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소설][최치원][유생전][이생규장전][유문성전]전기소설의 명칭, 전기소설의 분류, 전기소설의 유형, 전기...
전기소설의 명칭 Ⅲ. 전기소설의 분류 Ⅳ. 전기소설의 유형 Ⅴ. 전기소설의 성격 Ⅵ. 전기소설과 최치원 Ⅶ. 전기소설과 유생전 1. 애정 소설적 구성 2. 명혼담적 구조 3. 신분적 특징 4. 혼사 장애 모티프 5. 남성 주인공의 일대기적 특징 Ⅷ. 전기소설과 이생규장전 Ⅸ. 전기소설과 유문성전 참고문헌
[태그] 전기소설 소설|최치원 유생전|[전기소설][
『금오신화』의 비극적 세계관의 연원과 소설화, 극복의 시도 -「만복사저포기」와 「이생규장전」을 중심으로-
이생규장전’이다. 따라서 애정문제와 관련이 없는 ‘용궁부연록’과 ‘남염부주지’는 제외하며, ‘취유부벽정기’는 다소 논란이 있었으나, 남자주인공의 일방적인 짝사랑이었고 상대여인의 심리가 사랑과는 거리가 있는 것이었기에 작품 선정에서 제외되었음을 밝힌다. 본론에서는 두 작품의 구조적 특징과 시 분석을 통해 각 작품들이
[태그] 이생규장전 비극성 만복사저포기의 비극성|금오신화의 비극성 고전비극서사문학론|『금오신화』
[고소설론] <이생규장전>에 대한 분석
이생은 폐허가 된 집에서 최랑을 다시 만나고, 이생은 최랑이 이미 죽은 환신임을 알지만 반갑게 맞이하여 행복한 나날을 보낸다. 그리고 몇 년 후 최랑은 자신이 환신임을 밝히고 이생과 작별을 하고 이생도 최랑을 그리다 병에 걸려 죽게 된다. <중 략> Ⅴ. 소설로의 접근과 그 한계 1. 소설로의 분류 이생규장전은 금오신화
[태그] 고소설론 이생|이생규장전 이생규장전 분석|[고소설론] <
고소설에 나타난 ‘죽음’의 의미연구-이생규장전 심청전 콩쥐팥쥐전만복사저포기 운영전 숙영낭자전을 중심으...
소설 중 <이생규장전>, <심청전>, <콩쥐팥쥐전>, <만복사저포기>, <운영전>, <숙영낭자전>을 분석의 대상으로 하여 작품 속에 나타난 죽음의 의미를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재생’으로서의 죽음 여기서의 ‘재생’으로서의 죽음은 ‘죽음’이라는 과정을 통하여 보다 발전된 상태로의
[태그] 고소설에 나타난 ‘죽음’의 의미연구-이생규장전 콩쥐팥쥐전|심청전 만복사저포기|고소설에 나
고전소설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메시지 분석 - <이생규장전> <홍길동전> <사씨남정기> <양반전>을 중심으로
1. 서론 이 글에서 중점적으로 살펴볼 네 편의 소설 <이생규장전>, <홍길동전>, <사씨남정기>, <양반전>은 작가가 모두 진보적 지식인이었다는 점에서 각 작품에서 드러나는 메시지가 뚜렷하게 드러난다. 당시 사회의 체계와 규율 속에서는 용납되기 어려웠던 여러 가지 모습들이 소설을 통해 형상화되고 있는데,
[태그] 이생규장전 양반전|홍길동전 사씨남정기|고전소설에서
고전소설(이생규장전, 구운몽, 박씨전, 허생전)
소설들을 살펴보기로 하겠다. 조선 전기 조선 전기를 조선 건국부터 임진왜란까지로, 조선 후기를 임진왜란이후부터 갑오경장(1894)까지로 보았다. 의 고전 소설로는 한문소설인 김시습의 〈이생규장전〉을, 조선 후기의 고전 소설로는 〈구운몽〉, 〈허생전〉, 〈박씨전〉을 선정하였다. 조선 전기의 작품으로〈이생규장전〉한 권을 살펴 본
[태그] 이생규장전 박씨전|구운몽 허생전|고전소설(이
매월당 김시습 생애, 매월당 김시습 사상, 매월당 김시습 소설과 시 금오신화,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취유부...
