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1
2. 본론………………………………1
3. 결론………………………………6
참고문헌…………………………7
2. 본론………………………………1
3. 결론………………………………6
참고문헌…………………………7
본문내용
득권층에서 나온 생각이기 때문에 결국에는 정책의 취지대로 흘러가기보다 결국엔 기득권 뱃속으로 밥을 불려서 넣을 수도 있는 것이다. 정리하자면 기득권층이었던 자가 수장으로 있는 곳에서 자신과 같은 계층에게 칼을 겨눈다는 것 자체가 기능론적 관점에서 있을 수 없는 상황이고, 갈등론적 관점에서는 ‘그래봤자’라며 비웃을만한 상황인 것이 아닐까?
5) 기능론과 갈등론의 관점에서 보는 사회갈등
교육사회학 교과서 11단원의 5절 사회갈등에 대한 대책에서는 갈등은 어느 사회에도 존재하는 것이며 그 갈등에는 순기능과 역기능이 있다고 말한다.(김흥규,이만표,2013) 즉 경제민주화로 표방되며 시행되고 있는 정책들은 모두 갈등상황을 타파하기 위한 일종의 장치인 것이다. 그것이 사회병리현상의 해결책이 되었든 사회변동의 시작이든 사회에 어떤 부분이 불만족스럽다는 것에는 동의할 것이다. 즉 우리 사회에서 합의가 되지 않은 갈등의 씨앗이 있다는 증거이다. 교과서에 따르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 나가기 위한 방법 중 여러 가지 문제가 내재된 사회갈등을 민주화로 포장하고 민주화의 쟁취로 해결하려는 자세가 발본되어야한다고 말한다. 우리는 어쩌면 경제 민주화를 주장하면서 민주화란 단어에 많은 바람과 염원을 꾹꾹 눌러 담지는 않았을까? 혹은 재벌 개혁, 교육의 평등을 주장하며 무턱대고 세무조사를 하며 反재벌 주의 정서를 심화시키고 사회적 갈등을 더욱 조장하지는 않았는가? 이 말은 사회 갈등을 해결하려는 자세보다는 오히려 반사회적 감정을 조장하고 이것을 ‘민주화’라고 칭하는 것은 아닌지에 대한 반성과 경계의 의미가 담겨있다. 우리가 ‘민주주의’를 이룩했다고 말할 수 있는 시간이 30년도 안된 만큼, 억압과 지배에 눌려있던 민주주의를 투쟁으로 되찾은 만큼 또 투쟁과 갈등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것은 아닌가에 대한 주의의 의미가 담겨있는 것이다. 우리가 모두가 평등한 ‘민주주의’를 위해 노력한 많은 사람들의 염원은 대화와 합의가 통하지 않았던 과거와는 달리 대화와 합의가 가능한 시대에 무작정 갈등을 심화시키는 것에 대한 우려의 시선 역시 고려해야할 것이다.
3. 결론
유권자의 손에 선택된 경제민주화는 새로운 단어의 돌풍을 불러일으켰다. 하지만 리얼미터에서 시행한 리서치에 따르면 경제민주화가 진전 되었냐의 물음에 78.4%가 진전되지 못했다고 말했다. The scoop economic news.2016.
http://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3376611&memberNo=12494964&vType=VERTICAL
이러한 갈등 상황에서 우리는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할까? 우선적으로 이념에 따른 정책적 색안경을 벗어야 할 것이고 둘째로 민생을 위해 공익을 추구하는 기본자세를 갖춰야 한다. 또한 가장 중요한 것은 끊임없는 대화와 협력만이 진정한 경제민주화를 위한 길인 것임은 분명한 사실이다. 정권이 바뀌었다. 이번 정권에서는 과거와는 달리 국민의 목소리에 잘 귀 기울여 기능론적 관점에서의 질서의 유지와 화합의 정신을, 갈등론적 입장에서는 변동가능성과 욕구를 잘 파악하여 합의와 협력을 통한 새로운 사회를 기대해본다.
