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소설「최치원」전에 나타난 환상성 연구
‘괴기하고 평범치 않은 것’ , 기교에 있어서는 ‘상상력에 의지한 허구적 수법’을 지적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것은 바로 작품의 내용과 형식(기교)면에서 내린 傳奇小說의 개념 내지 정의 된 바,젰. 서론 Ⅱ. 본론 1. 최치원전의 서사 진행상 단락 구조 2. 전기소설 최치원전에 나타난 환상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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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문학]최치원전 - 작품분석 및 문학사적 의의
중 와전되어 두 여인의의 출신지만 바뀌어 있을 뿐 <최치원>과 기본 줄거리가 거의 같다고 할 수 있다. 1. 서론 2. 본론 2.1. 최치원의 수록 문헌 2.2 최치원의 작가 문제 2.3. 작품의 줄거리 2.4 . 소설로서의 <최치원전> 2.5. 애정소설로서의 <최치원전> 2.6.<최치원>이 등장할 수 있었던 사회적 배경 3.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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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소설「최치원」전에 나타난 환상성 연구
구조의 면에서 因果關係와 時ㆍ空間이 변질되어 기술되는 것, 현실적인 사고에서 逆行하는 것 등을 포함하고 있다. 그러므로 무조건 비현실이고 허황되고 낭만적인 작품만을 가르키는 것이 아니라, 현실에서 늘상 접하는 인물이나 사건이 아닌 것을 묘사 대상으로 삼는 것을 말한다. 한국 고전소설에서는 비현실적인 사건이나 비현실적인 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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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길동전의 현대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연령대별 판본 분화 분석 [홍길동전 원전 현대 판본 비교, 홍길동전 서사구...
홍길동전의 현대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연령대별 판본 분화 분석 [홍길동전 원전 현대 판본 비교, 홍길동전 서사구조 변개 현상 비교, 홍길동전 우너전 서사구조, 홍길동전 인물 변개 현상 비교] 홍길동은 조선조 세종 때 서울에 사는 홍판서의 시비 춘섬의 소생인 서자이다. 홍판서는 어느 날 용꿈을 꾼 후 아들을 얻으려는 생각에 본부인
[태그] 홍길동전의 현대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연령대별 판본 홍길동전 우너전 서사구조|홍길동전 서사구조 변개 현상 비교 홍길동전 인물 변개 현상 비교]|홍길동전의
수이전(殊異傳) 일문(逸文) 「최치원(崔致遠)」 연구 ―「최치원」이 갖는 전기소설(傳奇小說)의 성격을 중심으...
구조를 뜻하는 것이다. 「최치원」의 플롯은 우선 전반적인 줄거리를 파악한 뒤, 크게 세 단락으로 나누어 볼 것이다. 다음으로 최치원을 현대의 소설 이론에서 언급되고 있는 플롯에 맞추어 그 구조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다. 1) 전반적인 줄거리 「최치원」의 핵심서사는 최치원과 원혼녀의 만남이다. 하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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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화의 소설화
최치원전> 후속자료집으로 <파한집>, <보안집>, <백운소설> 등의 시화집이 소개되기도 함. -<국순전>, <공방전> 등의 가전체를 거쳐 최초의 소설 <금오신화>로 발전했다고 하는 것이 그들의 공통된 도달점. -가전체가 과도기적 형태로 처리될 수 있는 근거를 작자의 창의성에서 모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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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학] 원전 구운몽과 최인훈의 구운몽 비교 분석
