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방통대 언어의 이해 A형 한글의 창제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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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송대] 방통대 언어의 이해 A형 한글의 창제 원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본론

1, ‘단음문자’로서의 정음
2, 훈민정음 이전까지, ‘문자’란 한자를 일컫는 말이었다.
3, 한자는 어떻게 만들어져 있는가?
1) 육서(육서)의 원리와 形, 音, 意
2)〈정음〉28자, 각각 그 모양을 본뜨다

4, 음을〈상형>하다
5, 음성기관의〈형태>를〈상형〉하다
6, 초성은 종성이 되고, 종성은 초성이 된다.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라는 음소의 조합으로 만들 어진 음절이므로 똑같이 n을 사용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로 보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nan/이라고 발음하는 소리의 연속, 공 기의 떨림에서 초성과 종성을 같은 소리라고 간파해 내는 일이 그리 쉬운 일은 아니다. 1400년대, 15세기에 말이다.
먼저 음절의 첫 자음 또는 제로 자음, 즉 초성을 분리한다. 이것은 중국 음운학이 이미 한 일이다. 성모(initial)가 그것이다. 단, 중국 음운학은 여기에 게슈탈트(형태)를 부여하지는 않았다. 그런 다음 남은 부분 중에서 모음마저 떼어내지 않으면 종성은 단위로서 추출할 수 없다. 모음과 종성을 추출하는 음성학적 차원의 관찰과, 그것을 음소로 ’다루는 음운론적 차원의 사고가 없다면, 종성은 추출할 수 없고, 하물며 그 종성에 게슈탈트를 부여 할 수도 없다.
〈정음〉은 이렇게 초성과 종성, 즉 음절 내의 첫 자음과 음절 말미의 자음이 같은 단위로서 추출될 수 있다는 사실을 꿰뚫어 보고, 이들에 같은 자모를 부여한 것이다.
성리학과 음양오행 사상을 통한 이론 무장
종성자모로 초성자모를 사용한다는 이러한 생각 하나하나에 대해서도,〈정음〉의 창제자들은 이론 무장을 게을리하지 않았다. 초성이 종성이 되고 종성이 초성이 되는 것은, 음이 양이 되고 양 이 다시 음이 되는 이치에 근거한다는 식으로 말이다.
초성은 爲初赤爲終(위초역위종)하니라.’ 초성은 초성이 되고 다시 종성이 된다. 종성은 또한 초성이 된다. 그렇다. 한국어에서는 실제로 음의 평면에서도 종성이 초성으로 변용될 수 있다. 그리고 이 ‘종성의 초성화’야말로 한국어의 현란한 음의 변용을 초래하는 기제가 되는 것이다.
결론
‘한글의 탄생’에서 저자는 ‘한글’을 혁명적이라고 단언한다.
한글의 창제를 통해 한반도에서는 지식의 판도를 뒤바꾸는 엄청난 일이 벌어졌다고보는 저자는 (한국인들이 빠지기 쉬운)민족주의적인 맥락에서 벗어나 더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한글의 가치를 재조명했다. 한자문화권의 거대한 회오리 속에서 벗어나 새로운 문화의 세기를 연 한글 창제는 세계 문자사적으로도 의미가 있는 사건이었다. 저자는 세종대왕과 집현전 학자들에 의해 이루어진 한글 탄생의 과정을 마치 현장에서 중계하는 것처럼 생동감 있게 그려내었다. 또한 결코 쉽지 않은 내용을 최대한 풀어 전달하기 위해 곳곳에서 발휘되는 위트도 매력적이다.
수 십년 동아 한국어 교육과 연구에 매진해 온 저자의 해박한 우리말과 문화 그리고 역사에 대한 이해가 놀라울 뿐 아니라 수 백년 동안의 고문헌과 자료들을 참고하여 한글의 실용적 가치를 증명하려 한 점도 눈에 띈다.
여기에 현대미술 전공자답게 한글 서체에 대한 미학적 분석 또한 내 인식을 바꾸는 계기를 제공했다. 서예나 서각을 통해 우리글이 지닌 조형적 아름다움을 모르는 바는 아니었지만 한글에는 단순한 조형이나 낙서같은 끄적거림이 아닌 수준의 우아함과 유려함이 깃들어있다. 언어의 의미적인 가치와 아울러 미적 가치 또한 대다한 우리글에 대하여 더욱 애착을 갖고 매진하는 분위기가 조성되어 과학적인 문자이자 아름다운 글인 우리말이 영원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며 끝맺고자 한다.
참고문헌
노마 히데끼, 한글의 탄생, 돌배게. 2010..
이것이 한글이다 원광호(2011) 한글바른말 연구원
한국의 언어, 이익섭이상억채완(1999) 신구문화사
염종률(1982) 훈민정음에 대하여, 한국문화사
김정수(1992) 한글의 역사와 미래, 열화당
김영수(2007) 사회과학 고전 읽기, 세종실록의 세계
김민수(1986) 주시경연구(증보판), 탑출판사
박영규(2002) 세종대왕과 그의 인재들, 들녘
허웅(1964) 한글과 민족문화, 세종대왕기념사업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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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6.09.29
  • 저작시기2016.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10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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