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고전 소설 - 전기소설과 금오신화
한국 고전 소설 1. 전기 소설과 금오신화 1)전기소설 (1) 전기 소설이란? 전기라는 말은 '기이(奇)한 이야기를 전(傳)한다'는 뜻으로, 원래 배형(裴鉶)의 저서에 《전기》라는 이름의 소설집이 있었다. 그 이전, 육조시대(六朝時代)의 소설이 귀신(鬼神)·괴이(怪異)의 세계를 묘사하여 '지괴(志怪)'라고 일컬어진 데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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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고전문학개론] 금오신화 연구
금오신화』에 대한 기존의 연구사를 정리하였으며, 그런 다음 전기소설과의 비교를 통해 우리가 중점을 둔『금오신화』의 위상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금오신화』를 문학적으로 평가해보고 그것이 가지는 가치 및 문학사적 의의도 짚어보았으며, 실용화 방안에서는 우리 고전문학과 현대인들의 소통공간으로서의󰡐한국고전문학관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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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학사 (김시습과 <금오신화> , 허균(許筠)과 <홍길동전>, 김만중의 <구운몽> ‧ <사씨남정기>, 박지원...
금오신화> ▸ 김시습(金時習) ▸ <금오신화> ▸《금오신화》의 소설적인 특성 ▸ <금오신화>에 나오는 다섯 편의 작품 2. 허균(許筠)과 <홍길동전> 1) 허균과 서자의 관계 2) 허균과 홍길동전 3. 김만중의 <구운몽> ‧ <사씨남정기> -구운몽 -사씨남정기 4. 박지원과 그의 작품 1) 생
[태그] 한국 김시습과 <금오신화>|문학사 허균(許筠)과 <홍길동전>|한국문학사 (
[고전문학] 고소설에 반영된 도교적 요소 - 금오신화, 홍길동전, 유충렬전
금오신화 -도선적 역설- 조선전기의 도교에는 역리사상(逆理思想)이 큰 몫을 차지했다. 이는 모든 순리는 만물이 생성되는 것이 이치이지만, 궁극적 귀결은 기의 순환이 자유롭지 못한 곳으로 드러나기 때문에 이를 뒤집어 역리로 나아간다는 것이다. 이러한 사상은 김시습의 금오신화 여러 곳에서 드러난다. 금오신화에는 귀신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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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고전소설론] 고전소설의 천편일률성에 대한 인식과 권선징악
고전소설에 대해 \"고전소설은 두세 권만 읽으면 전부 읽은 거나 다름없다. …그러하니 우리네 아동용 우화 가운데 가장 졸작보다도 오히려 재미가 없다.\"는 평을 하기도 했다. 언뜻 맞는 말처럼 보여 한국 사람조차도 한국고전소설의 열등함을 의심하게 되지만 이러한 이유들로 우리 고전소설의 가치를 폄하하는 것은 그들이 작품을 주마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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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고전소설
고전소설은 국문문학의 가치를 지키면서 널리 향유되었고 지배층에 의해서 독점되던 문학의 향유가 피지배 계층에게도 허용된 것 이다. 󰊱 고전소설의 형성 이전 한국 문학사에서 소설은 서사문학의 오랜 전통을 이어받으며 발전해 왔다. 단군신화와 동명왕신화로 대표되는 신화, 민간에서 형성되어 전승된 많은 전설과 민담의 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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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고전소설 (1~7주차)
적은 것도 더러 있다. 순 한글로 쓴 것이 대부분 이지만, 한자를 괄호안에 넣은 것도 있다.1. 들어가기 2. 1-7주차 학습 2.1. 1주차 고전소설 개관 2.2. 2주차 소설사의 기원 2.3. 3주차 고전소설 비평론 2.4. 4주차 금오신화 2.5. 5주차 홍길동전 2.6. 6주차 구운몽 2.7. 7주차 구운몽과 꿈 3. 나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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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고전소설론] 고전소설 배격론의 실체 - 18세기 문인들을 중심으로
1. 들어가며 먼저 소설 배격론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소설의 성행에 대해 간단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소설의 발생 시기에 대한 의견은 분분하지만 일단 15세기 김시습의 금오신화를 소설의 시작으로 보는 의견이 일반적이며, 본격적인 소설의 시작은 조선조 후기의 산물이었다. 훈민정음의 창제와 중국소설의 유입으로 작자층이 확대되고
[태그] [한국고전소설론] 고전소설 배격론의 실체 - 18세기 문체반정 배경|정조 문체반정 정약용 문체책|[한국고전소
한국고전소설의 발생
. 한국 고전소설의 발생 ① 한국 고전소설의 발생을 둘러싼 두 가지 견해 중세 한국 고전 소설은 김시습(1435-1493)의 『금오신화』가 그 최초의 작(作)이라고 보는 것이 통설이었으나, 근년에 들어와 이러한 통설이 수정되면서 한국 고전소설의 발생기는 나말여초이며 그 대표적인작품은 『최치원』이라는 설 쪽으로 무게 중심이 옮겨가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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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고전소설론] 고전소설의 비현실적 요소에 대한 평가 [고전소설 비현실적 요소 논의 고전소설 비현실적 요소...
