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엘리자베스 빈민·법의 3가지 주요 원칙
2. 자선조직 협회와 인보관 운동 중심으로 미국과 한국의
사회복지발달사 비교분석
3.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나아갈 방향
2. 자선조직 협회와 인보관 운동 중심으로 미국과 한국의
사회복지발달사 비교분석
3.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회복지사업법」을 비롯한 제반 사회복지실천 관련법들이 일본 식민정치의 틀에서 벗어나 새로 제정 및 개정됨으로써 우리 식 사회복지실천이 자리를 잡아 가게 되었다. 특히 이 시기에 다양한 사회복지실천 기술이 소개되었고, 아동복지, 노인복지, 장애인복지와 같은 여러 사회복지실천 분야가 형성되어 전문사회복지실천이 확대되어 나갔다.
③ 전문사회복지실천의 세분화
1987년에 「생활보호법」에서 규정하는 공공부조사업에 사회복지전문요원을 배치하면서 전문사회복지실천을 세분화하는데 기틀을 마련하였다. 사회복지사를 공무원으로 채용하여 사회복지실천의 특정 영역에 배치함으로써 다양해진 사회복지실천 분야를 전문직으로서 세분화하기 시작하였다. 이후 전문사회복지실천의 영역화는 1997년에 정신보건사회복지사를 위한 수련 과정을 개설함으로써 전문사회복지실천의 또 다른 장을 마련하게 되었다.
Ⅲ.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나아갈 방향
1. 한국 사회복지실천
1) 종교단체의 개입
영국과 미국에서와 같이 우리나라 사회복지실천의 출발은 종교단체의 개입에 의해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기독교의 선교사가 대학에서 사회복지실천에 관한 강의를 했으며 이보다 앞서 기독교단체가 사회복지사업에 크게 기여하였다. 비록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성은 떨어지나 11세기 고려시대에 사찰은 곡식을 풀어 빈민을 구제하거나 불교행사를 빌려 사회복지기관의 역할도 하였다.(한국역사연구회, 2002 :108)
2) 미국과 일본 사회복지실천의 영향
지역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이론과 모델의 전개 과정에서도 문헌을 바탕으로 드러났다(최옥채, 2005 : 91). 나아가 정확한 자료의 의한 것은 아니나 미국으로부터는 사회복지실천 기술이, 일본으로부터는 사회복지실천 관련 사업이 한국에 영향을 크게 미친 듯하다.
3) 사회복지실천 분야의 미확보
사회복지사를 전문직 종사자로 인정하는 사회복지실천 분야는 매우 제한적이다. 사회복지시설·기관을 제외하면 「정신보건법」이 규정하고 있는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활동 영역 외에는 특별히 제도적으로 사회복지사를 전문직 종사자로 채용하는 분야가 없다. 게다가 사회복지시설이나 기관에서 사회복지사가 맡아 수행하는 업무의 전문성에도 의문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
4)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의 괴리
사회복지실천은 사회복지정책이라는 정부의 제도에 의해 가능한 것이고, 나아가 사회복지정책은 사회복지실천 경험을 반영함으로써 더욱 합당하게 보완도리 수 있다. 즉 사회복지실천과 사회복지정책의 발전은 이들의 순환적 상호관계 속에서 함께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사회복지실천에 뛰어난 실천가는 사회복지정책을 등한시하는 반면, 사회복지정책에 관심이 많은 사람은 사회복지실천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이런 상황은 결국 사회복지실천가와 사회복지정책 전문가의 상호 교류가 부족한 데서 오는 결과라 할 수 있다.
2. 한국사회복지실천의 나아갈 방향
첫째, 사회복지사의 질적 향상을 위해 각 분야의 전문사회복지사를 위한 교육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해야 한다. 이와 같은 교육과정은 자타가 인정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 안에서 시행되어야 한다.
둘째, 사회복지사가 활동해야 할 중요한 사회복지실천 분야를 찾기 위해 사회복지사 교육기관과 관련 단체가 노력해야 한다.
셋째,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사회복지사가 전문가로서 걸맞은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사의 기술 향상과 업무의 변하가 있어야 하겠는데 이를 위해 교육기관, 사회복지사, 운영법인의 대표자들이 서로 협력하면서 노력해야 한다.
넷째,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분위기를 쇄신하기 위해서는 관련 공무원을 포함한 모든 시민에게 사회복지의 이해를 돕기 위한 사회복지운동을 펼쳐야 한다. 특히 공무원의 변화를 위해서 사회복지 관련 단체가 각 지방정부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어야 한다. 전남 장성의 프란치스꼬의 집 모법사례 내용 : 프란치스꼬의 집 건립은 지역사회 지역사회주민들의 강한 반대로 어렵게 시작하였으나, 지역사회에 열린시설로 운영하면서 주목받는 시설이 되었습니다. 개원 후 얼마 되지 않아서 복지 관계자들과 대학에서의 방문이 줄을 이어서, 각종 세미나에서도 사례 발표 요청을 받았으며, 20여 개 언론사에서도 지역사회 교류에 관하여 40여 회나 보도되었습니다. 지역사사회가 ‘반대하는 복지시설’에서 ‘환영하는 복지시설’로 변화하는 새로운 복지문화가 인정받게 된 것입니다.
