 나타난 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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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오신화 - 솔직 당당한 그녀들 시대를 초월하다
금오신화를 읽으면서 가장 인상 깊었던 점은 소설 속에 드러난 여성들의 적극적이고 솔직한 태도였다. 조선 시대에는 상상도 못했을 적극적인 여성의 모습이 새로웠다. 이러한 감상을 바탕으로 금오신화에 나타난 여성상을 집중 탐구해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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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 금오신화의 사상배경과 창작배경, 김시습 금오신화의 특징과 여성상, 김시습 금오신화와 만복사
금오신화의 사상배경 1. 우리나라를 배경 2. 소재와 주제의 특이한 관계 3. 결말의 처리방식 4. 표현방식 5. 시의 대량 삽입 Ⅲ. 김시습 금오신화의 창작배경 Ⅳ. 김시습 금오신화의 특징 Ⅴ. 김시습 금오신화의 여성상 Ⅵ. 김시습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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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의 금오신화
속기(49세 ~ 59세) Ⅲ. 金鰲神話의 분석 1. <萬福寺樗蒲記>와 <李生窺墻傳>의 분석 2. <醉遊浮碧亭記>의 분석 3. <南炎浮洲志>의 분석 4. <龍宮赴宴錄>의 분석 Ⅳ.作品에 나타난 죽음 1. 죽음의 양상 2. 죽음의 특성 1) 사랑의 죽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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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문학]취유부벽정기 - 작품분석 및 연구사 검토
내용이 주를 이루는 <동목취유취경원기>와 <감호야범기>가 있다. ?1. 서론 2. 연구사 검토 3. 김시습의 역사의식 4. <취유부벽정기>에 나타난 김시습의 역사의식 4.1 줄거리 및 인물의 형상화 4.2 공간의 형상화 5.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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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문학]기재기이 - 안빙몽유록 연구 - 작품분석, 연구사
연구사 검토 3. 작품분석 3.1. 줄거리 3.2.몽중세계의 서사와 의미 3.2.1. 인물의 성격과 의미 3.2.2. 환상적인 인도 장면 3.2.3. 의도적인 자리배치 3.2.4. 시연의 의미 3.2.5. 각몽과 결말 3.3. 인물의 형상화 3.4. 주제의 형상화 4. 문학사적
[태그] 기재기이 몽유록|안빙몽유록 몽유록계 소설|[고전문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