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팝아트가 역사적 배경 및 시대적으로 변화하는 현상설명
2. 네오 팝아트가 역사적 배경 및 시대적으로 변화하는 현상설명
3. 모더니즘적인 미술과의 차별성
III. 결 론
참고문헌
II. 본 론
1. 팝아트가 역사적 배경 및 시대적으로 변화하는 현상설명
2. 네오 팝아트가 역사적 배경 및 시대적으로 변화하는 현상설명
3. 모더니즘적인 미술과의 차별성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지를 순수미술의 문맥 안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미술운동이며 일시적이라는 예상과는 달리 지속되고 있다. 팝아트는 미술 분야뿐 아니라 패션 등 여러 분야에 다양한 형태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서구사회는 정치, 경제, 사회, 그리고 문화의 전 영역에 걸쳐 급진적인 변화가 본격화되기 시작하는 시기이다. 산업혁명, 프랑스 대혁명 등으로 중산층의 대두가 결정적인 것으로 되고 그것에 발을 맞춰 예술은 더욱 고상하고 진지한 가치지향적인 측면을 고집하게 된다. 벌써 세기 중엽에 이르면 때로는 예술을 위한 예술이든 때로는 사회를 위한 예술이든, ‘예술’이라는 용어는 사회 속에서 하나의 자율적인 가치개념으로서 확실하게 자신의 위치를 확보하게 된다. 이 용어가 갖는 가치개념은 절대적인 진리를 의미하기도 하고 순수한 아름다움을 의미하기도 하며 삶의 지혜, 자유에의 도약, 인간의 이해, 자연과의 일체, 인생의 단면, 현실의 개선, 윤리적 가치 등 인간의 삶을 더 높은 곳을 향하여 고취하게 한다. ‘예술’이라는 용어자체가 긴 역사를 통해볼 때, 다른 영역에 비해 경미하게 다루어지는 파란만장한 역사를 갖고 있기는 하나 종국엔 우리 모두가 추구하는 하나의 가치개념으로 항상 적극적으로 취급받는다는 의미에서 우리의 삶 속에 자신의 특정한 의미영역을 확보하게 된다. 이에 반해 ‘대중예술’이라는 용어는 어떤 의미에서 이러한 과정의 부산물로 이해
될 수 있다. 예술이라는 용어가 진지한, 심오한, 고상한, 우아한, 혁신적인, 전위의 , 정관적인, 순수한 등의 개념들을 지향해 가는 과정에서 사람들은 자신들이 예술이라 부르는 문화 산물들 속에서 별로 보고 싶지 않은 일련의 개념들, 가령 통속적인, 저속한, 대중적인, 오락적인, 도식적인, 가벼운, 도피적인, 감상적인, 재미있는, 자극적인, 우스꽝스런, 외설적인, 어린애 같은, 장난 같은, 진부한, 백일몽의 등과 같은 개념들을 대중예술이라는 용어 속으로 내쫓아 버렸다. 그러니까 예술이라는 용어가 끊임없이 자신의 영역을 확장시키고 심화시키면서 다양한 비평적 접근과 이론적 전통을 구축해 오고 있을 때 그러한 영광의 그림자로서 대중예술은 온갖 부정적 개념들을 처리하고 있었던 것이다.
참고문헌
김정락, 김태우, 민유기, 박구병, 박준규, 백영경, 손화철, 여국현, 이동철(2011). 현대의 서양문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p.292.
토머스 크로(2005). 대중문화 속의 현대미술. 아트북스. p.12.
서구사회는 정치, 경제, 사회, 그리고 문화의 전 영역에 걸쳐 급진적인 변화가 본격화되기 시작하는 시기이다. 산업혁명, 프랑스 대혁명 등으로 중산층의 대두가 결정적인 것으로 되고 그것에 발을 맞춰 예술은 더욱 고상하고 진지한 가치지향적인 측면을 고집하게 된다. 벌써 세기 중엽에 이르면 때로는 예술을 위한 예술이든 때로는 사회를 위한 예술이든, ‘예술’이라는 용어는 사회 속에서 하나의 자율적인 가치개념으로서 확실하게 자신의 위치를 확보하게 된다. 이 용어가 갖는 가치개념은 절대적인 진리를 의미하기도 하고 순수한 아름다움을 의미하기도 하며 삶의 지혜, 자유에의 도약, 인간의 이해, 자연과의 일체, 인생의 단면, 현실의 개선, 윤리적 가치 등 인간의 삶을 더 높은 곳을 향하여 고취하게 한다. ‘예술’이라는 용어자체가 긴 역사를 통해볼 때, 다른 영역에 비해 경미하게 다루어지는 파란만장한 역사를 갖고 있기는 하나 종국엔 우리 모두가 추구하는 하나의 가치개념으로 항상 적극적으로 취급받는다는 의미에서 우리의 삶 속에 자신의 특정한 의미영역을 확보하게 된다. 이에 반해 ‘대중예술’이라는 용어는 어떤 의미에서 이러한 과정의 부산물로 이해
될 수 있다. 예술이라는 용어가 진지한, 심오한, 고상한, 우아한, 혁신적인, 전위의 , 정관적인, 순수한 등의 개념들을 지향해 가는 과정에서 사람들은 자신들이 예술이라 부르는 문화 산물들 속에서 별로 보고 싶지 않은 일련의 개념들, 가령 통속적인, 저속한, 대중적인, 오락적인, 도식적인, 가벼운, 도피적인, 감상적인, 재미있는, 자극적인, 우스꽝스런, 외설적인, 어린애 같은, 장난 같은, 진부한, 백일몽의 등과 같은 개념들을 대중예술이라는 용어 속으로 내쫓아 버렸다. 그러니까 예술이라는 용어가 끊임없이 자신의 영역을 확장시키고 심화시키면서 다양한 비평적 접근과 이론적 전통을 구축해 오고 있을 때 그러한 영광의 그림자로서 대중예술은 온갖 부정적 개념들을 처리하고 있었던 것이다.
참고문헌
김정락, 김태우, 민유기, 박구병, 박준규, 백영경, 손화철, 여국현, 이동철(2011). 현대의 서양문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p.292.
토머스 크로(2005). 대중문화 속의 현대미술. 아트북스. p.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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