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국내 여가산업의 현황과 미래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국내 여가산업의 현황과 미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여가산업의 개념
1) 정의
2) 기준
3) 분류
(1) 여가용품산업
(2) 여가공간산업
(3) 여가서비스산업
2. 국내 여가산업의 현황
1) 여가산업의 성장요인
(1) 소득수준의 향상
(2) 여가시간의 증가
(3) 고령화로 인한 생애주기 변화
2) 국내 여가산업의 현황
(1) 근로시간 감축과 여가시간 증가
(2) 야외 체험형 여가활동 증가
(3) 모바일 관련 여가활동
(4) 몰링의 확산
(5) 해영 레저 활동의 증가
3. 국내 여가산업의 미래
1) 발전방안
2) 전망
(1) 여가의 테마화
(2) 시설보다 프로그램 중시
(3) 거주지 밀착형 여가행태
(4) 여가 미래 트렌드 4M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5년까지 3만개의 일자리도 발생할 것”으로 예상했다. 국토해양부는 2019년까지 해안을 따라 20~30km마다 마리나(요트정박시설)를 설치해 현재 14개에서 44개까지 늘리는 한편, 요트보트도 현재 7천척에서 2020년까지 6만9천척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대한상의 박종갑 조사2본부장은 “기존의 주력산업분야가 포화상태를 보이며 신성장동력을 찾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지만 여가산업은 앞으로 성장전망이 밝고 일자리 창출도 활발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관광산업에 대한 각종 규제를 풀고 여건을 정비하는 등 활성화기반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3) 시사점
운동경기(축구, 야구, 농구), 문화관광(최근 TV 및 영화 산업 속의 한류와 긴밀한 연관성), 지역적·국제적 대형 이벤트(축제, 콘퍼런스, 전시회, 운동경기, 여가총회, 엑스포), 테마파크, 영어마을, 예술극장, 갤러리, 여가 리조트(음악 카페, 술집, 카페, 영화관, 쇼핑지구, 카지노)에서 온라인 및 PC 게임에 이르기까지 한국의 여가문화는 확실히 풍성해지고 다양해졌으며 활기도 넘치고 있다. 한국의 여가산업이 인기 및 전문성 양면에서 전례 없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는 가운데 여가문화 또한 발전하고 있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최근 몇 년간 한국을 방문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한국 여가산업의 강한 성장 모멘텀 및 추진력에 깊은 인상을 받았을 것이 틀림없다. 아시아 내의 뜨거운 한류 열기가 향후에도 지속 가능할지(혹은 언제까지 지속 가능할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지만, 현재 모든 아시아 국가가 한국의 여가산업을 동경하고 있다는 사실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한국은 국가 여가정책의 신개발을 신중하게 추진하고 있다는 점에서 아시아 여가정책 발달의 선구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여가―문화―관광 간의 삼각 상호작용은 개념과 실용적 측면 모두에서 신중히 제고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들 간의 복잡한 연관성을 감안할 때 여가정책 개발 및 입안을 위한 별도의 특별 포트폴리오가 반드시 세 부문 모두에 최적의 효과가 있다고 단정할 수는 없다. 여가를 관할하는 정부 행정기관은 세력 확대를 위한 경쟁이 아닌 기관 간 협조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정책목표는 항상 분명한 개념·실용적인 의도(추가 조정을 위한)를 가지고 있어야 하지만, 행정·기관·정책적 경직성은 어떠한 일이 있어도 초기에 배제되어야만 한다.
