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자』의 기술관 연구
제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해서, 인류는 기술의 발전에 자신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목적에 맞게 기술개발 방향을 설정해야 한다. 모든 기술개발은 좋은 사회를 만드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자신들이 지향하는 좋은 사회와 좋은 기술이란 ‘보편적 사랑’과 ‘공동의 이익’이 실현된 사회 그리고 이러한 사회를 실현시킬 수 있는 ...
[태그] 묵자 겸상애|기술 교상리|『묵자』의
황고둔(皇姑屯) 사건의 배경과 경과, 그리고 동북역치(東北易幟)
이 논문은 1928년 6월 4일 일본 關東軍이 北洋政府 마지막 통치자인 奉系 수령 張作霖을 폭사시킨 ‘皇姑屯 사건’의 정치적 배경을 고찰했다. 우선 일본 關東軍이 자신의 이익을 대변할 것으로 기대했던 張作霖을 왜 이런 무리한 방법을 써서 제거해야 했는지 의구심에서 출발하여, 일본과 중국의 각국 내 정치적 배경을 검토했다. 그리고 北洋政府 통치를 종식시...
[태그] 東北易幟 張作霖|皇姑屯 사건 張學良|황고둔(皇姑
『구당서(舊唐書)』, 「환관전서(宦官傳序)」·「고력사소전(高力士小傳)」 역주(譯註)와 환관 고력사
많은 역경을 거친 고력사(高力士)의 생애는 개인의 행적을 넘어 역사적 현상과 의미를 체현했다. 당대 환관들이 권력을 장악할 수 있었던 핵심적인 원인은 병권(兵權)의 장악이다. 그런데 군사권력의 실질적인 지배자가 아닌 고력사가 당대 환관 문제의 중요 인물로 고려되는 것은 그가 환관에 의한 권력 장악의 전형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구당서(舊唐書)』 「...
[태그] 구당서 고력사|환관 역주|『구당서(舊
중국 인공지능의 국가적 수용과 그 의미: 2015-2017 공문 분석을 중심으로
본고는 2015년에서 2017년에 발표한 중국 국무원의 공식 문건에 대한 분석을 통해 인공지능의 위상과 그 의미의 변화를 추적하여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았다. 2015년과 2016년 사이에 인공지능의 역할과 그 위상은 경제 혁신의 담론에서 머물러 있었다면, 2017년에 인공지능은 대외적으로 국가 경쟁력의 제고 및 안보, 대내적으로 공공서비스, 치안과 안전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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巴金筆下的“死亡” ―― 以『家』爲例
巴金的代表作『家』通過對高氏家族這一封建紳士階層大家族由盛而衰的過程的描寫,體現了近代轉型時期中國家族文化的變化特徵,從家族這個窓口反映了中國近代知識分子對傳統倫理道德觀念的反思與批判精神,揭示了父權制封建大家族制度的不合理性和這種制度必然走向崩潰與瓦解的歷史性命運,呈現出了顯著的“家族小說”的特徵。而主要人物的死亡則是作者爲了凸顯作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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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三言” “二拍”中媒妁行爲動机的社會意涵分析
在“三言” “二拍”塑造的衆多人物形象中,媒妁形象也是其中一個占有重要地位的特殊群體。中國古代的媒妁制度經過長期發展,到了“三言” “二拍”所反映的明朝中后期,依然是人們締結婚姻關系必鬚的途徑,因而對于社會日常生活具有重要影響。話本小說“三言” “二拍”作爲社會生活的反映,其塑造的媒妁形象中旣有爲了錢財而撮合婚姻和牽合私情的各種媒婆,也有爲了促成親屬...
[태그] “三言” “二拍”、媒妁、行爲動机、社會意涵 matchmaker|“San Yan” and “Er Pai” behavior motivation|“三言” “二拍
중국어 명사술어문에 대한 통시적 분석
지금까지, 상고 한어의 명사술어문은 대부분 문미에 어기조사 ‘야(也)’가 쓰이고, ‘판단’의 의미를 나타냄으로써 상고한어의 판단문[NP1, NP2也]과 동일시 여겨졌다. 하지만, 우리는 상고한어의 모든 명사술어문이 판단을 나타내는 구문은 아니었으며, 소수의 용례이지만 ‘상태 묘사’나 ‘소유’를 나타내는 전형적인 명사술어문[NP1, NP2]이 존재함을 발견하였고, ...
[태그] 명사술어문 계사|문법화 시|중국어 명사
在對韓漢語敎學的角度上對副詞“眞”的小考
본 논문에서 우선 “眞”의 【진실성을 확인함】,【정도를 강조함】 두 가지 의미를 확인한 다음에 “眞”과 “정말”의 대조 분석을 하였다. “眞”과 “정말”의 의미는 거의 비슷하지만 “정말”이 문장 앞에 사용할 수 있고,그 때 【강조+진실성 확인】의 의미를 나타내며 중국어 “眞的”,“眞是” 등과 대응한다.이상을 바탕으로 “眞”과 “정말”의 의미 특징을 확인하였다...