◈ 참고자료
1. 최옥채,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2006
2. 이윤로, 「최신사회복지실천론」, 학지사, 2006
3 .교재 - 아저씨가 써...
③ 전문사회복지실천의 세분화
1987년에 「생활보호법」에서 규정하는 공공부조사업에 사회복지전문요원을 배치하면서 전문사회복지실천을 세분화하는데 기틀을 마련하였다. 사회복지사를 공무원으로 채용하여 사회복지실천의 특정 영역에 배치함으로써 다양해진 사회복지실천 분야를 전문직으로서 세분화하기 시작하였다. 이후 전문사회복지실천의 영역화는 1997년에 정신보건사회복지사를 위한 수련 과정을 개설함으로써 전문사회복지실천의 또 다른 장을 마련하게 되었다.
Ⅲ.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나아갈 방향
1. 한국 사회복지실천
1) 종교단체의 개입
영국과 미국에서와 같이 우리나라 사회복지실천의 출발은 종교단체의 개입에 의해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기독교의 선교사가 대학에서 사회복지실천에 관한 강의를 했으며 이보다 앞서 기독교단체가 사회복지사업에 크게 기여하였다. 비록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성은 떨어지나 11세기 고려시대에 사찰은 곡식을 풀어 빈민을 구제하거나 불교행사를 빌려 사회복지기관의 역할도 하였다.(한국역사연구회, 2002 :108)
2) 미국과 일본 사회복지실천의 영향
지역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이론과 모델의 전개 과정에서도 문헌을 바탕으로 드러났다(최옥채, 2005 : 91). 나아가 정확한 자료의 의한 것은 아니나 미국으로부터는 사회복지실천 기술이, 일본으로부터는 사회복지실천 관련 사업이 한국에 영향을 크게 미친 듯하다.
3) 사회복지실천 분야의 미확보
사회복지사를 전문직 종사자로 인정하는 사회복지실천 분야는 매우 제한적이다. 사회복지시설·기관을 제외하면 「정신보건법」이 규정하고 있는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활동 영역 외에는 특별히 제도적으로 사회복지사를 전문직 종사자로 채용하는 분야가 없다. 게다가 사회복지시설이나 기관에서 사회복지사가 맡아 수행하는 업무의 전문성에도 의문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
4)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의 괴리
사회복지실천은 사회복지정책이라는 정부의 제도에 의해 가능한 것이고, 나아가 사회복지정책은 사회복지실천 경험을 반영함으로써 더욱 합당하게 보완도리 수 있다. 즉 사회복지실천과 사회복지정책의 발전은 이들의 순환적 상호관계 속에서 함께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사회복지실천에 뛰어난 실천가는 사회복지정책을 등한시하는 반면, 사회복지정책에 관심이 많은 사람은 사회복지실천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이런 상황은 결국 사회복지실천가와 사회복지정책 전문가의 상호 교류가 부족한 데서 오는 결과라 할 수 있다.
2. 한국사회복지실천의 나아갈 방향
첫째, 사회복지사의 질적 향상을 위해 각 분야의 전문사회복지사를 위한 교육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해야 한다. 이와 같은 교육과정은 자타가 인정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 안에서 시행되어야 한다.
둘째, 사회복지사가 활동해야 할 중요한 사회복지실천 분야를 찾기 위해 사회복지사 교육기관과 관련 단체가 노력해야 한다.
셋째,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사회복지사가 전문가로서 걸맞은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사의 기술 향상과 업무의 변하가 있어야 하겠는데 이를 위해 교육기관, 사회복지사, 운영법인의 대표자들이 서로 협력하면서 노력해야 한다.
넷째,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분위기를 쇄신하기 위해서는 관련 공무원을 포함한 모든 시민에게 사회복지의 이해를 돕기 위한 사회복지운동을 펼쳐야 한다. 특히 공무원의 변화를 위해서 사회복지 관련 단체가 각 지방정부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어야 한다. 전남 장성의 프란치스꼬의 집 모법사례 내용 : 프란치스꼬의 집 건립은 지역사회 지역사회주민들의 강한 반대로 어렵게 시작하였으나, 지역사회에 열린시설로 운영하면서 주목받는 시설이 되었습니다. 개원 후 얼마 되지 않아서 복지 관계자들과 대학에서의 방문이 줄을 이어서, 각종 세미나에서도 사례 발표 요청을 받았으며, 20여 개 언론사에서도 지역사회 교류에 관하여 40여 회나 보도되었습니다. 지역사사회가 ‘반대하는 복지시설’에서 ‘환영하는 복지시설’로 변화하는 새로운 복지문화가 인정받게 된 것입니다.
◈ 참고자료
1. 최옥채,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2006
2. 이윤로, 「최신사회복지실천론」, 학지사, 2006
3 .교재 - 아저씨가 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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