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레포트,시험대비) [영화와 사회복지] 청소년기 함정과 자아발견, 그리고 관계하기- 처음 만나는 자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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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 레포트,시험대비) [영화와 사회복지] 청소년기 함정과 자아발견, 그리고 관계하기- 처음 만나는 자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작품의 배경

2. 줄거리

3. 사회복지적 관점에서 영화 보기

본문내용

말하면 자기 객관화라는 것은 자기에 관련된 모든 것'을 있는 그대로 보는 것이다 수재너에게 자기 객관화는 데이지의 자살 과정에서 강한 것 같이 보였으나 사실은 너무나 허약하고 남에게 상처를 입히면서만이 자신의 힘을 확인하는 리사의 실체를 보면서 비로소 이루어진다. 수재너는 데이지나 리사에 비해 자신의 문제는 그야말로 어리광 수준에 불과하며 자살은 해결책이 아니라는 것, 그리고 이를 뛰어넘는 것은 오 자신에게 달려 있다는 것을 발견하는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자기 수용(self-acceptance)이다 수재너는 비로소 객관화된 자기를 보며 거기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게 된다. 자아정체성 획득의 마지막 조건은 실행의 지혜와 용기이다 사람은 누구나 자기의 고민과 생각을 정리하고 난 후에도 자신이 결정한 선택과 계획을 실행에 옮기는 순간에 있어서는 망설임과 불안을 갖는다. 실행의 지혜와 용기를 통해서 얻어지는 자신의 성취들이 종국적으로는 자신의 자아정체성을 굳건한 것으로 만들어 나가는 원동력이 되는 것이다 수재너는 문학치료와 예술치료에 참가하면서 세상으로 돌아가기 위해 노력한다. 이 과정에서 수재너는 또 하나의 고민이었던、무엇을 하며 살 것인가(what do I do)'에 대한 해답을 스스로 발견한다. 작가가 되는 것이 자신이 세상으로 fit-in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임을 확인하는 것이다 글을 쓰면서 자신이 치유되고 자신을 발견하게 되는 것이다.
자아정체성 획득
에릭슨은 자아정체성의 의미를 사회적 존재인 개인이 다양한 사회집단에서 차지하고 있는 지위에 따른 역할들 간에 통합된 의식을 가지는 것이라고 하 였다 즉 과거 현재 미래의 나 사이의 연속 의식인데 개의 행동에 대해 신뢰감과 안정감을 가지는 것이며 일관성을 느끼는 것이다.
자아정체성은 나는 나다'라는 실존 의식이다 나라는 존재는 생물학적으로는 부모로부터 생겨난 존재이지만 실존적 의미로는 누구로부터의 존재가 아닌 오직 나인 존재이다 이러한 실존 의식은 절대적 자유, 자기 선택, 자기 책임과 관련된다. 클레이무어를 벗어나게 된 수재너의 깨달음처럼, 또한 자아정체성은 주체적 자아와 객체적 자아 사이의 조화 의식이다. 주체적 자아가 지나치게 발달하면 자아도취적인 태도를 지니게 되고, 객체적 자아가 지나치게 발달하면 다른 사람들의 눈만을 의식한 나머지 자아를 상실한 모습을 보이게 된다. 이 두 자가 조화를 이룰 때 '너와 나의 관계가 정립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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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11.17
  • 저작시기2017.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39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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