참고문헌
1. 이승훈.경제민주화, 어떻게 할 것인가?.한국경제학회, <한국경제포럼> 5권 4호. 2013 pp.117-126
2. 김흥규. 최신교육사회학.형설.2000
3. 김흥규,이만표.교육사회학.양서원.2013
4. The scoop economic news.2016.
http://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3376611&memberNo=12494964&vType=VERTICAL
5) 기능론과 갈등론의 관점에서 보는 사회갈등
교육사회학 교과서 11단원의 5절 사회갈등에 대한 대책에서는 갈등은 어느 사회에도 존재하는 것이며 그 갈등에는 순기능과 역기능이 있다고 말한다.(김흥규,이만표,2013) 즉 경제민주화로 표방되며 시행되고 있는 정책들은 모두 갈등상황을 타파하기 위한 일종의 장치인 것이다. 그것이 사회병리현상의 해결책이 되었든 사회변동의 시작이든 사회에 어떤 부분이 불만족스럽다는 것에는 동의할 것이다. 즉 우리 사회에서 합의가 되지 않은 갈등의 씨앗이 있다는 증거이다. 교과서에 따르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 나가기 위한 방법 중 여러 가지 문제가 내재된 사회갈등을 민주화로 포장하고 민주화의 쟁취로 해결하려는 자세가 발본되어야한다고 말한다. 우리는 어쩌면 경제 민주화를 주장하면서 민주화란 단어에 많은 바람과 염원을 꾹꾹 눌러 담지는 않았을까? 혹은 재벌 개혁, 교육의 평등을 주장하며 무턱대고 세무조사를 하며 反재벌 주의 정서를 심화시키고 사회적 갈등을 더욱 조장하지는 않았는가? 이 말은 사회 갈등을 해결하려는 자세보다는 오히려 반사회적 감정을 조장하고 이것을 ‘민주화’라고 칭하는 것은 아닌지에 대한 반성과 경계의 의미가 담겨있다. 우리가 ‘민주주의’를 이룩했다고 말할 수 있는 시간이 30년도 안된 만큼, 억압과 지배에 눌려있던 민주주의를 투쟁으로 되찾은 만큼 또 투쟁과 갈등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것은 아닌가에 대한 주의의 의미가 담겨있는 것이다. 우리가 모두가 평등한 ‘민주주의’를 위해 노력한 많은 사람들의 염원은 대화와 합의가 통하지 않았던 과거와는 달리 대화와 합의가 가능한 시대에 무작정 갈등을 심화시키는 것에 대한 우려의 시선 역시 고려해야할 것이다.
3. 결론
유권자의 손에 선택된 경제민주화는 새로운 단어의 돌풍을 불러일으켰다. 하지만 리얼미터에서 시행한 리서치에 따르면 경제민주화가 진전 되었냐의 물음에 78.4%가 진전되지 못했다고 말했다. The scoop economic news.2016.
http://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3376611&memberNo=12494964&vType=VERTICAL
이러한 갈등 상황에서 우리는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할까? 우선적으로 이념에 따른 정책적 색안경을 벗어야 할 것이고 둘째로 민생을 위해 공익을 추구하는 기본자세를 갖춰야 한다. 또한 가장 중요한 것은 끊임없는 대화와 협력만이 진정한 경제민주화를 위한 길인 것임은 분명한 사실이다. 정권이 바뀌었다. 이번 정권에서는 과거와는 달리 국민의 목소리에 잘 귀 기울여 기능론적 관점에서의 질서의 유지와 화합의 정신을, 갈등론적 입장에서는 변동가능성과 욕구를 잘 파악하여 합의와 협력을 통한 새로운 사회를 기대해본다.
참고문헌
1. 이승훈.경제민주화, 어떻게 할 것인가?.한국경제학회, <한국경제포럼> 5권 4호. 2013 pp.117-126
2. 김흥규. 최신교육사회학.형설.2000
3. 김흥규,이만표.교육사회학.양서원.2013
4. The scoop economic news.2016.
http://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3376611&memberNo=12494964&vType=VERTIC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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