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논문 : 연민선생의 번역 및 주석본 소설에 대한 연구 ; 『금오신화』의 번역본 고찰 -연민 번역본의 특성
『금오신화』에 대한 연민의 번역은 최초의 한글 번역이다. 번역의 저본을 확정하여 명시하였고 깊이 있는 주석을 더함으로써 학문적 텍스트로서 자격을 갖추었다. 번역의 실상을 검토해보면, <만복사저포기>의 경우에는 부연을 한 부분이 많고 그 외에는 축약이 많다. <만복사저포기>에서는 감정이 절제된 표현들에 대해서 인물의 감정을 노출
[태그] 이가원 번역|금오신화 부연|기획논문 : 연
김시습(金時習)의 『금오신화(金鰲新話)』 5편 중 『취유부벽정기(醉遊浮碧亭記)』 분석(3편) {소설의 성격, ...
금오신화에 나타난 취유부벽정기 1) 소설의 성격  김시습이 지은 금오신화에는 여기에 분석되는 취유부벽정기외에 이생규장전( 2편에서 이미 분석), 만복사저포기, 용궁부연록, 남염부주지 등 5편의 단편소설들이 실려 있다. 이중 이생규장전은 사랑에 대한 봉건적 구속으로부터 벗어나려는 전형적인 낭만적, 전기적(傳奇的)소설인데 취유
[태그] 김시습|금오신화|취유부벽정기|명혼소설|전기적 소설|한문소설|시애소설|매월당|고대소설|김시습 취유부벽정기|김시습(金時
김시습의 금오신화 5편의 단편소설 해부 (1편)
김시습이 지은 금오신화에는 이생규장전, 취유부벽정기, 만복사저포기, 용궁부연록, 남염부주지 등 5편의 단편소설들이 실려 있다. 이중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취유부벽정기는 사랑에 대한 봉건적 구속으로부터 벗어나려는 지향을 보여주고 있는 작품들이며 조선시대에 양반이나 아버지의 권한이 집안에서 크고, 여성이 부당하게 차별 받
[태그] 김시습|금오신화|이생규장전|취유부벽정기|만복사저포기|용궁부연록|남염부주지|박생|별주부전|김시습 금오신화의|김시습의 금
전기소설 <금오신화>의 서사기법 -서사장치 정절과 인연, 세계관확대에 따른 사랑과 죽음의 역학관계를 중심으로
본 연구는 김시습의 『금오신화』소재 작품 중 남녀 간의 사랑을 제재로 쓴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을 대상으로 전기소설의 서사기법을 살펴보았다. 전기소설의 바탕은 기이와 신이에 있으므로 이에 기초한 논의였다. 작품을 면밀히 고찰해 본 결과, 이들 인귀교환류작품은 작품 설정에 맞게 애정지속에 따른 서사기법을 가지고 있었다.
[태그] 서사기법 인연|정절 세계관|전기소설 <금
김시습(金時習)의 『금오신화(金鰲新話)』중 남염부주지의 작가 사상의 분석과 국문학적의의 (6편)
나. 금오신화와 남염부주지  1) 소설의 성격   김시습이 지은 금오신화의 남염부주지는 이생규장전, 취유부벽정기, 만복사저포기 등 다른 3편의 소설과 다른 주제로 접근하고 있는 작품이다. 역시 김시습이 산속에 들어가 살면서 세조때 완성된 고대 단편 소설이다. 역시 조선 전기에 완성된 작품으로 최초의 한문 소설이다. 소설은 김
[태그] 남염부주지|김시습|매월당|고대문학|한문소설|전기적 소설|금오신화국문학적평가|국문학적의의|김시습(金時
김시습의 금오신화 5편중 이생규장전 분석(2편)
가. 소개의 글 이 과제는 국문학에서 많이 나타나는 김시습 금오신화에 나오는 5편의 단편소설 성격의 해부 중 (2)입니다. 여기 레포트 월드에서는 이생규장전 외에 관련한 다른 5편의 심층 해부도 다운로드 하셔서 보실 수 있습니다. 저는 제가 등록한 글이 좋은 호응을 받도록 최대한 노력을 할 것입니다. 1편은 5편에 대하 ㄴ종합해설과
[태그] 김시습|이생규장전|금오신화|김시습이생규장전분석|김시습의 금
귀신의 처소, 소멸의 존재론 - 『금오신화』의 \'환상성\'을 중심으로
김시습의 『금오신화』는 인간과 제도, 현실 세계의 구성 방식에 대한 본질적인 문제 제기를 환상적 서사 형식으로 실험하고, 이를 통해 현실이 누락시킨 세계에 대한 근본적 성찰을 요청함으로써 소설이 현실과 관계 맺는 방식을 개방하고 있다. 『금오신화』에서 주인공은 귀신이라는 타자적 존재와 해후하고 꿈과 소통하며, 개인의 내적 의
[태그] |귀신의 처소,
한국 고전소설의 『전등신화』 수용 연구 -전기소설과 몽유록을 중심으로-
소설이 우리 나름의 독자적 전통을 수립해 나간 시기였던바, 『전등신화』는 한국소설로는 『금오신화』와 『기재기이』 이외에 뚜렷한 성과가 없었던 당시에 소설 작가들이 작품 창작에 참조할 수 있었던 훌륭한 텍스트였던 것이다. 셋째 시기는 17세기 이후이다. 이 시기에는 이전 시기보다 소설 작자와 독자 사이에 『전등신화』에 대한 지
