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의 게임중독관련 보도자료
1) 아동 게임중독 보도자료(아동 인터넷 중독..성인보다 심각)
2) 인터넷 매체의 특성
3) 인터넷 게임 중독의 증상
3) 인터넷 게임과 아동
2. 선택한 사례의 해결방법
1) J군의 사례
2) J 군 인터넷 게임사용 실태
3) J 군 인터넷게임 사용 증상과 관련 요인
4) 선택한 사례의 해결방법
3. 해결했던 사례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아동의 게임중독관련 보도자료
1) 아동 게임중독 보도자료(아동 인터넷 중독..성인보다 심각)
2) 인터넷 매체의 특성
3) 인터넷 게임 중독의 증상
3) 인터넷 게임과 아동
2. 선택한 사례의 해결방법
1) J군의 사례
2) J 군 인터넷 게임사용 실태
3) J 군 인터넷게임 사용 증상과 관련 요인
4) 선택한 사례의 해결방법
3. 해결했던 사례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과다하게 사용하는 것에 대한 올바른 지도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다. 따라서 J 군은 자신의 인터넷 게임사용의 문제를 알고 있지 못했고, 인정하려고 하지도 않았다.
J 군의 경우 환경의 안정을 주는 것이 필요했고, 안정적인 주거지 및 식사제공, 방과 후 활동 등이 제공되어야 했다. 또한 부의 상담이 이루어져야 했다. 아동의 경우, 부모 상담이 병행되어져야 하며, 아동의 의식주가 안정정적으로 제공되어져야 함을 보게 된다.
4. 시사점
컴퓨터 중독에 걸린 청소년들의 대표적 증상은 하루도 빠짐없이 컴퓨터를 사용하여 컴퓨터 게임을 즐기거나 컴퓨터 앞에 앉으면 시간 가는 줄 모르게 되는 것, 외출 횟수가 줄어드는 것, 주위 사람들로부터 컴퓨터 사용을 두고 핀잔을 듣는 것 등으로 나타난다. 또한 컴퓨터 게임중독에 걸린 이들은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하지 못하고 밤새워 컴퓨터 게임을 하고 낮에 졸거나 수업에 집중을 하지 못하고, 수업 시간 중에 학교를 빠져 나가 컴퓨터 게임에 매 달리며, 최악의 경우 컴퓨터 게임을 하기 위해 학교를 그만 두기도 한다. 이러한 청소년들의 경우 대인기피증, 강박감, 편집증, 체력 저하 현상이 발생한다. 또한 게임의 폭력성에 노출되고 지나친 승부욕으로 인해 건전한 사회생활에 지장을 받게 되며 현실과 가상을 혼동하게 되어 현실에서 폭력적인 행동을 보이는 경우도 발생한다. 심지어 다른 사람의 아이템을 훔치거나 게임에서 진 게이머들이 이긴 상대를 찾아가 폭행하는 사건, 오랜 시간 게임에 몰두하다 사망한 사건 등이 보도되고 있다. 따라서 게임중독에 빠진 게이머는 현실과 가상을 착각하여 현실세계에서 범죄를 저지를 가능성이 크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아동의 게임중독, 스마트폰 중독의 보도자료 중 1가지를 선택하여 소개, 선택한 사례의 해결방법과 해결했던 사례에 대해 서술해 보았다. 아동기는 특별히 성취동기를 가진다. 주어진 과제를 완수했을 때에 뒤따르는 보상보다는 그 과제 자체에 대한 흥미와 성취에 만족을 느끼며, 그 과제를 해결할 수 있었던 자신의 능력에 만족하게 된다. 따라서 성취동기가 발달과업이 되는 아동들은 게임의 승부에서 자신의 세력을 넓혀 감으로써 현실에서 갖지 못한 힘을 느끼고 자신감을 갖게 되며, 실제로 자신에게 유능한 힘이 있다고 자각하게 되어 더욱 게임에 빠져들게 된다. 최근 인터넷 게임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한 게임 아이템 교환 및 판매, 폭행, 절도, 사기, 해킹 등 사이버 일탈 행위 뿐 아니라 사이버 범죄로도 이어지고 있어 아동의 도덕적 불감증을 부추기며, 생명과 돈에 대해 왜곡된 가치관을 형성하게 한다.
참고문헌
김영옥, 컴퓨터 게임중독과 수업집중력의 관계, 순천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9.
김승옥 외, 아동용 인터넷 게임 중독 척도 개발, 아동학회지, 2007.
권윤희 외, 초등학생의 컴퓨터 게임 중독과 충동성, 공격성 및 감성지 능과의 관계, 지역사회간호학회지, 2004.
최민희, 초등학생의 컴퓨터 게임몰입과 정신건강 및 학교생활 적응과 관계.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9.
