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다문화 갈등 내용과 원인, 문제점
1) 다문화 사회의 갈등
(1) 문화적 갈등
(2) 사회·경제적 갈등
(3) 외국인 범죄 발생
(4) 제노포비아 현상
2) 다문화사회 갈등사례의 구체적 내용과 원인
(1) 구체적 내용
(2) 다문화사회의 원인
3) 다문화사회의 문제점
2.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다문화 갈등 개선방안
1) 다문화가족 상담 및 이주여성 상담의 필요성
2) 문화교류 및 이주국과의 교류협력에 대한 연계 방안
3) 사회문화적 지원
III. 결 론
II. 본 론
1. 다문화 갈등 내용과 원인, 문제점
1) 다문화 사회의 갈등
(1) 문화적 갈등
(2) 사회·경제적 갈등
(3) 외국인 범죄 발생
(4) 제노포비아 현상
2) 다문화사회 갈등사례의 구체적 내용과 원인
(1) 구체적 내용
(2) 다문화사회의 원인
3) 다문화사회의 문제점
2.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다문화 갈등 개선방안
1) 다문화가족 상담 및 이주여성 상담의 필요성
2) 문화교류 및 이주국과의 교류협력에 대한 연계 방안
3) 사회문화적 지원
III. 결 론
본문내용
존하는 다문화사회는 한국의 새로운 현실로 다가왔다. 1990년대 이후 취업·결혼·유학 등으로 온 이주민들은 한국사회의 중요한 일원이며, 한국경제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사회에는 인종·언어·종교·문화 등이 다르다는 이유로, 이주민에 대한 사회적 기시와 인종차별은 여전히 비일비재하다.
오랜 기간 ‘단일민족국가’에서 생활해온 한국인들은 타민족에 대한 거리감이 크기에 이주민을 사회구성원으로 받아들이는데 여전히 보수적이다. 한편 같은 한민족이고 동포인 한국인과 중국동포, 새터민(탈북이주민) 간에도 엄연한 민족위계가 존재한다. 중국동포는 다문화와 동포정책 사이에서 애매모호한 존재이며, 염가의 외국인노동자로 취급받고 있다. 같은 한민족이지만 이주민의 보편적 특성을 지니고 있고, ‘한국국민’인 새터민은 한국사회의 타자화·서열화 대상이 되고 있다.
요컨대 ‘단일민족국가’인 한국사회에서 정체성과 피부색이 다른 이주민에 대한 사회적 기시와 인종차별의 주요인은 순혈주의에 입각한 민족배타성에 기인한다. 특히 개도국 출신에 대한 자민족중심주의와 인종주의적 문화적 경향은 한국사회의 사회통합에 걸림돌이 된다. 한편 같은 한민족이지만 차별대상인 재한중국동포에 대한 민족위계는 한중관계의 중개자, 민족통일의 교두보 역할을 할 200만 중국동포들의 지지를 잃을 수 있다. 새터민에 대한 타자화·서열화는 21세기 민족화합의 최대의 걸림돌이 될 것이며, 민족위계는 새로운 차별과 갈등을 양산할 것이다.
국제화시대에 단일혈족으로 국가의 구성원으로 갖고 있는 나라는 거의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세계는 급속하게 지역공동체(地域共同) 또는 운명공동체(運命共同) 문화교량공동체를 형성하는 디아스포라(cross cultural and cross national)로 변모하고 정착해 나가고 있다. 공통된 언어를 사용하고 영토, 종교, 정치, 군사, 경제, 예술 및 지적인 면에서 공통된 역사적 계통을 가진 문화적인 집단으로 국가가 구성되고 어울려 돌아가고 있다. 단일민족과 순혈주의를 고집하는 것은 아집이다. 우리의 역사가 그리 간단치만은 않았기 때문에 태어남에 자유로울 수 있는 국민은 과연 몇이나 될 것인가를 생각하게 한다
참고문헌
김영임, 최현철, 커뮤니케이션과 인간, KNOU Press, 2016, p.187.
박양근, 민경호, 조국행, 인간관계론, 양서원, 2015, p.263.
송관재, 김범준, 인간심리의 이해, 선학사, 2013, p.285.
오랜 기간 ‘단일민족국가’에서 생활해온 한국인들은 타민족에 대한 거리감이 크기에 이주민을 사회구성원으로 받아들이는데 여전히 보수적이다. 한편 같은 한민족이고 동포인 한국인과 중국동포, 새터민(탈북이주민) 간에도 엄연한 민족위계가 존재한다. 중국동포는 다문화와 동포정책 사이에서 애매모호한 존재이며, 염가의 외국인노동자로 취급받고 있다. 같은 한민족이지만 이주민의 보편적 특성을 지니고 있고, ‘한국국민’인 새터민은 한국사회의 타자화·서열화 대상이 되고 있다.
요컨대 ‘단일민족국가’인 한국사회에서 정체성과 피부색이 다른 이주민에 대한 사회적 기시와 인종차별의 주요인은 순혈주의에 입각한 민족배타성에 기인한다. 특히 개도국 출신에 대한 자민족중심주의와 인종주의적 문화적 경향은 한국사회의 사회통합에 걸림돌이 된다. 한편 같은 한민족이지만 차별대상인 재한중국동포에 대한 민족위계는 한중관계의 중개자, 민족통일의 교두보 역할을 할 200만 중국동포들의 지지를 잃을 수 있다. 새터민에 대한 타자화·서열화는 21세기 민족화합의 최대의 걸림돌이 될 것이며, 민족위계는 새로운 차별과 갈등을 양산할 것이다.
국제화시대에 단일혈족으로 국가의 구성원으로 갖고 있는 나라는 거의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세계는 급속하게 지역공동체(地域共同) 또는 운명공동체(運命共同) 문화교량공동체를 형성하는 디아스포라(cross cultural and cross national)로 변모하고 정착해 나가고 있다. 공통된 언어를 사용하고 영토, 종교, 정치, 군사, 경제, 예술 및 지적인 면에서 공통된 역사적 계통을 가진 문화적인 집단으로 국가가 구성되고 어울려 돌아가고 있다. 단일민족과 순혈주의를 고집하는 것은 아집이다. 우리의 역사가 그리 간단치만은 않았기 때문에 태어남에 자유로울 수 있는 국민은 과연 몇이나 될 것인가를 생각하게 한다
참고문헌
김영임, 최현철, 커뮤니케이션과 인간, KNOU Press, 2016, p.187.
박양근, 민경호, 조국행, 인간관계론, 양서원, 2015, p.263.
송관재, 김범준, 인간심리의 이해, 선학사, 2013, p.2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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