Ⅰ. 들어가며 고전 소설은 우리네 문학사를 되돌아볼 때 결코 빠뜨려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다. 고전 소설을 통해 우리는 당대 우리 민족이 어떤 삶을 향유했고 어떤 가치관을 지녔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고전 소설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 중 하나가 바로 비현실적 성격이다. 그런데 본격적으로 논의를 시작하기에 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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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고전소설론] 가사체 소설 소설인가 아닌가
1. 들어가며 우리 고전문학의 서정 갈래에서 대표적인 양식 중 하나가 가사 문학이다. 비록 그 출발에 있어 주제나 소재가 다양하지 못하고 민중을 품지 못하는 한계를 지니고 있었고 후에 형식의 과도한 파괴로 정체성을 상실하며 쇠퇴의 길로 들어서긴 하지만 조선시대를 대표하는 문학 갈래 중 하나라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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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고전소설론] 고전소설과 여성독자
소설 장르가 사회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며 독자와 호흡하며 발전해 오는지 등을 알 수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고선소설의 경우 특히 17C를 전후하여 상당히 많은 여성 독자층이 확보되었음이 확인되는데, 이 경우 여성 독자는 어떤 의미를 가지며, 어떤 사회적 배경과 관련하여 그러한 모습이 나오게 되었는가를 논의해 보는 것은 고전소설
[태그] 한국고전소설론 15세기 고전소설|고전소설과 여성독자 [고전소설 보급 과정 16세기 고전소설|[한국고전소
한국고전소설의 현대적 의의
◉ 한국고전 소설의 현대적 의의(문제해결중심으로) 급변하는 현대의 디지털 문명 속에서 ‘진정한 삶의 가치는 무엇인가?, 인간 사회의 바른 길은 무엇인가?’라는 근원적인 물음에 부딪히게 된다. 우리가 고전을 공부해야 하는 까닭은 복잡하게 급변하는 지금의 현실을 뛰어넘는 삶의 진정성과 보편성이 고전 속에 담겨 있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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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고전소설론] 이본 어떻게 볼 것인가
Ⅰ. 들어가며 이본이란 동일 작품의 범위 내에서 내용상의 일부분이 차이가 있는 자료를 말한다. 고전소설에 있어 원본은 유실되거나 이본들 속에 묻혀 버려 어느 것이 원본인지의 확인이 어려우므로 원본에 대한 상대개념으로 흔히 사용되고 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고전소설 작품들은 수많은 이본으로 전해 오고 있다. 한문소설보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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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고전소설론] 영웅소설의 성행은 소설의 퇴보인가 발전인가
1. 들어가며 1.1. 영웅소설의 정의와 범위 영웅소설은 <홍길동전>에서 초기적 형태가 성립한 이후 다른 유형들보다 발달하여 17세기부터 창작되고 18·19세기에 많은 독자층을 형성하며 인기리에 창작되고 유통되었던 소설 유형 중 하나이다. ‘영웅소설’이란 용어는 김기동 교수가 『이조시대 소설론』에서 ‘유충렬전, 장국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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