J 군의 경우 환경의 안정을 주는 것이 필요했고, 안정적인 주거지 및 식사제공, 방과 후 활동 등이 제공되어야 했다. 또한 부의 상담이 이루어져야 했다. 아동의 경우, 부모 상담이 병행되어져야 하며, 아동의 의식주가 안정정적으로 제공되어져야 함을 보게 된다.
4. 시사점
컴퓨터 중독에 걸린 청소년들의 대표적 증상은 하루도 빠짐없이 컴퓨터를 사용하여 컴퓨터 게임을 즐기거나 컴퓨터 앞에 앉으면 시간 가는 줄 모르게 되는 것, 외출 횟수가 줄어드는 것, 주위 사람들로부터 컴퓨터 사용을 두고 핀잔을 듣는 것 등으로 나타난다. 또한 컴퓨터 게임중독에 걸린 이들은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하지 못하고 밤새워 컴퓨터 게임을 하고 낮에 졸거나 수업에 집중을 하지 못하고, 수업 시간 중에 학교를 빠져 나가 컴퓨터 게임에 매 달리며, 최악의 경우 컴퓨터 게임을 하기 위해 학교를 그만 두기도 한다. 이러한 청소년들의 경우 대인기피증, 강박감, 편집증, 체력 저하 현상이 발생한다. 또한 게임의 폭력성에 노출되고 지나친 승부욕으로 인해 건전한 사회생활에 지장을 받게 되며 현실과 가상을 혼동하게 되어 현실에서 폭력적인 행동을 보이는 경우도 발생한다. 심지어 다른 사람의 아이템을 훔치거나 게임에서 진 게이머들이 이긴 상대를 찾아가 폭행하는 사건, 오랜 시간 게임에 몰두하다 사망한 사건 등이 보도되고 있다. 따라서 게임중독에 빠진 게이머는 현실과 가상을 착각하여 현실세계에서 범죄를 저지를 가능성이 크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아동의 게임중독, 스마트폰 중독의 보도자료 중 1가지를 선택하여 소개, 선택한 사례의 해결방법과 해결했던 사례에 대해 서술해 보았다. 아동기는 특별히 성취동기를 가진다. 주어진 과제를 완수했을 때에 뒤따르는 보상보다는 그 과제 자체에 대한 흥미와 성취에 만족을 느끼며, 그 과제를 해결할 수 있었던 자신의 능력에 만족하게 된다. 따라서 성취동기가 발달과업이 되는 아동들은 게임의 승부에서 자신의 세력을 넓혀 감으로써 현실에서 갖지 못한 힘을 느끼고 자신감을 갖게 되며, 실제로 자신에게 유능한 힘이 있다고 자각하게 되어 더욱 게임에 빠져들게 된다. 최근 인터넷 게임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한 게임 아이템 교환 및 판매, 폭행, 절도, 사기, 해킹 등 사이버 일탈 행위 뿐 아니라 사이버 범죄로도 이어지고 있어 아동의 도덕적 불감증을 부추기며, 생명과 돈에 대해 왜곡된 가치관을 형성하게 한다.
참고문헌
김영옥, 컴퓨터 게임중독과 수업집중력의 관계, 순천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9.
김승옥 외, 아동용 인터넷 게임 중독 척도 개발, 아동학회지, 2007.
권윤희 외, 초등학생의 컴퓨터 게임 중독과 충동성, 공격성 및 감성지 능과의 관계, 지역사회간호학회지, 2004.
최민희, 초등학생의 컴퓨터 게임몰입과 정신건강 및 학교생활 적응과 관계.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9.
추천자료
- 온라인 게임 이용실태와 중독성에 관한 연구
- 남자들의 컴퓨터 게임 중독
- 청소년 게임 중독
- 인터넷 게임 중독의 현황과 해결책
- 인터넷 게임 중독 ppt 발표
- 컴퓨터 게임 중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Computer game addiction issues and Solutions)
- 인터넷 중독 정의, 배경, 특징, 현황, 소셜미디어 중독, 게임 중독, 인터넷 쇼핑 중독, 문제...
- (A+) 인터넷 게임 중독
- 사이버 왕따, 인터넷 중독, 게임 중독, 청소년 문제 및 해결방안
- 초등학생의 온라인 게임 중독의 심각성
- ★추천레포트★[중독의 모든 것] 중독의 원인, 도박 중독, 성 중독, 인터넷 중독, 게임 중독, ...
- 청소년 인터넷(게임) 중독을 야기하는 문제의 중요한 원인에 대한 한 가지 입장을 선택하여 ...
- 청소년활동론_현대사회의 청소년 문제에 있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청소년 게임 중독에 대...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