정책의 기획 및 입안에 있어서 대다수의 정책 입안자 또는 심사자들은 일반적으로 여가 관련 지표(여가장소 및 시설 수, 외형, 만족율, 사용률)와 여가산업 현황(매출 회전률, GDP 대비 비중, 국내 및 해외 시장에서의 시장 점유율) 등의 실물 지표들을 가장 중시하나, 더 중요한 것은 여가 관련 지표와 산업경기 현황을 사회·문화적으로 재해석하여 여가정책에 대한 명확한 통찰력 및 전망을 보유하는 것이다. (정치적 기관들은 결코 ‘가치’ 개념에서 자유로워질 수 없는 만큼) 정부의 여가정책이 어떠한 가치들을 추구하고 있으며 추구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현재 정부의 여가정책이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지에 답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여가 관련 지표들을 분석하고 일반화하는 것 이상으로 특정 국가의 사회·정치·경제·문화적 여건에 대한 깊은 탐구가 따라야 한다. 마지막으로 비록 현재에도 정부가 여가활동 및 여가정책을 ‘총괄’하고 있음에는 변화가 없으나, 오늘날 여가정책의 타당성은 충분한 여가선택의 자유, 공공 여가실행의 지속 및 새로운 기회 창출, 여가 참여에 있어 자기결정 기회의 보장 노력 등에 결정되는 것이 더 크다
Ⅲ. 결론
여가라는 산업이 펼쳐놓고 보니 참 다양한 분야에 걸쳐서 분포가 되어있다는 사실을 알았다. 또 사람들의 성향과 사회의 변화에 따라 만들면 하나의 사업이 될 수 있다는 새로운 사실도 발견하였다. 또한 여가산업이 발전을 하려면 하나의 사업이 우선되기보다 여러 가지 산업이 함께 융화되어서 시너지를 내야만 더 좋은 서비스가 나올 수 있다는 것도 알았다.
점차 증가하고 다양해지는 여가 산업을 이어나가기 위해서는 앞으로도 서로의 이익을 우선시하기 보다는 더 좋은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개발에 힘써야 할 것이다. 새롭게 발견한 내용 중에는 업체 수는 얼마 되지 않지만 매출이나 산업구성비에서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산업이 있었다. 바로 통신업인데 이는 많은 업체나 종사자가 필요치 않은데 비해 기술의 개발로 인한 해당 매체의 사용증가 및 필요성인식에 따른 사회전반적인 변화라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앞으로 대부분의 산업은 이런 식으로 기술개발 및 사회변화에 따라 사람들이 지출하는 업종이 변화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여가산업의 규모는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증가하여 우리 사회에 아주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다. 이는 자신 스스로에게도 해당이 된다는 것을 말한다. 나 자신에게도 다가올 삶의 변화에 대비하여 자신이 즐거워 할 수 있는 주제를 찾는 것도 중요할 것이다. 남들이 한다고 해서 무조건 따라 하기보다는 자신이 그 것을 즐겼을 때 만족할 수 있는 것을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다.
<참고문헌>
김광득(2008) 여가와 현대사회 (레저를 알면 미래가 보인다), 백산출판사
박세혁(2010) 디지털시대의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 가림출판사
서태양, 손호기(2015) 여가와 관광, 현학사
곽한병, 이미혜(2016) 여가 레크리에이션, 대왕사
김려경, 유동균 외(2017) 행복한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 진영사
대한상공회의소(2012) 여가산업의 미래트렌드와 대응과제
최석호(2008) 여가의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 대만의 여가정책, 서울과학종합대학원 레저경영학과 교수
기획재정부, 2010, 2010년 국가경쟁력 보고서
김민주(2008) 2008 트렌드 키워드, 미래의 창
문화체육관광부·한국문화관광연구원(2008) 2008 여가백서
삼성경제연구소(2010) 여가비지니스의 새로운 기회와 기업의 대응
현대경제연구원(2010) 여가산업의 발전여건 및 시사점(VIP 리포트)
LG경제연구원(2011) 정체된 서비스 소비, 증가 여지는 크다
한국콘텐츠진흥원(2011) 스마트환경에서 미디어 콘텐츠 사업자의 대응과 과제, KOCCA 포커스
네이버 지식백과 참조
  • 가격4,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8.03.28
  • 저작시기2018.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5125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