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상문(한국사)] 권력과 인간 -정병설
것이다. 하지만 그의 죽음을 기억하는 방식은 현재 많은 논란이 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역사적으로 매우 인상적인 사건이지만 객관적인 사료가 충분하지 않은 탓에 그의 존재보다 죽음에만 집중되어 참된 사도세자의 모습을 바라보지 못
[태그] 권력과인간 사도세자|정병설 한국역사|[독후감상문(
이광수의 무정 작품 분석
한국현대소설학회, 2007 신동욱, 「이광수 소설에 설정된 지도자상의 형상화 고찰」, 『춘원 이광수 문학연구』, 국학자료원, 1994. 심재추, 「한국소설의 근대성」, 『한국학술정보』, 2005. 정병설, 「『무정(無情)』의 근대성과 정육(情育) 서
[태그] 이광수|무정|무정을 읽고|이광수 무정|이광수의 무
구비문학의세계4공통) 역사적 인물에 관한 인물전설 2편(예: 임경업, 강감찬 2인)을 선택하고 각인물 전설
한국문화 제35집』,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한국문화), 2005 정의념, 「임경업전의 문헌학적 연구」,『어문교육논집 3』, 부산대학교 국어교육과, 1979.?Ⅰ. 서 론 Ⅱ. 본 론  1. 역사적 인물에 관한 인물전설 2편: 임경업전, 강감
[태그] 구비문학의세계4공통 인물전설2편|역사적인물에관한 강감찬|구비문학의세
소설의 장르적 성격 및 작품 감상
한국고소설연구회, 1991. 정하영. 「<廣寒樓記> 評批硏究」.『韓國古典硏究』. 韓國古典硏究會. 1995 정학성, 몽유록의 역사의식과 유형적 특질, ■■관악어문연구■■ 2, 1977. 정학성, 전기소설의 문제, ■■한국문학연구입문■■, 지식산
[태그] 숙영낭자전 숙향전|홍계월전(洪桂月傳) 신화, 전설, 민담과 소설|소설의 장르
기녀 문화에 관한 조사와 현대적 수용 방안에 관한 고찰
한국적이자 세계적인 문화를 양성하는 움직임이 될 수 있다. <참고 자료> 「조선 풍속사」강명관, 푸른역사 「나는 기생이다」정병설, 문학동네 「SBS 스페셜 - 기생전」2009, 4, 12일 방영 「EBS 다큐 프라임 - 한양의 뒷골목」2011, 4,25~27 방
[태그] 기녀 문화 현대적 수용 방안|기녀 복식 기녀문화|기녀 문화에
한국개신교사』 민경배의 『한국기독교회사』 한국기독교연구소의 『한국 기독교의 역사Ⅰ』을 중심으
않다.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에서는 공동의 작업을 통해서 1차 자료로 각 사관을 통해 새롭게 정리된 2차 역사 자료인 백낙준과 민경배의 저서의 내용과 방법을 더욱 많은 각주를 통해서, 해석의 시각을 넓히려고 한 점과 분류가 주제에 맞게
[태그] 초기 한국교회사에 관한 자료 분석- 백낙준의 『한국|한국기독교연구소의 『한국 기독교의 역사Ⅰ』을 중심|초기 한국교회사에 관한 자료 분석- 백낙준의 『한국 한국기독교연구소의 『한국 기독교의 역사Ⅰ』을 중심|한국개신교사
[문화인류학과 한국사회의 역사] 일상사란 무엇이며 누가 이끌어가는가
하였다. 현재 한국사에 있어서도 일상사의 바람이 일찍부터 불었다. 그 성과로 기존의 한국사와는 다른 역사서술들이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역사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불러일으킨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고 할 수 있다. 지금까지 일
[태그] 문화인류학 일상사란|한국사회의 역사 일상사란 무엇이며 누가 이끌어가는가|[문화인류학
[논문] 남한 역사학계의 한국사 시대구분과 사회성격 논의