서사구조가 어떻게 서로 연관되어 있는지를 비교하면서 그에 따른 시간, 공간상에서의 서술형태와 사회적인 상징성의 분석을 시도해 보면서 각 소설의 특징을 비교 검토해 보기로 한다. 2. 원전「구운몽」과 최인훈의「구운몽」의 비교 분석 1) 원전의 서사구조 패러디화 우리의 현대 소설 중에서 패러디적 수법을 보여 주는 여러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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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학] 원전「구운몽」과 최인훈의「구운몽」의 비교 분석
서사구조가 어떻게 서로 연관되어 있는지를 비교하면서 그에 따른 시간, 공간상에서의 서술형태와 사회적인 상징성의 분석을 시도해 보면서 각 소설의 특징을 비교 검토해 보기로 한다. 2. 원전「구운몽」과 최인훈의「구운몽」의 비교 분석 1) 원전의 서사구조 패러디화 우리의 현대 소설 중에서 패러디적 수법을 보여 주는 여러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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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소설론 시험대비 요약정리
방각본 8. 고소설 책의 형태 *고전소설발달사 1. 구비서사문학 시대(1~9세기) 2. 열전․문헌설화 시대(10~12세기) 3. 고려후기(13~14세기) 4. 조선전기의 소설 <서술> 1. 최치원은 왜 설화가 아니라 전기소설인가? 2. 「최치원」의 작자 문제 3. 원생몽유록의 작자문제 4. 설공찬전이 금서가 된 이유(필화사건)
[태그] 최치원전 설공찬전|원생몽유록 방각본|고전소설론
[주생전] 고전소설 주생전의 줄거리, 작가분석, 주생전의 특징, 갈등구조 분석 및 주생전을 통해 살펴본 사랑
최치원전>-<금오신화>의 계보를 잇는 대표적 애정소설 작품 중 하나이다. <주생전>은 비현실적이고 낭만적 소설로 대변되던 조선 초기 소설에서 완전히 탈피하여 액자식 구성은 물론, 현대에도 소위 ‘열린 결말’이라 일컫는 진보적인 수법을 작품에 적용해 학계에서 그 문학적 가치와 의의가 매우 큰 작품으로 평가되고 있
[태그] 소설 고전 소설 분석|고전소설 소설의 특징|[주생전] 고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에 나타난 비극 소설의 기원과 문학(향가)과 권력의 관계 - 초기서사와 설화, 향가를 중심으...
서사물   (1) 인본주의를 담은 서사무가의 기원 : 「박제상과 부인 이야기」, 「김현감호」   (2) 애정비극 소설의 기원으로서의 양자 희생형 서사 : 「조신전」, 「최치원전」   (3) 혈육의 죽음을 노래한 향가 : 「제망매가」 Ⅳ. 『삼국유사』에 나타난 문학(향가)과 권력의 관계  1. 노래의 새로운 모습 : 향가  2. 향가의
[태그] 삼국사기 소설의 기원|삼국유사 향가|삼국사기와
최치원전과 김오신화의 차이점
원전의 등장인물은 주인공 최치원과 팔낭자■구낭자, 1:2의 비율을 가진 반면 김오신화 중 그나마 사람과 명부의 이야기를 다룬 만복사저포기나 이생규장전에서는 모두 주인공과 상대가 1:1의 비율을 갖고 있는데 중요한 것은 나머지 취유부벽정기는 인간과 신선, 남염부주지는 인간과 염라대왕, 용궁부연록은 인간과 용왕의 주인공:상대 구조
[태그] 최치원전 한문소설|김오신화 만복사저포기|최치원전과
금오신화의 문학사적 위상과 평가
최치원전>이 우리문학사에서 최초의 소설이라고 보아야 한다는 견해가 일고있다. 최치원전이 세계의 파편화 현상을 반영하고 있는 소설로서의 한 장르적인 측면을 분명히 보여주고 있고 과거를 재해석한 후 현재에서의 행위의 중신이 미래로 전이되는 예측에 의존함으로써 소설로서의 탐색하는 사실적 서술태도는 오히려 금오신화의 그것보
[태그] 금오신화 정병욱|최초의 소설 최치원전|금오신화의
한국인의 정신적 고향 설화문학<삼국유사 및 삼국사기 수록 작품 중심으로>
<상략> ◉설화 작품들의 해석과 의의 ①최치원전 <최치원>전은 말기의 학자·문장가인 최치원이 당나라에 있을 때의 일화에 관련된 문헌설화이다. 한 편의 설화이기는 하나 내용 구성면에서 다분히 소설적 면모를 띠고 있어 소설로 보는 경우도 있다. 이 설화는 원래 ≪수이전 殊異傳≫에 수록되었던 것이 뒤에 성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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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문학사에서의 허균과 김만중 문학의 가치와 평가 비교 분석
매월당이 고려조에 창작되었던 『최치원전』에 이어 『금오신화』를 창작함으로써 소설창작의 기틀을 마련했다면 17세기초 교산에 와서는 한문단편소설의 새로운 유형이 실험되는 단계에 도달하게 된다. 물론『홍길동전』이라는 최초의 국문소설도 동시에 창작이 된다. 서포 문학에 와서는 귀족문학의 전성기를 구사한다. 물론 17세기라는 독특
[태그] 북한문학 서포|교산 김만중|북한문학사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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