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오신화』의 비극적 세계관의 연원과 소설화, 극복의 시도 -「만복사저포기」와 「이생규장전」을
비극성을 이해하도록 하며, 이를 통해 얻어진 결론으로 두 작품에 나타난 비극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이제부터 본격적인 「만복사저포기」와 「이생규장전」의 작품 분석에 들어가고자 한다. 1.「만복사저포기」에 대한
[태그] 이생규장전 비극성 만복사저포기의 비극성|금오신화의 비극성 고전비극서사문학론|『금오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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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복사저포기>와 <이생규장전> 2편만이 사본으로 전할 뿐 그밖에 자취를 찾을 수 없으므로 임진왜란 때 일본에 유출된 것으로 보이고 있다. 따라서 김안로의 󰡔용천담적기󰡕에 나오는 기록대로 장석실 함으로써 방각되지는 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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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유부벽정기, 김시습 금오신화와 만복사저포기, 김시습 금오신화와 이생규장전, 용궁부연록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浦記) 2. 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 3. 취유부벽정기(醉遊浮碧亭記) 4. 용궁부연록(龍宮赴宴錄) 5. 남염부주지(南炎浮州志) Ⅵ. 김시습 금오신화와 남염부주지 Ⅶ. 김시습 금오신화와 최유부벽정기 1. 평양에 소개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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Ⅵ. 김시습 금오신화의 분류 Ⅶ. 김시습 금오신화와 남염부주지 Ⅷ. 김시습 금오신화와 최유부벽정기 Ⅸ. 김시습 금오신화와 만복사저포기 Ⅹ. 김시습 금오신화와 이생규장전 Ⅺ. 김시습 금오신화와 용궁부연록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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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와 「이생규장전(李生窺牆傳)」통해 본 애정양상 - 제화시(題話詩)를 통
이생규장전」의 구조형식(만남-사랑-이별-재회-이별)은 「최치원」과 상황이 좀 다르지만 제화시를 읊는 방식은 같다. 그래서 「만복사저포기」와 「이생규장전」속에 제화시를 비교하면서 남녀주인공의 긍정적 표현과 부정적 표현을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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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 <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 <취유부벽정기(醉遊浮碧亭記)> <용궁부연록(龍宮赴宴錄)> <남염부주지(南炎浮洲志)> 등 5편이 수록되어 있다. 원래는 이 5편이 작자가 지은 전부가 아니었던 것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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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중에 양생과 「이생규장전(李生窺牆傳)」중에 최씨녀의 적극성 - 제화
「만복사저포기」와 「이생규장전」에서는 두 남녀주인공은 제화시(題話詩)를 통해서 자신의 마음을 알리고 상대방의 마음을 확인하면서 ‘사랑’을 알려준다. 그 중 「만복사저포기」중에 양생과 「이생규장전」중의 최씨녀는 ‘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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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생규장전
이생규장전」, 만복사저포기를 중심으로-」, 『조선전기의 언어와 문학』, 한국어문학회편, 형설출판사, 1976. 최삼룡, 「『금오신화』의 비극성에 대한 초월의 문제」, 『어문논집』 22집, 고려대 국어국문학연구회, 1981. 설중한, 『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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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 이생규장전(李生窺牆傳) [감상문] 줄거리, 표현상의 특성
큰 효과를 거두고 있다.  이렇듯 이야기에는 귀신이 등장하지만, 양생과의 사랑 이야기 앞에서 그녀가 귀신이라는 것은 중요한 소재가 아니다.?* 만복사저포기 1. 개요 2. 표현상의 특성 * 이생규장전 1. 개요 2. 표현상의 특성
[태그] 만복사저포기 감상문|이생규장전 만복사저포기 줄거리|만복사저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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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생규장전 1. 이생과 최녀 2. 이생 학교 가는 길 3. 이별 Ⅸ. 김시습 금오신화와 만복사저포기 Ⅹ. 김시습 금오신화와 최유부벽정기 Ⅺ. 김시습 금오신화와 남염부주지 Ⅻ. 김시습 금오신화와 용궁부연록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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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소설에 나타난 ‘죽음’의 의미연구-이생규장전 심청전 콩쥐팥쥐전만복사저포기 운영전 숙영낭자전
이생규장전>, <심청전>, <콩쥐팥쥐전>, <만복사저포기>, <운영전>, <숙영낭자전>을 분석의 대상으로 하여 작품 속에 나타난 죽음의 의미를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재생’으로서의 죽음 여기서의 ‘재생’
[태그] 고소설에 나타난 ‘죽음’의 의미연구-이생규장전 콩쥐팥쥐전|심청전 만복사저포기|고소설에 나
사상(유교, 불교, 도교사상), 만복사저포기(발원, 인연, 윤회사상), 이생규장전, 남염부주지 (김시습 저)
서론  1. 생애  2. 사상   1) 유교사상   2) 불교사상   3) 도교사상         Ⅱ. 본론  1. 만복사저포기   1) 발원사상   2) 인연사상   3) 윤회사상  2. 이생규장전  3. 남염부주지 Ⅲ.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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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평양에 소개 2. 기씨녀를 만남 3. 홍생 그 말을 모두 기록 Ⅷ. 김시습 금오신화와 이생규장전 Ⅸ. 김시습 금오신화와 남염부주지 Ⅹ. 김시습 금오신화와 만복사저포기 Ⅺ. 김시습 금오신화와 용궁부연록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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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월당 김시습 생애, 매월당 김시습 사상, 매월당 김시습 소설과 시 금오신화,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소설『금오신화』 1)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 2) 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 3) 취유부벽정기 4) 남염부주지(南炎浮州志) 5) 용궁부연록(龍宮赴宴錄) 2. 시 1) 불여귀 2) 등성거산 3) 탄식 Ⅳ. 매월당 김시습의 문학적 평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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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생규장전][김시습 금오신화]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 줄거리, 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 작
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 줄거리 Ⅲ. 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 작품전개 1. 이생과 최녀 2. 이생 학교 가는 길 3. 이별 Ⅳ. 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 작품배경 Ⅴ. 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 작품분석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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