[태그] 전등신화 전기소설|한국 고전소설 몽유록|한국 고전소
고소설사 기술에 있어서 ‘최초주의’에 대한 반성적 고찰
우리 문학사 기술에 있어서 최초의 작품에 대한 과도한 의미 부여는 올바른 문학사 이해를 저해하는 그릇된 선입견으로 작용하고 있다. 『금오신화』와 〈설공찬전〉, 그리고 〈홍길동전〉은 우리 고소설사 기술에 있어서 각기 ‘최초의 소설’, ‘최초의 국문본(국문표기) 소설’, ‘최초의 국문소설’이라는 위상을 부여받아 왔다. 본고에서
[태그] 고소설사 『금오신화』|‘최초주의’ 〈설공찬전〉|고소설사 기
「용궁부연록」의 『전등신화』 수용 의미와 금기의 소설적 형상화
Showing his talents in such a social reality was as shameful an act as writing sangryangmun for Yongnyeo, who committed acts that were morally wrongs.【국문초록】 1. 서론 2.「용궁부연록」의 『전등신화』 수용 양상 3.「용궁부연록」의 서사적 의미 4. 김시습의 현실 인식과 금기의 소설적 형상화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태그] 용궁부연록 용당영회록|수궁경회록 금오신화|「용궁부연록
조선 전기 한문소설사 서술에 있어서 몇 가지 문제
대한 인식, 소설 향유층의 형성, 소설의 효용성에 대한 인식, 소설(집)의 간행 등등 여러 가지 면에서 차이를 보이기 때문이다. 둘째, 15세기 서사문학과 『금오신화』의 관계이다. 그간의 많은 연구들은 『금오신화』가 출현할 수 있었던 배경으로서 15세기 서사문학에 주목하였다. 그리고 이는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금오신화』의 창
[태그] 한문소설 시기 구분|조선 전기 서사문학|조선 전기 한
『김오신화(金鰲新話)』에 나타난 종교성(宗敎性)과 서술기법(敍述技法) -전기소설(傳奇小說) 글쓰기의 특성(...
본고는 『금오신화』에 나타난 종교성과 서술기법에 대한 논의이다. 이는 傳奇小說이라는 장르에서 나타나는 글쓰기의 특성을 밝히는 작업이다. 한마디로 말해 전기소설의 서술기법이 종교성을 바탕으로 했다는 것이다. 『금오신화』가 종교성을 바탕으로 서술됐다는 것을 밝히기 위해 주변상황을 먼저 살폈다. 전기소설의 奇異와 神異, 당대의
[태그] 금오신화 종교성|전기소설 기이|『김오신화(
<만복사저포기>와 <이생규장전>의 작품 세계와 전기 미학에 대한 재성찰
대한 신념을 구현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작가의 진보적 윤리사상과 함께 동시대의 불행한 희생자들에 대한 애도의 정신이 투영되어 있다. 이 같은 비극성은 『금오신화』의 여타 작품과는 준별되 는 것으로서 환상과 교직되어 있으나 현실주의적 세계관에 기초해 있으며, 초월적 세계관의 개입은 비극적 분투를 매개하는 보조적인 서사 장치나
[태그] 만복사저포기 금오신화|이생규장전 김시습|<만복사저포
전혜린 신화와 평전 연구
신화성을 강화하고 있다. 주관적인 해석과 평가를 배제하고 사실성에 충실한 정공채의 평전은 전혜린에 공감하는 글쓰기를 보여주고 있으며, 시적 문체를 통해 전혜린을 더욱 낭만화면서 ‘신화 다시 쓰기’를 수행하고 있다. 서충원의 에세이 『스물 넷에 만난 전혜린』은 일종의 오마주로 독후감과 감상문 성격이 짙다. 그러나 1990년대에
[태그] 전혜린 50년대|신화 60년대|소설 금오신화에 대한 감상평(독후감 서평)|전혜린 신화
시원 김기동의 불교소설 연구 성과와 의미
소설 전반을 다루는 저작물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불교소설만을 별도로 다룬 저서는 불교소설의 제반 사항을 알 수 있도록 하여 주목할 만하다. 사상 연구에서는 다양한 경전을 검토하면서 불교사상을 추출하고, 그것이 우리의 문학, 특히 고전소설에 어떻게 투영되었는지 고찰하였다. 시원은 방대한 고전소설을 탐독하면서 귀납적으
[태그] 시원(?園) 김기동 study of ideology|Gi-Dong 『금오신화』|시원 김기동
이전 1 2 3 4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