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공연예술의 대중화를 선도하는 현대적인 공연예술인 뮤지컬의 역사와 형식 등을 서술하고, 확대된 국내 뮤지컬 산업에 현황을 비판하기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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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공연예술의 대중화를 선도하는 현대적인 공연예술인 뮤지컬의 역사와 형식 등을 서술하고, 확대된 국내 뮤지컬 산업에 현황을 비판하기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뮤지컬이란?
2. 뮤지컬의 역사
1) 서양뮤지컬의 역사
2) 한국뮤지컬의 역사
3. 뮤지컬의 형식
1) 송수르(Song Through) 뮤지컬
2) 쇼(Show) 뮤지컬
3) 콘셉트(Concept) 뮤지컬
4) 블록버스터(Blockbuster) 뮤지컬
5) 록(Rock) 뮤지컬
6) 재즈(Jazz) 뮤지컬
7) 북(Book) 뮤지컬
8) 댄스(Dance) 뮤지컬
4. 뮤지컬의 구성요소
1) 극본
2) 음악
3) 가사
4) 춤
5. 확대된 국내 뮤지컬 산업의 현황
1) 콘텐츠
2) 인프라
3) 관객
4) 시장규모
6. 국내 확대된 뮤지컬공연시장의 문제점
1) 뮤지컬 전문 프로덕션 및 전문 제작인력 인프라 부족
2) 공연장의 부족으로 인한 뮤지컬 제작환경의 구조적 악순환
7. 국내의 확대된 뮤지컬산업의 발전방안
1) 수요의 개발
2) 새로운 경영기법의 도입
3) 창작물의 활성화와 수익모델의 다각화
4) 투자의 활성화
5) 전문인력의 양성
6) 산업기반의 확충 및 지원의 효율화

III.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투자금액을 회수할 방법이 없게 된다. 그러나 자금의 회수 측면에서 보면 국내 벤처투자자의 경우 높은 위험을 부담하면서 수익창출을 위해 투자한 대가를 회수할 만한 시장이나 방법이 미약하여 뮤지컬 산업이 활성화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뮤지컬 기업은 타 산업과 달리 대부분 규모가 영세하여 투자자의 유인을 끝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뮤지컬 기업 간의 M&A가 활성화되어야 세계 시장 대응력을 제고할 수 있으며 투자의 유인으로 인한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가라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법적 제도적 장치가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5) 전문인력의 양성
뮤지컬과 관련된 인력은 기능적인 측면에서 통상 예술인력, 기술인력, 행정인력으로 구분할 수 있다. 또한 고용형태와 관련해서 뮤지컬 관련인력은 외부인력, 상용직 인력, 임시직 인력으로 구분될 수 있다. 물론 기능적으로 뮤지컬과 관련된 전문적 예술 인력과 기능 인력의 활성화는 뮤지컬 공급의 질적 수준을 가늠하는 척도가 될 수 있다. 특히 상용직에 충원되는 전문 뮤지컬 인력의 역량이 뮤지컬 공연 수준의 향상에 상당히 기여하고 있음은 이론의 여지가 없을 것이다.
그런데 현재 우리 뮤지컬 시장에서는 외부 인력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는 편이며, 상용직과 임시직이 일부 활용되고 있는 형편이다. 이러한 사실은 앞에서 지적했던 바, 전문성을 기획, 제작이 어렵고 대관위주로 공연장을 운영하는 추세와 일정한 관련이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더구나 이러한 외부 인력에 대한 뮤지컬업계 의존도가 높다는 사실은 한국뮤지컬 산업의 취약성을 구체적으로 입증해주는 근거가 될 수 있다.
이러한 인력구조의 취약성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뮤지컬을 직업으로 삼는 공연예술인의 경제적인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뮤지컬에 대한 교육기회를 확대해야 할 것이다 신혜선, 뮤지컬 관객의 시장세분화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정책대학원 논문, 2005.
.
6) 산업기반의 확충 및 지원의 효율화
(1) 산업기반 확충
뮤지컬 산업의 성장률은 우리나라 평균 경제성장률 6.1%와 비교할 때 상당히 비약적인 발전을 보여주고 있는데, 그 바탕에는 공연예술을 포함한 문화콘텐츠 산업의 기반 확충에 기인하고 있다. 뮤지컬산업에서도 IT를 기반으로 하는 인터넷 예매시스템 구축이나 모바일 정보 제공 등을 뮤지컬의 수요를 앞당겨 왔고, 지속적으로 증가시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 뮤지컬을 포함한 공연 예술 산업의 인프라 확충은 산업의 공급측면에서 볼 때, 공연장 내지는 전용관 부족이라는 어려움을 지니고 있기에 앞으로도 발전에 장애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뮤지컬산업을 저변에 확대하고 수익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일본극단 사계(四季)처럼 정기공연을 전제로 한 수익성 확보가 시급하다는 점에서 뮤지컬 전용극장 설립이 시급하다.
뮤지컬 산업의 발전에 있어 IT기반의 시스템 구축이나 전용관 설립 못지않게 뮤지컬 관련 산업을 한 곳에 집적화시키는 뮤지컬 클러스터의 형성이 중요한 과제이다.
(2) 정책 지원의 효율화
국경 없는 무한경쟁의 시대는 우리사회 경제전반에 걸쳐 변화와 개혁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들은 단순한 고객만족을 지나 고객이 기대하는 것 이상의 고객감동이라는 개념을 경영목표로 설정추구하고 있다. 즉 냉엄한 경쟁시장에서 고객만이 기업조직에게 그 존재의 정당성을 부여해주는 유일한 주체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의 투자 구조로서는 뮤지컬의 재정적 안정화를 보장하는 것은 힘들기 때문에 정부적인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다.
III. 결론
뮤지컬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살펴보았다. 이 중에서도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이 재정적인 문제다. 뮤지컬은 해가 지나면서 점점 수요가 확대되고 있으나 실상으로 이에 따르는 구조적인 발전은 다른 분야에 비하여 많이 떨어진다.
드라마 산업의 경우는 국내가 아닌 해외로까지 저작물을 수출할 정도이므로, 투자자들도 위험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어 제작비를 확보하는 것은 어렵지 않을 것이다. 어떤 작품의 경우는 아예 국내에서 대 흥행을 이루었으나 제작비가 워낙 많이 들어가서 흑자를 남기지 못했으나 수출에 의하여 그 비용을 메우고도 많은 수익을 얻었다고 한다.
이에 비하여 뮤지컬은 한류의 효과를 제대로 받지 못하는 종목으로 제작비를 확보하는 데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현재의 펀드구조를 개선해야 하는 것이 우선이며, 정부의 지원이 더욱 효율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고, 뮤지컬 전용극장을 설립도 반드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 외에도 콘텐츠의 질적인 향상을 위하여 전용인력의 양성과 뮤지컬만의 우수한 작품을 만드는 데 노력을 기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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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10.10
  • 저작시기201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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