한국사통론은 한국사의 자율적이고 내재적인 사회발전을 기준으로 원시-고대(고조선~통일신라)-중세(고려)-근세(조선)-근대(대원군 이후)-현대(815해방 이후)라는 시대구분을 제시하였으나, 그가 기준으로 삼은 사회발전이란 합법칙적 역사
[태그] 논문 역사|남한 시대구분|[논문] 남한
신앙고백의 중요성 - 한국 교회의 역사 중 일제 강점기간 동안 한국 교회의 신앙적 대처를 고찰하고 신앙
한국 교회의 역사적 고찰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앞으로의 방향성 한국 교회를 역사적으로 고찰하여 볼 때 교리의 부재라는 문제점이 나타났다. 그렇다면 앞으로의 한국 교회는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태그] 신앙고백의 중요성|한국 교회의 역사 중 일제 강점기간 동안 한국 교회|신앙고백의 중요성 - 한국 교회의 역사 중 일제 강점|신앙고백의 중요성 한국 교회의 역사 중 일제 강점기간 동안 한국 교회|신앙고백의
한국의 근대역사학의 성립 및 발전에 대한 고찰
한국역사학의 주류를 형성하게 되었다. 5. 마치는 말 - 역사학계의 그 후의 동향 해방과 분단은 역사학계에 변화를 일으켰다. 민족주의사학자들은 해방된 국가에서 새로운 사명들을 부여받게 되어 학문의 장을 떠났다. 마르크스주의 역사학
[태그] 한국의근대역사학의성립 실학적역사학의성격|한말계몽주의역사학 일제식민주의사학의침투|한국의 근대
한국 불교의 역사와 한구에 끼친 순기능, 역기능, 그 현대적 가치
역사속의 한국불교(2003), 151~152쪽 사원경제는 사원전을 통해 더욱 확대되어 갔다. 원 간섭기에는 각 불교 교단이 권문세족과 연결되면서 불교계는 다시 폐단을 드러냈다. 조선은 일관된 숭유억불 정책을 폈기 때문에 고려시대 국교였던 불교
[태그] 한국의 불교 한국불교의 역기능|한국불교의 순기능 불교의 긍정적 가치|한국 불교의
북한 역사학의 한국사 인식
역사학」『동아연구』제16집, 서강대 동아연구소 한영우, 1988「북한의 역사학」『한국의 문화전통』을유문화사 안병우 외, 1988「좌담 : 북한에서는 우리 역사를 어떻게 보는가」『역사비평』겨울호 임영태, 1989「북으로 간 맑스주의 역사학
[태그] 역사인식 북한|역사학 한국사|북한 역사학
한국 성리학의 특징과 역사적 기능
역사에서 실증되었다. 최근세의 한국은 서양, 그리고 전통과 근대가 만나 소용돌이치는 변동의 시대였다. 이같이 중대한 시기를 당하여 조선 후기의 실학과 의리학, 그리고 근대의식이 단합된 역략으로 포용, 승화되었더라면 새로운 철학을
[태그] 교육 한국 성리학|성리학 역사적 기능|한국 성리학
[문화인류학과 한국사회의 역사] 차이와 불평등이란 무엇인가
한국문화인류학회 편, <<낯선 곳에서 나를 만나다>> 일조각, 1998 한국문화인류학회 편, << 처음 만나는 문화 인류학>> 일조각 2003 한국 여성연구소 여성사연구실, <<우리 여성의 역사>> 청년사 1999 한국역사연구회 <<
[태그] [문화인류학과 한국사회의 역사] 차이와 불평등이란 불평등 구체적 양상|사회적특성 사회계급|정병설 한국역사|[문화인류학
한국역사 - 조선시대 양반의 삶과 평민의 삶
역사를 재점검하고 평가해 볼 때, 대중에 의해 결정되고, 형성되는 현재의 민주주의 사회는 과거 민중의 이러한 역사가 있었기 때문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든다. Ⅴ.참고문헌 한국역사연구회. 『조선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1』. 서울:
[태그] 한국역사 양반의 삶|조선시대 평민의 삶|한국역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