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고전 소설 - 전기소설과 금오신화
한국 고전 소설 1. 전기 소설과 금오신화 1)전기소설 (1) 전기 소설이란? 전기라는 말은 '기이(奇)한 이야기를 전(傳)한다'는 뜻으로, 원래 배형(裴鉶)의 저서에 《전기》라는 이름의 소설집이 있었다. 그 이전, 육조시대(六朝時代)의
[태그] 한국고전소설 금오신화|전기소설 이생규장전|한국 고전 소
금오신화와 최치원의 나말여초 전기소설-최초의 소설은 어느것인가?
소설 담당층의 형성조건을 보아도 나말여초의 지식인적 상황에서 소설 작가 출현 동기를 충분히 찾아볼 수 있다는 것이다. 본 보고서는 나말여초의 전기소설을 앞세워 주장하는 학자들의 견해와 『금오신화』 효시설을 주장하는 학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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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복사저포기
1. 서론 우리가 살펴볼 「만복사저포기」라는 작품은 김시습의 󰡔금오신화󰡕 안에 수록되어 있는 단편 한문 소설이다. 󰡔금오신화󰡕는 우리나라 문학사상 최초의 한문 소설이라는 문학사적 의의와 뛰어난 작품성
[태그] 만복사저포기 김시습|금오신화 고전소설|만복사저포기
김시습과 금오신화
소설이라고 일컬었다. 그 중 인간성을 긍정하고 현실 속에서 제도, 인습, 인간의 운명 등 인간이 어찌하기 어려운 것과 대결하려는 인간의 의지를 표현하고 있는 「금오신화」는 최초의 한자소설이며, 가장 형식적으로 자리 잡은 전기
[태그] 김시습 사상|생애 만복사저포기|김시습과 금
[한국고전문학개론] 금오신화 연구
금오신화』에 대한 기존 연구사 소개 1) 작가 ․ 문헌적 연구 2)『금오신화』의 형성 배경에 대한 연구 3)『금오신화』의 사상적 성격에 대한 연구 4. 전기소설과 금오신화의 비교를 통한 금오신화의 위상 1)『금오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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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이전(殊異傳) 일문(逸文) 「최치원(崔致遠)」 연구 ―「최치원」이 갖는 전기소설(傳奇小說)의 성격을
전기소설의 성격 1. 「최치원」의 플롯 소설에서의 구성 또는 플롯이라는 개념은 원래 아리스토텔레스가 󰡔시학󰡕에서 사용한 미토스(mythos)라는 말의 번역에서 유래한 것이다. 이러한 소설의 구성은 소설에서 이야기를
[태그] 수이전 일문 최치원전|수이전 전기소설|수이전(殊異
김시습과 금오신화에 대한 연구
1. 緖論 1-1. 연구 목적 최초의 한문소설은 전기소설(傳奇小說)의 형태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고 훌륭한 문학적 가치를 지니고 있어 한국소설의 출발점이라고도 불리는 그 작품이 바로 《금오신화》이다. 《금오신화》에 수록된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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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소설의 유형론 - 애정소설을 중심으로
소설․판소리계소설 등으로 볼 수 있다. 이런 여러 가지 소설의 분류가 각각 그 기준에 따라 가능하지만 모든 소설을 다 어느 한 유형에 속하게 할 수는 없다. ≪ … 중 략 … ≫ Ⅱ. 본론 1. 소설의 유형 고전소설은 작품
[태그] 고전소설의 유형론 애정 소설의 특질|애정소설 소설의 유형|고전소설의
한국고전소설의 발생
전기소설의 문체는 분위기를 중시하는 감각적이며 화려한 문어체의 한문으로 서정적 경사를 보여주며, 시적응결과 압축미를 드러내고, 대구나 고사를 곧잘 구사한다. ?1. 한국 고전소설의 발생 ① 한국 고전소설의 발생을 둘러싼 두 가
[태그] 고전소설의 발생시기 설화|최치원 수이전|한국고전소설
김시습의 금오신화
Ⅰ. 머리말 우리나라 고전소설의 시작을 알리는 작품은 단연 김시습(金時習)의 소설집 『금오신화(金鰲新話)』일 것이다. 조선 초기인 15세기 후반 한문소설인 『금오신화』가 등장하면서부터 소설 장르가 우리나라에 처음 등장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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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고전소설론] 고전소설의 천편일률성에 대한 인식과 권선징악
고전소설에 대해 \"고전소설은 두세 권만 읽으면 전부 읽은 거나 다름없다. …그러하니 우리네 아동용 우화 가운데 가장 졸작보다도 오히려 재미가 없다.\"는 평을 하기도 했다. 언뜻 맞는 말처럼 보여 한국 사람조차도 한국고전소설의 열등
[태그] 한국고전소설론 고전소설 가치|고전소설의 천편일률성에 대한 인식과 권선징악 [고전 권선징악 의의]|[한국고전소
[국어] 금오신화의 연원과 배경
들어가서 1. 기존의 견해와 갈래의 정립 우선 󰡔금오신화󰡕가 어떻게 학계에 알려졌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금오신화󰡕는 우리 나라 전기소설사에서 대단히 중요한 작품임에도 불구하고 공교롭게도 한국에서는 방각
[태그] 국어 금오신화|국문 연원|[국어] 금오
고전소설의 유형론 - 애정소설을 중심으로
고전소설 가운데서 애정소설에 해당하는 작품은 백여 편이 훨씬 넘는 것으로 추정된다. 그동안 애정소설의 수는 백여 편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 한국고전소설편찬위원회,『韓國古典小說論』, 새문사, 1990. p.285. 참고) 그러나 이는 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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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생규장전과 현대작품의 비교연구 - 환생모티브를 중심으로
금오신화의 이해> 금오신화는 조선초기의 학자 김시습이 지은 한문소설집이다. 이것은 우리나라 전기체 소설의 효시로 인정되고 있다. 현재 남아서 전해지는 것은 5편이지만 실은 그것은 일부에 지나지 않는 것이라고 보고 있다. 남아있
[태그] 이생규장전에서의 환생모티프 영화 <지금, 만나러갑니다>의 환생모티프|영화 의 환생모티프 <이생규장전>과 두 영화의 환생모티브 비교|한국 고전 소설 - 전기소설과 금오신화|이생규장전과
전기소설「최치원」전에 나타난 환상성 연구
금오신화>속의 단편 가운데 「만복사저포기」나「이생규장전」등에 나타난 인간대 귀신의 교분은 마치 허구를 방불케 할 정도로 짜여진 作品이 곧, <최치원>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런데 전기소설에 나타난 특성들을 환상성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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