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등신화(剪燈新話)』주석본과 『김오신화(金鰲新話)』비평본의 전파와 회귀
소개되었지만 모든 비평을 삭제하고 소설 본문만 수록하였다. 『전등신화』와『금오신화』는 각각 이웃 나라에서 간행된 책을 본국으로 역수입하면서 외국인에 의해 만들어진 주석이나 비평을 모두 삭제하고 중시하지 않았다. 두 작품의 전
[태그] 전등신화 금오신화|전등신화구해 명치비평본|『전등신화(
김시습(金時習)의 『금오신화(金鰲新話)』중 남염부주지의 작가 사상의 분석과 국문학적의의 (6편)
내용의 일리론을 쓰면서 세상의 이치를 깨닫는데 열심히 공부하고 부족한 부분을 노력으로 극복하고자 했다.?가. 소개의 글 나. 금오신화와 남염부주지  1) 소설의 성격 다. 구성 라. 줄거리 마. 평가 바. 결론 사. 참고문헌
[태그] 남염부주지|김시습|매월당|고대문학|한문소설|전기적 소설|금오신화국문학적평가|국문학적의의|김시습(金時
러시아에서의 한국고전문학
there will be translations that have been done but need to be redone (패설, 전기, 고전소설, 시조, 가사) and also important works that have not yet been translated.Ⅰ. 머리말 Ⅱ. 러시아에서 한국 고전문학 연구와 번역의 역사 Ⅲ. 맺음말 참고문헌 〈English abstract〉
[태그] 한국고전문학 번역 시가번역|소설번역 러시아어 번역|러시아에서의
고소설사 기술에 있어서 ‘최초주의’에 대한 반성적 고찰
against the corrupted feudal government. It is not necessary for us to be bound by the fact whether the works are the first ones in the literary history or not.【국문초록】 Ⅰ. 서론 Ⅱ. 『금오신화』의 경우 Ⅲ. 〈설공찬전〉의 경우 Ⅳ. 〈홍길동전〉의 경우 Ⅴ. 결론 참고문헌
[태그] 고소설사 『금오신화』|‘최초주의’ 〈설공찬전〉|고소설사 기
기획 : 한국(韓國) 한시(漢詩)의 특징(特徵)과 전개(展開) ; 17세기 전기소설에 나타난 삽입시가의 존재양
소설, 판소리계 소설 등에 다양한 형태의 삽입시가가 들어있다. 그런데 이와 같은 삽입시가의 모습은 전기소설에서부터 보이기 시작하였다. 최초의 전기소설 작품인 나말여초 시기의 「雙女墳記」와 그 뒤를 잇는 조선전기의 『금오신화』
[태그] 작품내적 기능 구성상의 기능|작품외적 기능 형식상의 기능|기획 : 한국(
김시습(金時習)의 『금오신화(金鰲新話)』 5편 중 『취유부벽정기(醉遊浮碧亭記)』 분석(3편) {소설의 성
의사를 대변하는 소설속의 대리인을 통해 자신이 사회에 던지는 \'자기 이야기\'를 웅변하였다. 따라서....?가. 소개의 글 나. 금오신화에 나타난 취유부벽정기  1) 소설의 성격  2) 구성  3) 줄거리 다. 결론 라. 참고문헌
[태그] 김시습|금오신화|취유부벽정기|명혼소설|전기적 소설|한문소설|시애소설|매월당|고대소설|김시습 취유부벽정기|김시습(金時
김시습(金時習)의 『금오신화(金鰲新話)』중 용궁부연록 분석(5편)
사자를 따라 용궁으로 들어가 자신이 가지고 있는 한시 능력을 발휘하며 용왕의 존경과 사랑을 받는 것으로 묘사되어 있다.?가. 소개의 글 나. 금오신화와 용궁부연록  1) 소설의 성격  2) 줄거리 다. 의미 라. 결론 마. 참고문헌
[태그] 용궁부연록|금오신화|김시습|매월당|몽유소설|한문소설|고대소설해설|번안소설|용궁부연록 분석|김시습(金時
김시습의 금오신화 5편중 이생규장전 분석(2편)