사상 1. 유교사상 2. 불교사상 3. 도교사상 Ⅲ. 매월당 김시습의 소설과 시 1. 소설『금오신화』 1)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 2) 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 3) 취유부벽정기 4) 남염부주지(南炎浮州志) 5) 용궁부연록(龍宮赴宴錄) 2. 시 1) 불여귀 2) 등성거산 3) 탄식 Ⅳ. 매월당 김시습의 문학적 평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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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생규장전
이생규장전」, 만복사저포기를 중심으로-」, 『조선전기의 언어와 문학』, 한국어문학회편, 형설출판사, 1976. 최삼룡, 「『금오신화』의 비극성에 대한 초월의 문제」, 『어문논집』 22집, 고려대 국어국문학연구회, 1981. 설중한, 『금오신화』연구』, 고대민족문화연구소출판부, 1983. 로 진행되어 왔다. 또 하나의 연구 경향은 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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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생규장전
전기문학의 백미”라고 평했을 정도로 우리 서사문학사에서 우수한 작품으로 평가되어 왔다. 그리고 그 평가에 걸맞게 「금오신화」에 관한 많은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작품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지금부터 「금오신화」의 다섯 작품 중 애정전기소설인 <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
[태그] 이생규장전 김만중|금오신화 상사병|이생규장전
이생규장전과 현대작품의 비교연구 - 환생모티브를 중심으로
1. 서론 이생규장전은 조선초기의 김시습이 지은 한문소설집인 금오신화중 하나의 이야기이다. 금오신화는 전기체 소설의 효시로 인정되고 있으며, 나려시대 전기소설이 구축한 전기소설적 전통을 확장시켜 계승하여 한국 전기소설을 높은 수준으로 발전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전기소설은 서사문학이 설화에서 소설로 발전해간 시기에
[태그] 이생규장전에서의 환생모티프 영화 <지금, 만나러갑니다>의 환생모티프|영화 의 환생모티프 <이생규장전>과 두 영화의 환생모티브 비교|이생규장전과
[연구론] 이생규장전과 현대작품의 비교연구 (환생모티프 중심으로)
1. 서론 이생규장전은 조선초기의 김시습이 지은 한문소설집인 금오신화중 하나의 이야기이다. 금오신화는 전기체 소설의 효시로 인정되고 있으며, 나려시대 전기소설이 구축한 전기소설적 전통을 확장시켜 계승하여 한국 전기소설을 높은 수준으로 발전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생규장전 초현실적인 연애담으로 그 내용상의 특징이
[태그] 연구론 이생규장전|이생규장전과 현대작품의 비교연구 (환생모티프 중심 영화|[연구론] 이
김시습 금오신화의 사상배경과 창작배경, 김시습 금오신화의 특징과 여성상, 김시습 금오신화와 만복사저포기, ...
전기집󰡕에 <만복사저포기>와 <이생규장전> 2편만이 사본으로 전할 뿐 그밖에 자취를 찾을 수 없으므로 임진왜란 때 일본에 유출된 것으로 보이고 있다. 따라서 김안로의 󰡔용천담적기󰡕에 나오는 기록대로 장석실 함으로써 방각되지는 않았던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다 학계에 공개되면서 문학사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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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오신화]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 내용요약, 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 구성, 김시습 금오신화의 이...
힘에 의존한 전기 소설의 한 전형을 보인 것이라 하겠다.젰. 서론 Ⅱ. 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 내용요약 Ⅲ. 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 구성 Ⅳ. 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 작품배경 Ⅴ. 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 작품분석 Ⅵ. 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 작품감상 Ⅶ.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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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습][금오신화][이생규장전][작품분석]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 서사단위, 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
Ⅰ. 개요 <이생규장전>을 천천히 숨쉬듯이 읽어보면 현재의 멜로영화 한편이 떠오른다. 그 이유는 이생규장전이 ‘끊임없는 사랑’, ‘눈물을 쥐어짜게 할 수밖에 없는 사랑’을 소재로 삼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그것이 현재와는 다른 과거를 배경으로 하지만 이 작품에서 드러나는 사랑의 힘은 시대와 공간을 초월해 감동을 줄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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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화 속 인간상 탐구 - 김시습 『이생규장전』의 인물 유형 탐구
이생규장전」은 전기소설이라는 소설의 성격이 인물의 유형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할 수 있다. 따라서 전기소설의 성격을 탐구하고 지문에 나타난 대화, 혹은 설명이나 묘사를 통해 드러난 인물의 성격을 살펴봄으로써 이 소설에 나오는 인물 유형을 탐구하고자 한다. II. 본론 1. 「이생규장전」의 줄거리 송도(지금의 개성)에 사는
[태그] 신화 속 인간상 탐구 『이생규장전』의 인물 유형 탐구|김시습 인간상 탐구|신화 속 인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