[태그] 眞,副詞,“眞”與“정말”,對比,對韓漢語敎學 real|진,“정말”,부사,중한 대조,한국인 학생으로 중국어 교육 adverb|在對韓漢語敎
陸佃思想硏究 ― 以『鶡冠子解』爲硏究中心
陸佃生於北宋。北宋初期,釋、道思想影響頗大;王安石推行新政,偏重法而不重人。陸佃受時代思潮、王氏影響,特別重視道家黃老之學。這在『鶡冠子解』裡充分表現出來。『鶡冠子解』是『鶡冠子』最完整注本。它對硏究『鶡冠子』宋版或以前版本有價値。雖然這本書字數不多,但它是硏究陸佃思想的一本重要書本。通過這本注解,陸佃闡述他的道論、宇宙生成論、聖人論...
[태그] 陸佃 思想|『鶡冠子解』 黃老學|陸佃思想硏究
정조와 강희제의 ‘주역제왕학’ 비교연구 ― 『경사강의(經史講義)·역(易)』과 『일강역경해의(日講易經解...
본 연구는 조선 정조의 『經史講義·易』과 청대 강희제가 친히 강술한 『日講易經解義』를 중심으로, 이 두 저서에서 드러난 ‘왕심’구조를 비교대조하는 방법을 통하여 융합적으로 제왕학을 재구축하는 것이다. 제왕학의 이러한 재구축은 이 두 가지 ‘주역제왕학’에서 보이는 帝王之心의 同異, 즉 ‘왕심’의 내적 구조를 확인하는 것에서 출발한다.『주역』에서는 ...
[태그] 주역 왕심|제왕학 정조|정조와 강희
1930년대 중반 상해(上海) 대학생의 신생활운동(新生活運動)과 군사문화(軍事文化)의 확산
자치회시기에 접어든 上海의 대학생들은 1930년대 중반 蔣介石이 호소한 신생활운동에 적극적으로 반응하며 참여했다. 학생들의 신생활운동은 1935년 2월을 경계로 두 단계로 파악된다. 제1단계에서 학생들은 교내외에서 신생활운동 조직을 발족하고 이를 바탕으로 선전활동을 전개했으며, 이 과정에서 댄스홀 출입금지 문제는 학생들의 신생활운동을 사회적 이슈...
[태그] 상해 대학생|上海 신생활운동|1930년대 중
송대 후비(后妃)의 정치적 역할: 맹태후(孟太后)를 중심으로
皇帝一元 통치체제의 기본정신은 皇帝를 제외하고는 어떠한 사람도 정당한 명분 없이 황권을 대행할 수는 없는 법이다. 여기에서 황제가 너무 어리거나 병에 걸려 원래 황제가 專有해야할 황권을 누구에게 승계하여 대행시켜야만 하는가, 그 사이에 권력이전을 어떻게 진행시켜야만 하는가, 또한 승계자가 그 정치권력의 정당성을 유지할 수 있는가 등의 문제가 ...
[태그] 송대 后妃|후비 맹태후|송대 후비(后
對外漢語文化敎學的定位、內容選取及敎學設計硏究 ― 以首爾某四年制大學初級班爲例
本文以首爾某四年制大學初級階段學生爲敎授對象,首先對文化敎學進行了定位,確定“對外漢語文化敎學”是漢語作爲第二語言敎學中,與語言相次第的文化單獨敎學。參考學生們的問卷調査及文化的分類標準最終選定了文化敎學課程的敎學內容,幷對文化敎學中能勾使用的敎學法,卽對比分析法、視聽法、團體學習法、自覺實踐法等進行了探討,最後介紹了幾個具體的敎學設計...
[태그] 漢語文化敎學、敎學設計、對比分析法、視聽法、團體學習法、自覺實踐法 teaching arrangement|Chinese Culture Teaching contrastive analysis|對外漢語文化
中國動畵電影<大魚海棠>的水意象硏究
<大魚海棠>是一部具有玄幻色彩的、展現東方古典之美的動畵電影。電影中,“水”無論在電影立意上,還是情節安排上,還是畵面表現上都具有非常重要的作用。電影中的水意象主要有四種:第一,海水象征著萬物之源,第二,井水象征著欲望之壑,第三,洪水象征著逆天之責。第四,雨水象征著思念之殤。Big fish & begonia is an animation fantasy film that shows the cl...
[태그] 動畵電影,大魚海棠,莊子,水意象,東方哲學 Big Fish & Begonia|animation film Chuang tzu||中國動畵電影
20세기 초 동아시아 제국주의론의 세계인식 ― 라인슈(Paul S. Reinsch)의 『세계정치』 및 번역을 중심으로
1900년을 전후한 세기의 전환기는 동아시아 사상계에서 일대 전환이 이루어진 시기이다. 일본에서는 청일전쟁 이후 제국주의론이 대두하여 사상적으로나 정치적으로 제국주의가 제기되었으며, 중국에서는 무술변법 실패이후 량치차오 등 망명자와 재일본 중국 유학생을 중심으로 새로운 사상계몽 운동이 본격화되었다. 이러한 새로운 변화는 20세기 중국과 일본 ...
[태그] 제국주의 세계정치|세계인식 인식틀|20세기 초 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