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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26년 뱃사공 얀 야너스 벨테브레이는 홀란디아호에 승무하다가 일본에 가려던 중 제주도에 표착했고, 한국에 유럽을 소개한 최초의 인물이다.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을 읽고 얀 야너스 벨테브레이가 조선을 방문했을 당시가 떠오르는 것은 왜일까? 그 이유는 조선 시대 사람들이 벨테브레이를 처음 본 것과 같은 충격과 강렬함이 나에게 다가왔기 때문이다.
벨테브레이가 처음으로 제주도에 표착했을 때, 제주도의 사람들은 얼마나 놀랍고 신기했을까? 그들은 한국과 중국, 일본 더 나아가 아시아를 전 세계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하지만 생전 보지도 듣지도 못했던 코가 큰 사람이 나타났을 때, 그들이 가지고 있던 세계관은 무너졌다. 이와 마찬가지로 현재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죽음에 대해, 삶에 대해 그릇된 세계관을 갖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들의 심장이 뛰고 호흡하고 있기에 살아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에서는 그들이 살아 있다고 다 살아 있는 것이 아니고, 죽었다고 다 죽은 것이 아니라고 말한다. 인간은 죽음과 함께, 죽음 안에서, 죽임에 취해 산다고 말한다. 어찌 보면 이 무슨 허무맹랑한 소리인가라는 생각이 들 것이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사람들이 왜 죽은 존재인가에 대해 논리적으로 설명해준다.
벨테브레이가 처음으로 제주도에 표착했을 때, 제주도의 사람들은 얼마나 놀랍고 신기했을까? 그들은 한국과 중국, 일본 더 나아가 아시아를 전 세계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하지만 생전 보지도 듣지도 못했던 코가 큰 사람이 나타났을 때, 그들이 가지고 있던 세계관은 무너졌다. 이와 마찬가지로 현재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죽음에 대해, 삶에 대해 그릇된 세계관을 갖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들의 심장이 뛰고 호흡하고 있기에 살아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에서는 그들이 살아 있다고 다 살아 있는 것이 아니고, 죽었다고 다 죽은 것이 아니라고 말한다. 인간은 죽음과 함께, 죽음 안에서, 죽임에 취해 산다고 말한다. 어찌 보면 이 무슨 허무맹랑한 소리인가라는 생각이 들 것이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사람들이 왜 죽은 존재인가에 대해 논리적으로 설명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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