소설이며 한문소설, 단편소설이며 전기(傳奇)소설, 명혼 소설과 시애소설로 분류할 수 있을 것이다,?김시습의 금오신화 5편중 이생규장전 분석(2편) 가. 소개의 글 나. 금오신화에 나타난 김시습의 이생규장전 1) 소설의 성격 2) 구
[태그] 김시습|이생규장전|금오신화|김시습이생규장전분석|김시습의 금
「李生窺墻傳」의 揷入詩로 본 人物과 作品의 構造
梅月堂 金時習은 조선 전기의 학자로서 한국 최초의 한문소설인 ??金鰲新話??의 작가이며 한국 역대 시인들 중 많은 염정시를 남긴 시인이기도 하다. 본격적인 창작소설의 효시라는 ??금오신화??는 ‘詩小說’이라고 불릴 정도로 작품속에 敍
[태그] 金時習 李生窺墻傳|金鰲新話 揷入詩|「李生窺墻傳
고전소설의 `천편일률`을 패러디의 관점에서 읽는 법 -전기소설 『금오신화』와 『오유란전』을 중심으
소설사의 전개란 미세한 또는 과격한 패러디의 과정이라 부를 수도 있다. 19세기에 창작된 <오유란전>·<종옥전>이라든가 <절화기담>·<포의교집>과 같은 전기소설 작품, 이들은 모두 파격적인 패러디를 실험하며 고전소설사의 새로운 시기를
[태그] 천편일률 전기소설|패러디 반복|고전소설의 `
한국 고전소설의 『전등신화』 수용 연구 -전기소설과 몽유록을 중심으로-
신화』 수용의 사적 전개 양상을 살펴보았는데, 한국 고전소설의 『전등신화』 수용 국면은 17세기를 기준으로 하여 세 시기로 구분된다. 첫째 시기는 15~16세기로서, 이 시기를 대표하는 소설은 『금오신화』이다. 김시습은 『금오신화』의
[태그] 전등신화 전기소설|한국 고전소설 몽유록|한국 고전소
『김오신화(金鰲新話)』에 나타난 종교성(宗敎性)과 서술기법(敍述技法) -전기소설(傳奇小說) 글쓰기의
본고는 『금오신화』에 나타난 종교성과 서술기법에 대한 논의이다. 이는 傳奇小說이라는 장르에서 나타나는 글쓰기의 특성을 밝히는 작업이다. 한마디로 말해 전기소설의 서술기법이 종교성을 바탕으로 했다는 것이다. 『금오신화』가 종
[태그] 금오신화 종교성|전기소설 기이|『김오신화(
전기소설 <금오신화>의 서사기법 -서사장치 정절과 인연, 세계관확대에 따른 사랑과 죽음의 역학관계를
본 연구는 김시습의 『금오신화』소재 작품 중 남녀 간의 사랑을 제재로 쓴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을 대상으로 전기소설의 서사기법을 살펴보았다. 전기소설의 바탕은 기이와 신이에 있으므로 이에 기초한 논의였다. 작품을 면밀히 고
[태그] 서사기법 인연|정절 세계관|전기소설 <금
고전소설의 ‘천편일률’을 패러디의 관점에서 읽는 법
parody and unfolded a new era in the history of the classical novels.〈국문초록〉 1. 머리말 2. 고전소설의 ‘천편일률’을 새롭게 음미하기 3. 패러디의 관점에서 『금오신화』 감상하기 4. 『금오신화』 이후, 패러디의 한 극점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태그] 천편일률 전기소설|패러디 반복|금오신화 왜 소설인가(금오신화, 전기소설, 전기소설금오신화, 금오신화 왜 소설인가 최초의 소설, 금오신화 왜 소설인가 소개, 금오신화 왜 소설인|고전소설의 ‘
<만복사저포기>와 <이생규장전>의 작품 세계와 전기 미학에 대한 재성찰
전기 미학은 전대 전기소설의 미학과 소설적 성취를 적극 계승·발전시켜 創新한 것이며 소설 수법에서도 점철성금의 경지를 이루고 있다.This paper reviews the aesthetic of Manboksajoepoki[萬福寺樗蒲記] and Leesaengkyujangjeon[李生窺墻傳] which has been aroused
[태그] 만복사저포기 금오신화|이생규장전 김시습|<만복사저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